[호텔경영] 항공사의 경영학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CONTENTS



Ⅰ. 시장 상황


Ⅱ. 마케팅관리


Ⅲ. 인사관리


Ⅳ.제무재표분석


Ⅴ. 경영전략

본문내용
Ⅰ. 시장분석

1. 과거 (독점에서 과점으로)

국내 항공업계는 1969년 대한항공의 대한항공공사의 인수를 계기로 민항공시대가 열렸으며 1988년 제 2의 민항사인 아시아나 항공의 취항을 계기로 독과점 이었던 국내 항공업계가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 제 2의 민영항공사의 출현을 계기로 국내 항공인력 업계의 새로운 수요가 창출이 됐다. 한국 항공업계의 사관학교 겪인 대한항공의 인력은 국내 항공 산업의 90%의 가까운 인력을 충당할 정도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초기 아시아나 항공의 인력도 대한항공 출신이 대부분이었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런 가운데 1996년 국내 3번째로 부정기 항공사업자로 서울 인터내셔널항공사가 출범을 했다. 서울 인터내셔널항공사는 영국에서 제스트림 기종을 2대 도입해 운영에 나섰지만, 국내 노선권을 얻지 못해 베트남에서 부정기 운송사업을 하다 통일 그룹에 흡수 되어 오늘날 통일항공으로 회사명을 변경 했다.
한성항공은 경우 엄밀히 예기하면 국내에서는 3번째 부정기 항공운송업체 이다. 3번째인 이유는 대한항공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항공 다시 말해 한진그룹이 부정기항공사 면하를 부여받았으며, 그다음이 서울인터내셔널항공, 그리고 3번째가 한성항공이다.


2. 현재 (무한경쟁체재)

위와 같은 독과점체제에 항공사계에 저가항공사라는 새바람이 불고 있다. 제주항공과 한서항공이 저가 항공사로 자리 잡은 데다 영남에어와 전북항공이 조만간 취항을 준비 중인 상황이다. 이르면 2009년부터 선진국처럼 전국 주요 도시에 지역항공사가 설립돼 항공여행시대가 개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규 취항을 준비 중인 항공사들은 부산 대구 군산 울산 등 내륙 항공수요를 겨냥하고 있어 승객들의 편의가 한층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수익성, 안전성 등 문제점도 적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 부산항공이 설립됨에 따라 저가 지역항고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영남에어는 우선 부산~제주, 대구~제주 노선에 취항한 뒤 부산~김포, 부산~인천 노선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북 군산에 기반을 둔 전북항공의 움직임은 더욱 발빠르다. 전북항공은 올 12월 취항을 목표로 50인승 비행기 2대 도입계약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한성항공과 제주항공도 저가항공사로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제주항공의 경우 서울과 부산, 제주, 양양에 하루 46편을 운항하고 있다. 지난 6월 취항 1년 만에 탑승객 총 64만 여명을 기록했고 현재 탑승객 100만명을 돌파한 상태이다. 그리고 한성항공도 평균 85%의 탑승률로 청주와 제주 항공편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호텔병원항공사렌트카지하철무인 입출금기중 간치과연극대학새마을 금고영화관낮 음경영 컨설팅대기업 전담 은행세무 사무소라디오 청취분산된 시설물이 고객 주위에 배치된다.이것은 서비스 조직체의 입지와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대 고객 서비스 업체는 소비자 가까이에 위치해야 하고 반대로 제조업체는 원재료 산지 등에 입지 해야만 한다고 여겨졌기 때문이다. 그 결과 서비스 업체는 소규모로 세분화되어 지리적으로 고객 주

  • [학사][호텔관광] 호텔 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이해되고 브랜드의 의미가 쉽게 전달되어야 한다는 것이다.1브랜드의 인성화사람과 연관된 것을 브랜드와 연결시키는 기법을 브랜드의 인성화라고 한다.-6-2상품의 혜택 및 품질 제시3기억하기 쉬운 용어 사용한국 콘도, 서울신라 호텔, American Airlines, Mr.pizza등은 한 번 들으면 기억하기 쉬운 상호들이다.4독특한 용어 사용T.G.I.F등의 상호는 독특하면서도 일단 그 의미를 알게 되면 기억에 오래 남게 된다.(2)등록과 법적 보호에 대한 대비상호를 결

  • [학사][호텔관광] 호텔브랜드가 호텔 수익에 미치는 영향
  • 호텔의 마케팅 부문을 총괄해오고 있다.서울뿐 아니라 제주하얏트와 내년에 오픈 예정인 인천하얏트를 비롯,괌과 사이판,일본 지역을 맡고 있는 한국.일본.마이크로네시아 지역 마케팅 담당 이사이기도 하다.3)장유택 기자, 한국경제신문, 2002-10-02 15:06:17 5) 포지셔닝 전략 수립 과정5. 고객관리의 의무 및 중요성1) 고객관계관리고객관계관리(CRM)는 고객의 행동양식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기업경영의 질을 높이기 위한 전략, 조직,프로세스 및

  • 펀경영(정의, 도입배경 및 현황, 성공사례, 효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이해관계의 연결고리를 만들어 조직의 결집력을 높여 줄 것이다.Ⅲ 결론 및 의견이상과 같이 펀경영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처럼 펀경영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회사를 직원들은 부러워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 것이고 우리회사도 저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면, 우리도 저들처럼 좀 더 존중받는 직장생활을 영위하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는 것은 특별히 조사를 않더라도 당연한 결과라 생각한다. 그들이 원하는 것을 채워줄 때 기업도 원하는 것

  • [서비스마케팅사례] 마케팅성공사례
  • 호텔에 관광경영비법 ♣- 호텔업계의 새로운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다 -99년 말 호텔신라는 eBusiness 전략 수립에 골몰해 있었다. 호텔신라가 기획한 첫번째 eBusiness 아이템은 우수한 호텔신라의 조리 인력을 바탕으로 사이버조리대학(쿡아카데미)을 운영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부족했다. 호텔신라는 사고의 범위를 넓혀 일정한 지적, 문화적 욕구를 가지고 있는 네티즌들을 타겟으로 한 고품격의 인터넷 커뮤니티(노블리안닷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