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경영] 항공사의 경영학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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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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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ENTS
Ⅰ. 시장 상황
Ⅱ. 마케팅관리
Ⅲ. 인사관리
Ⅳ.제무재표분석
Ⅴ. 경영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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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시장분석
1. 과거 (독점에서 과점으로)
국내 항공업계는 1969년 대한항공의 대한항공공사의 인수를 계기로 민항공시대가 열렸으며 1988년 제 2의 민항사인 아시아나 항공의 취항을 계기로 독과점 이었던 국내 항공업계가 새로운 전기를 맞이했다. 제 2의 민영항공사의 출현을 계기로 국내 항공인력 업계의 새로운 수요가 창출이 됐다. 한국 항공업계의 사관학교 겪인 대한항공의 인력은 국내 항공 산업의 90%의 가까운 인력을 충당할 정도로 영향력을 갖고 있다. 초기 아시아나 항공의 인력도 대한항공 출신이 대부분이었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런 가운데 1996년 국내 3번째로 부정기 항공사업자로 서울 인터내셔널항공사가 출범을 했다. 서울 인터내셔널항공사는 영국에서 제스트림 기종을 2대 도입해 운영에 나섰지만, 국내 노선권을 얻지 못해 베트남에서 부정기 운송사업을 하다 통일 그룹에 흡수 되어 오늘날 통일항공으로 회사명을 변경 했다.
한성항공은 경우 엄밀히 예기하면 국내에서는 3번째 부정기 항공운송업체 이다. 3번째인 이유는 대한항공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는 한국항공 다시 말해 한진그룹이 부정기항공사 면하를 부여받았으며, 그다음이 서울인터내셔널항공, 그리고 3번째가 한성항공이다.
2. 현재 (무한경쟁체재)
위와 같은 독과점체제에 항공사계에 저가항공사라는 새바람이 불고 있다. 제주항공과 한서항공이 저가 항공사로 자리 잡은 데다 영남에어와 전북항공이 조만간 취항을 준비 중인 상황이다. 이르면 2009년부터 선진국처럼 전국 주요 도시에 지역항공사가 설립돼 항공여행시대가 개막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규 취항을 준비 중인 항공사들은 부산 대구 군산 울산 등 내륙 항공수요를 겨냥하고 있어 승객들의 편의가 한층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수익성, 안전성 등 문제점도 적지 않을 것이다. 여기에 부산항공이 설립됨에 따라 저가 지역항고시장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영남에어는 우선 부산~제주, 대구~제주 노선에 취항한 뒤 부산~김포, 부산~인천 노선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전북 군산에 기반을 둔 전북항공의 움직임은 더욱 발빠르다. 전북항공은 올 12월 취항을 목표로 50인승 비행기 2대 도입계약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여기에 한성항공과 제주항공도 저가항공사로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제주항공의 경우 서울과 부산, 제주, 양양에 하루 46편을 운항하고 있다. 지난 6월 취항 1년 만에 탑승객 총 64만 여명을 기록했고 현재 탑승객 100만명을 돌파한 상태이다. 그리고 한성항공도 평균 85%의 탑승률로 청주와 제주 항공편을 꾸준히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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