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2.14 / 2021.02.1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천공항 기업 보고서입니다.

서비스 경영 측면에서 심층적으로 분석한 자료인데 2017년 당시 A+를 받았던 보고서입니다.

시간이 조금 지났지만 인천공항 기업의 서비스 경영 분석하기에 충분하고 최근 자료와 함께 참고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목차
1. 기업소개
2. 선정동기
3. 물리적 환경분석

4. 상황분석
4.1. 3C
4.2 STP
4.3 서비스 품질 관리

5. 서비스 프로세스
5.1. 서비스 특성 4가지 극복 방안(무형성,비분리성,이질성,소멸성)
5.2. 대기관리
5.3. MOT
5.4. 서비스 청사진

6. 서비스 사람관리
6.1. 내부마케팅
6.2. 관계마케팅

7.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여행’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가슴 설레는 곳이 있다. 바로 인천공항이다. 우리나라 대표 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은 현재 취항항공사수 88여개, 취항 도시 수 194개국, 공항종사자 4만 여명, 환승객 725만 명, 여객처리수요 4천 1백만을 유지하는 거대한 공항임에도 불구하고 훌륭한 기업경영으로 2006년 기준 현재까지 서비스 부문에서 96개의 각종 수상을 하고 특히 지난 2월 요르단에서 열린 ACI(Airport Council International)에서 세계공항서비스평가(Airport Service Quality) 1위를 달성하여 이 부문 10연패를 달성했다. 이에 따른 세계 언론의 평가에선 한국관광의 매력 포인트 중에 하나로서 인천공항을 선정하고 동북아의 허브공항으로서 인천공항의 경쟁력을 보도하거나 심지어 하버드 대학교에선 인천공항 임원들을 초청하여 강연을 열기도 하였다. 이에 따라 어떻게 이러한 최고의 서비스를 세계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었는지 서비스경영학적 측면에서 각종 이론들을 통해 분석해보고 그에 따른 세계 최고 허브공항의 방향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 [기업탐방] 대한민국의 허브 ‘인천국제공항공사’
? 인천국제공항 심층사례연구 2010 (권순원 교수 - 숙명여자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 2015년 상반기 경영공시 전문(인천공항)
? 디자인하우스(월간디자인 2011.6월호)
? 현대경제연구소, “서비스산업별 차별화전략이 필요하다”, VIP Report, 2008.
? Reinartz, W. and W. Ulaga, “How to Sell Services More Profitably”, Havard Business Review, (2008), pp.2-8.
? 제136회 CEO 포럼 발표자료
? 2009, 박천석, 한국경영혁신 연구회, <싱가포르 공기업의 전략경영 사례>, P.18~21
? 2014, 최승균·우상덕, MK뉴스, <싱가포르 창이·상하이 푸둥, 물류환경 개선에 초점 맞춰>
? 2013, 조현덕, 항공대대학원, <동북아물류허브로서의 인천국제공항 활성화 방안>, P. 30~42
? 2002, 이승창, 한국마케팅 연구원, <공항마케팅의 도래와 서비스 품질관리>
? 2007, 이정윤·예충열 외 2인, 한국교통연구원, <공항물류단지의 물류 비즈니스 모델과 산업 연계효과 분석>
? 2009, 남영학, <린(LEAN) 경영혁신, 미래와 경영>
? 2013, 신지인, 경희대 경영대학원, <경쟁력 비교 분석을 통한 한·중 공항의 경영전략 연구>
? 2012, 박광섭, 한국항공대 대학원, <인천공항 여객의 수하물 서비스 제고에 관한연구: 수하물 운영분석을 중심으로>p.24~67
? 2014, 채동훈·이창환·이소영·백진욱, 한국철도학회, <공항철도와 인천공항 이용객 간 상관관계 분석>
? 2007, 박용화·최정규, 대한교통학회지, <소비자인식에 따른 주요공항의 서비스 평가>, p.69~117
? 2009, 민연주·강성철·예충열 외 1인, 한국교통연구원, <공항 환적물동량 수요 및 경로분석을 통한 물류경쟁력 강화방안 연구>, p.134~141
? 2011, 김종택 외 1인, 한국일본 근대학회. <인천국제공항 서비스품질 중요도 성취도 분석-한국 및 일본관광객을 대상으로>
? 인천국제공항공사 사회챍임경영보고서 -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14
? 뭔가 다른 인천공항..무엇이 다른가? (인천국제공항 이채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