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제도, 교내장학] 교내장학의 필요성, 형태, 특징과 교내장학의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한국 장학(장학제도)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교내 장학의 필요성
1. 장학 환경의 변화
2. 장학 자체의 변화

Ⅲ. 교내 장학의 형태
1. 수업장학(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일상장학)
5. 자체연수
6. 교과장학

Ⅳ. 교내 장학의 특징

Ⅴ. 교내 장학의 문제점

Ⅵ. 한국 장학제도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내 장학은 단위 학교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조언 활동을 말하며, 특히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 개선을 핵심으로 한 그 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결국 교내 장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단위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내 장학의 개념 정리에서 중요한 것은 교내 장학을 역할로 보기보다는 과정으로 본다는 것이다. 장학을 역할로 보면 교육행정가 등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공식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겠지만, 그 장학을 과정으로 볼 때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개선과 관련하여 주고받는 모든 행위에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과정으로서의 장학이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활용될 수 있는 좋은 지식, 기술, 정보, 아이디어, 경험, 도움, 조언 등을 자율적으로 나누어 갖는 활동을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윤식은 교사가 교직생활 전체 기간을 통하여 교직생활과 관련된 제반 영역에서의 가치관, 신념, 태도, 지식, 기능, 행동에 있어 보이는 양적․질적인 변화라고 정의한다.

Ⅱ. 교내 장학의 필요성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와 분권화의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 활동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되고 있는 것과 더불어 교내 장학은 전 직원에게 장학 지도의 기회가 확대되고, 이에 따라 계속적인 지도가 가능하므로 장학 지도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1. 장학 환경의 변화

교내 장학의 강조는 교육 내?외의 여러 가지 상황 변화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첫째, 교내 장학의 강조는 분권화의 경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둘째, 기업 경영에서 현지 책임경영제의 강조와 교내 장학의 강조는 일치되고 있다. 셋째, 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참고문헌
김영식․주삼환(2000), 장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국가전문행정연수원(2003), 지식정보화 시대의 장학방안 모색: 2003년 장학(교육연구)사 후보자 과정 워크숍종합보고서
곽대섭, 임규진(2001), 교육행정학, 도서출판 보성, ,
남정걸(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이광원(1994), 협동적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 경남대 대학원 논총
주삼환(1986), 장학론-선택적 장학체제, 서울 : 문음사
주삼환(1996),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서울: 학지사
윤인한 (2001),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행정연수부
윤기옥, 최희선(역)(1997), 수업장학 탐구,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사례를 통해 본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개선의 필요성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방향 분석
  •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방향교장이 원로 교사로 임용된 자는 전국에 12명에 불과하였고 정년은 몇 년 남아있어도 명예퇴직을 신청하여 교단을 떠난 교원들이 많다. 임기가 끝난 교장들이 다시 교단에 서고자하여 원로교사로 임용되면 일반교사와는 달리 수업시간을 대폭 줄여주는 교육활동에 있어서의 우대책과 교장이나 교감에 준하는 수당신설 등 경제적인 우대책 등이 구체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원로 교사에 대한 교육활동상

  • [사회복지]지역사회자원봉사
  • 지역사회 자원봉사-차례-서론지역사회 자원봉사의 대두배경본문-지역사회地域社會, local community란 무엇인가?-좋은 지역사회(지역사회 공동체)의 조건-지역사회 자원봉사의 필요성 -지역사회 자원봉사의 목표-자원봉사활동의 기능 -지역사회에서 자원봉사의 활동분야-스크랩으로 살펴 본 지역사회자원봉사활동 모습들-현 한국 지역사회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문제점 -외국의 자원봉사활동-미국, 일본을 중심으로 결론한국지역사회자원봉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본 연구에서는 교육계에서 찬반 논란이 대립하고 있는 교원평가제에 대한 등장 배경과 성격 및 특징 등 교원평가제에 대한 기본 개념을 알아본다. 또,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교원평가제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개선하여 추진할 것인지 알아보고 그에 따른 문제점과 외국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개선방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연구의 방법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을 통해 교원평가에 대한 자료를 얻어 분석하고, 도

  • [교육행정]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특징이다. 우리나라에서 학교평가는 1995년 5.31교육개혁방안의 일환으로 도입되었다. 그 후 시도교육청 수준에서는 시도교육감에 의한 총괄평가 형태의 학교평가를 1996년도부터 실시하여왔고, 국가 수준의 학교평가는 한국교육개발원에 의해서 2000년도부터 실시되어 왔다. 그러나 학교평가에 대한 경험이 없고 이론적인 연구도 부족한 상황에서 시작되었기에 적지 않은 시행착오를 겪었고 이제 학교평가 재설계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런 상

  • [교육행정] 장학행정과 교육재정
  • 장학활동 ⑵ 교사의 수업활동 개선에 초점 ⑶ 교장, 교감, 부장교사가 주요한 장학담당자4) 임상장학(Morris Cogan)⑴ 정의① Cogan의 정의 : 학급에서 교사의 행동을 개선하기 위해 계획된 실제② Glodhammar의 정의 : 실제의 교수상황을 직접 관찰하여 자료를 얻는 수업장학의 한 양상이며, 수업의 질을 개선하기 위하여 교사와 장학담당자간의 對面的 상호작용을 통해 교수행동 및 활동을 분석하는 일⑵ 특징장학은 궁극적으로 수업개선을 위하여 직접, 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