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제도, 교내장학] 교내장학의 필요성, 형태, 특징과 교내장학의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한국 장학(장학제도)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교내 장학의 필요성
1. 장학 환경의 변화
2. 장학 자체의 변화
Ⅲ. 교내 장학의 형태
1. 수업장학(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일상장학)
5. 자체연수
6. 교과장학
Ⅳ. 교내 장학의 특징
Ⅴ. 교내 장학의 문제점
Ⅵ. 한국 장학제도의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내 장학은 단위 학교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한 모든 지도․조언 활동을 말하며, 특히 교실내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활동 개선을 핵심으로 한 그 학교의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집단적이고 협력적인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결국 교내 장학은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단위 학교 구성원 모두가 공동으로 노력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내 장학의 개념 정리에서 중요한 것은 교내 장학을 역할로 보기보다는 과정으로 본다는 것이다. 장학을 역할로 보면 교육행정가 등 소수의 사람들만이 수행하는 공식적인 활동으로 볼 수 있겠지만, 그 장학을 과정으로 볼 때는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 개선과 관련하여 주고받는 모든 행위에 그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것이다. 과정으로서의 장학이란 교육활동의 개선을 위하여 활용될 수 있는 좋은 지식, 기술, 정보, 아이디어, 경험, 도움, 조언 등을 자율적으로 나누어 갖는 활동을 말한다.
이런 관점에서 이윤식은 교사가 교직생활 전체 기간을 통하여 교직생활과 관련된 제반 영역에서의 가치관, 신념, 태도, 지식, 기능, 행동에 있어 보이는 양적․질적인 변화라고 정의한다.
Ⅱ. 교내 장학의 필요성
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와 분권화의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 활동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되고 있는 것과 더불어 교내 장학은 전 직원에게 장학 지도의 기회가 확대되고, 이에 따라 계속적인 지도가 가능하므로 장학 지도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1. 장학 환경의 변화
교내 장학의 강조는 교육 내?외의 여러 가지 상황 변화와 맥을 같이 하고 있다. 첫째, 교내 장학의 강조는 분권화의 경향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 둘째, 기업 경영에서 현지 책임경영제의 강조와 교내 장학의 강조는 일치되고 있다. 셋째, 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의 증대로
- 참고문헌
-
김영식․주삼환(2000), 장학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국가전문행정연수원(2003), 지식정보화 시대의 장학방안 모색: 2003년 장학(교육연구)사 후보자 과정 워크숍종합보고서
곽대섭, 임규진(2001), 교육행정학, 도서출판 보성, ,
남정걸(200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교육과학사
이광원(1994), 협동적 동료장학의 활성화 방안, 경남대 대학원 논총
주삼환(1986), 장학론-선택적 장학체제, 서울 : 문음사
주삼환(1996), 학교경영과 교내장학, 서울: 학지사
윤인한 (2001), 교과장학의 이론과 실제, 교육행정연수부
윤기옥, 최희선(역)(1997), 수업장학 탐구, 서울: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개정된 사회복지사업법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고, 이를 통해 가장 시급히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논하시오
- 동기부여 이론의 종류와 자신이 선호하는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작성하여 보시오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