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 실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조사의 목적 및 중요성
2. 조사의 방법 및 각 장에서 다룰 요점

Ⅱ. 본론
1. 장학의 정의 및 교내 장학의 형태
2. 현재 중 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내 자율 장학의 모습
3. 교내장학의 효과와 문제점
4. 외국의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장학의 실태.

Ⅲ. 결론
1. 해결방안 및 개선책
2. 맺음말.

※별첨부록(수업 참관록 양식 첨부)
본문내용
I. 서론

1. 조사의 목적 및 중요성
학교사회는 교사라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회로서, 학교의 본래 목표인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이 뒷받침되고, 존중되어야 한다. 그러나 종래의 장학은 교사들의 자율성이 고려되기보다는, 권위주의적이고, 형식적이며 평가 위주의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여 거부감을 일으키고 교직사회의 갈등을 초래하였으며, 그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소리가 높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오늘날 장학의 방향은 통제와 평가보다 지원을 통한 능동적인 문제해결의 '학교자율장학' 형태로 전환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지방교육자치의 확대에 따른 ‘분권화’로 학교단위 '자율책임경영제'가 도입되어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의 흐름속에서, 본 조사를 통해 현재 중, 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해봄으로써, 교육의 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교내자율장학의 틀과 개선책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조사의 방법 및 각 장에서 다룰 요점
본 조사는 인터넷 검색과 문헌자료를 통해 첫째, 장학 및 교내장학의 일반적 개념 둘째, 교내 자율장학의 특성과 유형을 고찰하였다.
경기도 포천고등학교를 선정하여 교내자율장학의 계획부터 운영체제, 방법, 실시결과 등의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실태를 분석하고 그 효과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에 있어 장학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0
  • 장학은 법규 면에서는 교육활동의 전반적인 기획, 조사, 연구, 관리, 지도, 감독을 통하여 중앙의 행정업무를 보좌하는 참모활동이자 행정활동이고, 기능 면에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교육작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 조언하고,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 합리화, 학습환경 개설을 돕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며, 이념면에서는 학생의 학습기회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의 교수행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학교내의 제반 지도․조언 활동이다.한편,

  • 장학행정 레포트
  • 서론교육행정 = 장학행정 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장학은 교육 행정의 실제와 교육 행정학의 이론 체계에서 대단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교육행정기관에는 장학을 담당하는 기구가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교육행정 교재의 거의 대부분이 이 장학을 독립된 장으로 취급한다. 1절. 장학의 개념장학의 개념은 하나의 명제로 정의 하기는 어렵다. 장학의 개념은 사람이나 장소, 시간에 따라 다르며, 어디에 강조를 두느냐에 따라 그 내용도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유치원 장학(獎學)활동 탐색 Ⅰ. 서 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원에서는 수업개선에 대한 투철한 실천 의지와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한 방법의 하나로 각 원의 실정에 맞는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장학활동의 탐색
  • 장학활동의 개념을 정리하고, 기존의 장학활동 문제점과 이를 위한 대체 방안으로 여러 유치원에서 행하고 있는 자율적 장학활동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하겠다.Ⅱ 장학의 개념과 유형1. 장학의 개념 1) 김종철의 정의① 현행의 법규 해석에서 출발한 법규면 에서의 접근 : 계선 조직의 행정활동에 대한 전문적․기술적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내지 막료활동이다.② 장학의 기능 분석․검토의 기능면에서의 접근 : 교사의 전문적 성장, 교육운영의 합

  • [직무역할][업무역할]학교 교장(학교장), 학교 교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교무부장, 학교 보건요원의 직무역할(업무역할),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의 동향, 향후 학교 직무역할(업무역할) 내실화 방향 분석
  •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는 교사가 가지는 지위상의 한계를 벗어나는 다양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그것을 교사가 자율적으로 일을 수행하길 원하나 근무조건상 학교행정가, 동료, 학부모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며, 또한 학교의 교육내용이나 훈육방식에 대한 학교사회는 학생이나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를 강요당하기 때문이다. 특히 오늘날 정부가 교육개혁을 추진하면서 교내 외에서 일어나는 교육활동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나, 또는 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