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내 자율장학 실태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컨설팅장학 활성화 방안
- [교육행정] 동료장학을 통한 수업 질 개선
- [권한][조선국왕][경영자][교장][교사][여성][노동자][개인정보보호감독기구]조선국왕의 권한, 경영자(경영인)의 권한, 교장의 권한, 교사의 권한, 여성의 권한, 노동자의 권한, 개인정보보호감독기구의 권한 분석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미국 교육 개혁 미국 교육개혁 흐름 미국 대통령 교육개혁 부시 대통령 미국 교육
- 목차
-
Ⅰ. 서론
1. 조사의 목적 및 중요성
2. 조사의 방법 및 각 장에서 다룰 요점
Ⅱ. 본론
1. 장학의 정의 및 교내 장학의 형태
2. 현재 중 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내 자율 장학의 모습
3. 교내장학의 효과와 문제점
4. 외국의 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장학의 실태.
Ⅲ. 결론
1. 해결방안 및 개선책
2. 맺음말.
※별첨부록(수업 참관록 양식 첨부)
- 본문내용
-
I. 서론
1. 조사의 목적 및 중요성
학교사회는 교사라는 전문가들로 구성된 사회로서, 학교의 본래 목표인 교수-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자율성이 뒷받침되고, 존중되어야 한다. 그러나 종래의 장학은 교사들의 자율성이 고려되기보다는, 권위주의적이고, 형식적이며 평가 위주의 것이라는 인식이 팽배하여 거부감을 일으키고 교직사회의 갈등을 초래하였으며, 그 본연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는 소리가 높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오늘날 장학의 방향은 통제와 평가보다 지원을 통한 능동적인 문제해결의 '학교자율장학' 형태로 전환하려는 노력들이 일어나고 있다. 또한 지방교육자치의 확대에 따른 ‘분권화’로 학교단위 '자율책임경영제'가 도입되어 자율성과 그에 따른 책임이 강조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교육의 흐름속에서, 본 조사를 통해 현재 중, 고등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교내 자율장학의 실태를 살펴보고 문제점을 진단해봄으로써, 교육의 질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는 교내자율장학의 틀과 개선책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2.조사의 방법 및 각 장에서 다룰 요점
본 조사는 인터넷 검색과 문헌자료를 통해 첫째, 장학 및 교내장학의 일반적 개념 둘째, 교내 자율장학의 특성과 유형을 고찰하였다.
경기도 포천고등학교를 선정하여 교내자율장학의 계획부터 운영체제, 방법, 실시결과 등의 영역을 살펴봄으로써 실태를 분석하고 그 효과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