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활동]교육활동의 역사, 교육활동과 치료교육활동,현장교육활동,방과후교육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교육활동의 우수사례,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활동의 역사

Ⅱ. 교육활동과 치료교육활동
1. 치료 교육 활동의 개념
2. 개정 중점
1) 기본 방향
2) 개정 중점
3. 치료교육활동 교육 과정 운영의 방법

Ⅲ. 교육활동과 현장교육활동
1. 개념
2. 목적
3. 효율적 현장교육활동을 위해 해결해야할 과제
4. 현장체험학습관련 장학자료의 이용방법

Ⅳ. 교육활동과 방과후교육활동
1. 방과 후 교육활동과 학생의 소질과 적성계발의 연관성 고찰
2. 학부모의 사교육비
3. 방과후 교육활동의 운영상 유의점

Ⅴ. 교육활동과 특기적성교육활동
1. 교육적 의의와 목적
2. 특기․적성 교육활동이 가지는 주요한 의미
1) 문명사적 대전환과 21세기 지식사회로의 변화
2) 급변하는 디지털 세상에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
3) 디지털시대 핵심 인재의 모습
4) 특기․적성 교육활동과 핵심인재의 핵심역량
5) 핵심 역량 배양의 통로
3.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운영 방침
4. 특기․적성 교육활동의 발전 방향

Ⅵ. 교육활동의 우수 사례
1. 필요성과 목적
2. 운영의 실제
1) 운영의 방법
2) 운영의 실제
3. 운영의 성과(효과)

Ⅶ. 향후 교육활동의 과제
1. 4+1 양성 임용제
2. 지도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장을 선발하고 교장과 지도적 교사들이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자율과 권한을 부여하도록 한다
3. 연수 이수 학점 누진 보상제
4. 교원경력 기록부제 도입
5. 논의 구조 구축
6. 실험과 시도를 지원하는 제도
7. 직업 정신 함양 프로그램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교육활동의 역사

임시정부는 상해시대(1919~1932)를 거쳐 중국 각지를 전전하다가 1940년 중국국민당의 장개석정부를 따라 중경에 정착하게 된다. 동년 10월 제4차 개헌으로 전문 5장 42조의 신약헌을 공포하였으니 전시하에 있어서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하기 위한 주석제를 강화한데 그 특징이 있었다. 그리하여 임정은 지도이념으로 건국강령을 반포하고 대중외교의 강화, 대일선전포고, 광복군의 조직과 대일전 참전 등으로 그 활동이 눈부신 바 있었다.
1941년 11월 23일 임정은 3장 24항으로 된 대한민국 건국강령을 제정 공포하였다. 이 강령은 임정이 지금까지 걸어온 길과 앞으로 걸어나가야 할 길을 체계있게 집약한 것이며, 1920년대 후반부터 나타났던 삼균주의의 구체적 실현이었다.
삼균주의의 기안자는 조소앙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임정의 국무원 비서장․외무총장․내무총장․국무위원․외무부장을 역임한 독립운동가였고 임정의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대표적인 이론가였다. 조소앙이 삼균주의사상을 공식적으로 표명하기 시작한 것은 1927년이었다. 이 해에 국내에서 신간회가 조직되자 이에 호응하여 국외에서도 민족단일전선의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되어 한국유일독립당촉성회가 창립되고 동회 대표 홍진이 만주로 파견될 때 당강․당책으로 건의하였던 것이다. 그 후 이동녕․안창호․이시영․김구 등이 중심이 되어 한국독립당이 1929년 창당되자 삼균주의는 동당의 기본정책으로 당의와 당강에 반영되었다. 1931년 4월 임정이 공포한 「대외선언」에서 공식적으로 삼균주의가 천명되었다. 또한 1935년 민족혁명당의 당의에도 삼균주의가 채택되었으며 1936년 한국국민당 창당선언에서도 삼균주의 원칙이 반영되었고 1940년 한국독립당 창당시에도 삼균주의 원칙하에 당의․당강으로 확립되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경북 영양초등학교(1999), 시범학교 운영보고서 - 체험 중심의 교육활동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노정자(2001), 특기·적성교육활동의 문제점과 발전방안, 과학교육연구원, 23회교육논문
서울홍은초등학교(2002),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방과후 특별활동 활성화 방안
이규식·강수균·전헌선·한경임, 치료 교육활동 교육과정 운영방법
조명희(2001), 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활동 활성화를 위한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함평초등학교편(2000), 창의적 재량 활동 교육 과정 편성·운영에 의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학 교사회 다문화가정 아동복지서비스
  • 우수 학생 학습지도문화 활동 및 체험학습일회적 또는 지속적인 문화 활동정규 교과, 재량활동 등을 통한 체험학습축제동아리 활동특기 적성 활동CA를 활용한 문화 활동복지 프로그램특별한 문제 또는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문적 프로그램개별상당 및 집단상담사례관리가정방문 및 가족상담방과 후 교실학습장애 요소 진단 및 치료부적응 학생 진단 및 치료특별한 주제를 가진 캠프멘토링보건 • 급식

  • 독서지도,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새노래지도,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역할놀이지도,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 사례
  • 독서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방과후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새노래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왕따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역할놀이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함수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생활습관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 분석Ⅰ. 독서지도활동(교육활동) 사례1. 책 읽는 즐거움을 느끼게 하기 위한 분위기 조성2. 학급문고 운영으로 자율학습시간․점심시간의 자연스런 독서환경 조성3. 학년별, 교과별 특성에 맞는 다양하고 흥미있는 도서

  • [아동복지] 교회와 아동복지
  • 후시설보호”라는 정책 하에 처음 시작한 것으로서 부모의 사망, 질병, 심신장애, 가출, 이혼 및 수형 등으로 인하여 만20세 이하의 소년, 소녀가 경제적, 심리적으로 가사의 실질적인 책임을 지고 한 가정을 이끌어가고 있는 세대이다.*소년. 소녀가장 세대 복지사업종사자의 역할과 책임모든 소년, 소녀세대 복지 단체나 시설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동복지지도원의 책임과 과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① 소년, 소녀가장들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 아동보육과 방과 후 보육사업
  • 방과 후 개별적인 보호와 교육을 통하여 건전한 인격형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라고 정의, 즉 지역아동센터나 공부방이 시설을 의미한다면, 방과후 보육서비스는 시설이 아니라 시설 안에서 시행되는 프로그램이 되고, 어느 시설에서나 실시가 가능하다. 실제로 현재 공부방만이 아니라 복지관, 학교, 어린이집 등에서 방과후 보육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1)지역아동센터: 2004년 1월 개정된 아동복지법 제 16조에 따르면 지역아동센터란 지역사회 아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아동센터
  • 교육운동, 빈곤퇴치지역운동, 여성운동, 문화운동의 중심주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는 곳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공부방의 정의와 함께 빈민계흥에 국한된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공부방 활동을 지역중심의 보련적인 아동서비스로 확대전환하고 지역사회에서 아동을 중심으로 가족과 학교와의 연계,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는 중심과 형식의 내용을 담아내는 큰 개념을 지역아동 센터라고 말할 수 있다. 지역아동센터는 방과 후의 학습과 교육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