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경영] 학교단위 수업장학 - 학교단위 수업장학의 의의와 절차 및 학교 단위 수업장학 담당자의 지도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9.2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학교단위 수업장학의 의의

2. 학교 단위 수업장학의 절차

3. 학교 단위 수업장학 담당자의 지도성
본문내용
1. 학교단위 수업장학의 의의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장학활동은 그 목적이나 방침, 계획과 실행, 장학방법과 내용, 평가 등이 교사들의 수업방법 개선을 통한 전문성 신장에 초점이 맞춰질 때 진정한 목표가 달성될 수 있다. 특히, 학교에서 실행되는 장학활동은 교사들의 수업기술 향상을 통하여 학생들의 학업성취 능력 향상에 기여하게 되므로 교사 중심의 장학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학교단위 수업장학의 의의는 장학의 개념 정의와 필요성, 성격, 영역, 기능 등에 대한 논의를 통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고자 한다.
Harris(1985: 1-9)는 ‘장학은 학생들의 학습을 돕고자 이용되는 수업과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방법으로 학교를 경영해 나가거나 변혁을 가져오게 하는 인적․물적 요소를 다루는 일’이라고 했다. Rizzo는 장학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장학담당자와 선생님 사이의 협동적인 과정이며, 개인적으로는 교사의 성장을 도와주는 것이라고 보았으며, 장학의 기본 목적은 수업의 질을 향상시켜 학생에게 제공하고, 학생지도를 개선시키고자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2004: 13). 본 연구에서는 “장학이란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하여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장학담당자와 교사들 간의 이루어지는 전문적인 교육 개선 활동”이라고 정의한다. 학교단위 수업장학이란 “단위학교에서 학교장을 중심으로 교사들의 교수․학습 방법 개선을 통한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고 학생들의 학업성취 능력을 향상시켜 학교교육의 효율성 제고와 목표 달성을 위한 장학담당자와 교사들 간에 이루어지는 전문적이고 협동적인 학교경영 활동”으로 정의한다.
학교단위 수업장학의 필요성은 종래의 교육행정 기관중심으로 실시되던 장학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권위를 행사하던 장학의 지도성을 극복하여 단위학교 실정에 부합하는 장학으로의 방향의 변화와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도모하는 장학의 실천 방법이라는 관점에서 찾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및 교육서비스 체제의 비효율성*학부모와 학생의 교육선택의 자유제한으로 인한 문제*학교 간 경쟁 부재로 교육 수준의 질적 저하-신자유주의적 교육 정책 : 단위학교 책임경영, 신자유주의적 교육정책(차터스쿨, 바우처제도, 마그넷스쿨 등)교육철학1.미국의 4대 교육철학★ 진보주의항존주의본질주의재건주의배경사회적응을 목표로 하는 교육의 유용성 추구이성계발을 위한 영원 불변의 진리추구. 현재 문명에서의 사회화 결과에 따른 문

  • [교육행정및경영] 학교안에서의 평가
  • 학교평가3) 교사평가 1) 학생평가 (학업성취수준 평가)(1) 정의학업 성취도란 학습 태도 및 발표의 평가, 이론적 지식의 평가, 실습에 의한 완제품 평가를 통한 영역별 점수 및 영역별 합산에 의한 총점수를 말한다. 학업 성취도를 학습의 결과라고 볼 때 교사에게는 학업 성취도가 더 나은 수업을 위한 정보가 되며, 학생의 입장에서는 학업 성취도의 성공과 실패의 여하에 따라 학생 개개인이 받는 지적 및 정의적 영향이 크다.Gagne(1965)는 학업 성취도

  • [교육학개론]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및 원리2.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3. 교육행정학의 발달과정4. 인간의 욕구와 동기 및 인간관5. 지도성이론6. 의사결정모형7. 교육행정조직8. 학교경영과 학급경영9. 교육재정10. 장학행정* 우리들의 발표후기.I 교육행정의 개념 및 기본원리1. 교육행정의 개념조건정비론 교육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는 수단적‧봉사적 활동. 민주교육행정과 관련. 대표적인 학자인 Moehlman은 수업이 학교의 목적이

  • [교육행정이론] 장학이론
  • 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2. 장학의 발달 1) 장학의 발전과정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발달 과정을 시기별로 장학의 방법을 교육행정이론과 관련지어 보면 관리장학, 협동장학, 수업장학, 발달장학으로 구분할 수 있다 가. 관리장학시대(1750-1930) 초창기의 장학은 비전문가가 학교교육 전반의 운영상황에 대해 감독하는 형태를 띠고 있다. 19세기 후반에는 공교육제도가 정착되면서 별도의 시학관을 임명하여 학교의 인원과 시설 및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수업의 변동성을 무시한다는 단점을 갖는다. 그리고 교육목표가 관찰가능한 행동동사로 제시되기 때문에 관찰 불가능한 내적행동의 파악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은 지나치게 체계적이기 때문에 실제 일어나고 있는 교육과정 개발활동을 제대로 지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 또한 문제가 된다. 35. 중핵교육과정중학교육과정이란 학문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절충적 학습과정을 의미하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