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5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교평가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1. 서론
2. 학교평가의 개념
3. 학교평가의 의의 및 필요성
4. 학교평가
1) ‘학교’를 단위로 한 평가
2) ‘좋은 학교’ 만들기를 지향
3)투입 vs 결과 중심의 학교평가
4)우리나라 전통 사회 속의 학교평가
5)제대로 된 학교평가에서 학교혁신 가능
5. 각 나라의 학교평가
1) 미국 : 민간협의체에 의한 학교평가인증제
(1)학력 제고와 교육기회 평등이 목표
(2)NCLB 법안의 4대 원칙
2) 영국 : 국가 수준의 학교평가제도 운영
(1)교육평가청에서 학교교육의 질 직접 관리
(2)학교 평가결과 공개, 후속조치 요구
3)일본 : 학교의 자기평가 실시
(1)책무성에 기반을 둔 교육평가 실시
(2)중앙-지방-학교가 유기적인 관계 맺고 자기평가
4) 교육 전통과 문화 상황에 맞는 학교평가 채택
6. 학교평가의 문제점
1) 학교평가의 내용에 대한 문제점이다.
2)학교별 책임경영제 도입이 시급하다.
3)학교내 의사수렴기구 활성화가 매우 중요하다.
4)학교단위 재정 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해 줘야 한다.
5)학교현장에서 교육개혁은 대체로 변질돼있다.
7. 학교혁신을 위한 학교평가의 개선방안
1)학교의 재구조화를 지향하는 학교개선 중심의 학교평가는 가능하다.
2) 기존의 학교와 그 형태를 달리하는 혁신학교에 대한 인증평가가 필요하다.
3) 책무성 점검을 위한 학교평가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
4)학교평가는 교육 개선 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5) 제대로 된 학교평가를 위해서는 전문 학교평가 인력의 양성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6)교육의 자율성에 수반되는 책무성이 요구된다.
8. 나의 견해
9.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학교교육의 혁신을 이루려는 노력 속에서 새로운 평가방법의 개발과 시행을 자주 발견하게 된다. 교육의 실상과 이전의 개혁적 시도들에 대한 평가를 통해서 혁신을 이루겠다는 지극히 상식적인 생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우리 교육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 속에 새로운 평가를 도입한 경우가 적지 않다. 고교교육의 정상화를 외치며 개선해 온 수많은 종류의 대학 신입생 선발방법의 변화나 여러 해 전에 시작한 수행평가 그리고 요즈음 다시 거론되고 있는 초등학생 학력평가 등이 있다. 평가의 의미가 교육적 가치에 대한 체계적인 판단행위라고 생각할 때 학교혁신을 위해 적절한 평가를 시도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학교혁신을 지향하는 교육평가와 관련해서 한 가지 생각해 보아야 할 점은 지금까지의 교육평가는 대개 개인 차원의 판단행위라는 것이다. 선발을 목적으로 하든 교육성취도에 대한 점검을 목적으로 하든 대부분 피교육자들의 성취정도를 측정하여 그 결과를 보고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런데 학교를 혁신시키려는 새로운 시도들은 그 적용의 일차 대상이 개개 학생이라기보다는 단위학교가 된다. 때문에 학교혁신과 연계된 평가의 단위도 개인이 아닌 학교가 된다는 사실이다. 이런 맥락에서 학교를 단위로 하는 학교평가를 통한 학교혁신의 의미를 점검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1. 일반계 고등학교 학교평가 방안. 교육부 지정. 학교평가 연구학교 연구보고서. 1999. 11. 24
2. 2003년 학교종합평가 편람. 연구자료 RM 2003-53.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개발원 2003
3. 학교 평가편람. 경기도 교육청 장학자료 2002-14
4.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자료실 http://www.moe.go.kr
5. 김주후│한국교육개발원 학교평가연구실장, kimju@kedi.re.kr
6. 밀레니엄 세계 대백과사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장애아동)의 교육환경 결정과 교육환경 조성기준,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현황과 문제점,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교육환경 개선방안, 특수학교(장애인학교)의 운영 방향 및 제언 분석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공교육(학교교육)의미,성립, 공교육(학교교육)교육운동, 공교육(학교교육)현황, 공교육(학교교육)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정책과제,내실화방안
- [농어촌교육]농어촌교육의 실태, 농어촌교육의 실상, 농어촌교육의 특별지원, 농어촌교육의 문제점, 농어촌교육의 활성화 방안 분석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개념,인간화,창의성계발,학급문고,학부모자원봉사활동, 학교교육(공교육) 실태,문제점,교사문제사례,정책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