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 장학(장학활동, 교내장학, 자율장학)의 특징, 실천방법, 문제점과 독일의 장학제도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장학의 개념
Ⅲ. 장학활동의 목적
Ⅳ. 교내 장학의 원리 및 기능
Ⅴ. 자율장학의 특징
Ⅵ. 자율장학 실천 방법
1. 자기 장학
2. 임상 장학
3. 약식 장학
4. 협력 장학
Ⅶ. 교내 장학의 문제점
1. 학교의 자율성 부족
2. 장학에 따른 바른 인식의 부족
3. 장학에 대한 전문성의 부족
4. 잘못된 장학관
5. 교수 기술이 우수한 교사에 대한 우대책 부족
6. 잡다한 업무의 시정 미흡
Ⅷ. 독일의 장학제도 사례
Ⅸ. 자율 장학의 방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지식정보화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신속하고도 전세계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사회이다. 교사 개인의 노력만으로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입수하고 습득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게 되고 있다. 따라서 다수의 교사가 상호 분담과 협력이라는 공동의 노력으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할 필요가 커지고 있다.
교원들은 공동 노력에 의한 학습과 문제해결을 촉진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원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정보와 지식을 공유하도록 해야 한다.
각급 학교에서는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 기준과 교육청 지침을 바탕으로 학교의 여건에 적합한 정보통신기술 및 활용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학교의 정보화 관련 시설․설비상태, 교원과 학생의 정보통신기술 능력과 수준, 학부모 및 지역사회의 요구 등 교육여건을 충분히 반영하는 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하고 있다.
Ⅱ. 장학의 개념
장학의 개념에 관해서는 시대에 따라, 강조하는 내용이나 수준 또는 접근법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하고 있으나, 장학의 본질이라면 학급 내에서 교사가 자율적으로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해 나갈 수 있도록 장학 담당자가 교사를 전문적으로 지도․조언하는 활동이며, 교육환경에 있는 모든 사람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면서 전문적 지도성을 발휘하여 교사
- 참고문헌
-
김호권(1985), 학교학습의 탐구, 서울 : 교육과학사
김종철(1982),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노종희(1994), 교원 현직 교육의 발전방향과 과제,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변영계(1983), 수업개선과 수업장학, 교육개발
손병길(2003), 정보와 지식의 관리 및 활용, 장학행정전문과정 교재, 교육행정연수부
윤정일 외(1982), 장학행정제도 개선 연구, 서울:한국교육개발원
이윤식, 장학론 : 유치원․초등․중등 자율장학론 서울:과학교육사
이종재(1984), 장학의 개념과 체제, 서울 : 교육행정학 연구
주삼환(1986), 장학론 : 선택적 장학체제, 서울 : 문음사
주삼환(1990), 장학?교장론:교육의 질 관리, 서울 : 성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