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도요타의 미국진출전략과 렉서스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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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생산 및 노무관리
3. 미국시장진출배경
4. SWOT분석
5. 현지화전략과 문제점
6. 렉서스의 등장
7. 마케팅전략
8. 성공요인분석
9. 향후전략
본문내용
도요타의 첫걸음은 섬유기계 제작으로 성공한 발명왕 도요타 사키치(豊田佐吉,1869∼1930)에서 시작된다. 그의 뜻을 이어받은 아들 도요타 기이치로(豊田喜一郞,1894∼1952)가 자동차산업에 뛰어들어 ‘세계의 도요타’로 키워냈다. 1959년 토요타의 본거지인 고로모시는 토요타의 성공을 기념해 시 이름까지 도요타로 바꾸었다. 도요타는 섬유기계로 출발해, 2세에 이르러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한다. 50년 당시에는 한국전쟁이라는 위기를 맞이하지만 오히려 그 위기를 성공의 발판으로 삼게 된다. 도요타는 1920년을 전후해 자동 섬유직기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이를 바탕으로 자동차산업에 뛰어든 창업주 도요타 사키치는 1923년 발생한 관동대지진을 겪으며 도쿄대학을 졸업하고 도요타에 입사한 아들 기이치로에게 이렇게 말했다.
“지진 같은 재난을 당하면 철도는 쓸모없다. 지금 움직이는 것은 자동차뿐이다. 앞으로는 틀림없이 자동차시대가 온다. 나는 평생 섬유기계만 만들었으니 너는 자동차를 만들어라.”
이로서 도요타의 자동차 성공의 신화는 시작되게 되는 것이었다.
도요타는 1949년 심각한 디플레이션을 맞은 일본경제상황에서 경영위기를 맞게 된다. 1950년에 경영위기를 극복하기위한 인력조정을 감행하고 사장이 퇴진하는 등 도산직전까지 갔었지만 그 해 한국전쟁의 발발로 전쟁특수를 누리게 되면서 위기를 극복하여 오늘날의 신화를 이루었다. 일본기업이 종신고용을 폐지하고 유연한 고용 체제를 도입했으나 도요타는 아직까지 장기고용 체제를 유지하고 경영위기 이후 50여 년간 단 한차례의 노사분규도 없었고 단 한 번의 적자도 기록하지 않고 있다.
참고문헌
www.toyota.co.kr
www.lexus.co.kr
www.lexusprime.com/index.jsp
www.lexusseoul.co.kr
cafe.daum.net/toyotahighclass
www.kaida.co.kr
www.seri.org
news.mk.co.kr
news.hankooki.com
도요타, 초일류를 만드는 조직문화 - 정일구, 시대의창, 2007
렉서스, 도요타의 도전 - 하세가와 요조, 열매출판사, 2005
렉서스 세계를 삼킨 거대한 신화 - 체스터 도슨, 거름, 2004
렉서스 신화 창조의 비밀 - Bab Sliwa, 동양문고, 2004
도요타 방식 - 제프리 라이커, 가산출판사, 2004
도요타 생산방식 - 오노 다이이치, 미래사, 2004
도요타에서 배우는 핵심인재경영 - 카타야마 오사무, 무한, 2004
도요타 벤치마킹 - 와키마츠 요시히토, 동양문고. 2003
위기를 기회로 바꿔라. - 매경이코노미 글로벌비즈니스 팀, 매일경제신문사, 2003
도요타 인간경영 - 와카마츠 요시히토, 일송미디어, 2003
도요타 최강경영 - 시바타 마사하루, 가네다 히데하루, 일송미디어.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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