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한국시장 한국시장 진출 도요타의 역사 한국도요타 마케팅 동향 전시마케팅 역사 서울모터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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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한국시장 진출의 시작
-2000년 3월 한국 도요타 자동차가 설립되면서 시작.
-미국이나 유럽의 자동차 업체에 비하여 10여년 늦은 2001년도에 도요타 자동차의 본격적인 한국진출 사업 개시
-한국이 IMF 외환 위기로부터 조금씩 벗어나고 있던 시기인 1999년과
2000년에 도요타 자동차는 한국 시장을 본격적으로 준비함
2. 최고의 브랜드 렉서스
-도요타 코리아가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선택한 브랜드
-고급차를 선호하는 한국 고객들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고급차 브랜드인
렉서스 발매하기로 결정.
-렉서스는 1989년 미국 시장에서 판매를 개시한 후 11년간 10번 고객 만족 도 1위를 차지하며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 받고 있었기에 한국 시장 진출에 있어 적격이라고 판단되었음
도요타의 한국시장 진출
2001년 1월 - 렉서스(Lexus) 모델 4차종(LSㆍGSㆍRXㆍIS)을 출시,총 841대를 판매2002년 - 전년 대비 350% 증가한 2968대를 팔며 수입 차 시장 점유율 18.4%를 차지,업계 2위로 등극
2004년 - 세단과 SUV의 장점을 결합한 LUV차량 RX330을 총 5362대 판매하면서 한국 수입차 시장의 주요 브랜드로 자리
2005년- 렉서스(도요타 프리미엄 브랜드)의 새로운 디자인 엘피네스(L-Finesse) 뉴GS와 뉴IS를 총 5840대 판매
2006년-하이브리드 차량 RX400h를 총 6581대 판매해 2년 연속 수입 차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
2007년- 최상급 하이브리드 모델(LS600hL)과 성능 및 디자인이 향상된 럭셔리 스포츠 세단(GS460/GS350)을 국내 시장에 선보여 7520대 판매
2009년 -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량인 캠리 하이브리드와 프리우스등 도요타 브랜드 진출. 도요타 브랜드의 한국 진출은 친환경 기술과 가치를 소비자들에게 널리 알리는 것이 핵심적 전략
한국 도요타의 역사
고객제일주의의 철저화, 경쟁력 있는 신차 출시를 통한 라인업의 강화
사회공헌 활동의 강화를 통해 한국에서 사랑 받는 기업이 되는 데에 중점
-토요타 특유의 ‘개선 정신’과 ‘현장력’ 을 살려 전시장 및 서비스샵의 운영을 더욱 개선
-‘친절, 정확, 신뢰’의 3가지 기본정신으로 ‘서비스 No.1’의 명성을 확고히 하는 전략
-사회공헌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좋은 기업 시민(Good Corporate Citizen)의 기업철학을 계속해서 실천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2001년부터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지속해온 결과 지난해 연말로 한국토요타자동차의 사회공헌 활동 수혜자가 20만명을 넘어서고 2015년까지 35만명으로 확대하겠다는 목표 설정
토요타 11,000대, 렉서스 7,000대 총 18,000대의 판매 목표 설정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소개된 렉서스 신형 IS와 토요타 신형 RAV4를 2분기에, 토요타 아발론을 3분기에 각각 국내에 도입하는 신차 출시 계획
- 2012년 수입차 시장에서 하이브리드 모델의 시장비중이 3.7%에서 4.8%로 성장
- 2013년에는 ‘토요타 하이브리드 배틀’, ‘렉서스 하이브리드 익스피어리언스 데이’, ‘하이브리드 아카데미’ 등 흥미로운 실질 체험형 하이브리드 프로그램을 통해 더욱 저변을 확대하며 하이브리드 판매에 중점
한국 도요타 사업계획
2011년
1. 전국 도요타 전시장을 방문한 고객에게 타사를 포함, 차종에 상관없이 무상점검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도요타여도, 도요타가 아니어도’ 하계서비스 캠페인
2.자동차업계 최초로 대종상 영화제를 공동 개최
-대종상영화제의 ‘토요타 인기상’ 온라인 투표를 실시하여 1위를 차지한 배우에게 토요타
인기상을 수여하고 부상으로 시에나 모델을 수여.
-다음 달 초 국내 출시를 앞두고 있는 도요타 시에나를 대종상영화제 공식 의전용
자동차 로 사용
-시상식장 앞에 도요타 차를 전시해 시상식을 찾은 영화 팬들에게 차를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2012년
1. 2012 코리아 오토캠핑쇼에 시에나를 전시하고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
- 캠핑·아웃도어 분야의 글로벌 브랜드인 스노우피크의 다양한 캠핑 용품들과 함께
오토캠핑을 연출
-급성장하고 있는 아웃도어 시장에서 시에나의 존재감을 알리고 행사기간 동안 `시에나` 부스에서 차량 전시와 함께 시승예약·구매 상담도 진행
2.서울, 경기, 부산 지역의 전국 5개 토요타 전시장에서 토요타 하이브리드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한 ‘토요타 하이브리드 페어(Toyota Hybrid Fair)’를 개최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2인승 자전거를 활용해 하이브리드 구동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원리 체험존’을 설치, 토요타 하이브리드의 진가를 실감할 수 있도록 함
3.출시 이후 월평균 판매 목표대수인 30대를 넘기는 등 높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토요타 86을 홍 보하기 위해 2012 서울오토살롱에 ‘토요타 86’을 전시
- ‘86 Makes Driver 특별존’과 ‘차량 상담존’ 및 다양한 86 컬렉션을 함께 전시
한국도요타의 최근 마케팅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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