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진출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현대자동차 소개

2. 현대자동차의 국내현황과 해외진출현황

3.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배경

4. 일본의 자동차시장 현황

5.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실패 분석
1) 현대자동차 일본에서 철수하다.
2) 일본에서 한국자동차란?
3) 일본 자동차시장 실패요인

6. 결론(나아가야 할 방안)
본문내용
3.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배경

2000년 1월 현대자동차는 그동안 진출을 보류했던 일본시장으로의 진출의사를 밝혔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시장은 연 600만대규모로서, 전 세계 유명한 자동차 메이커의 격전장으로 현대자동차의 진출의사발표는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를 향한 또 한 번의 큰 도전장이었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는 치바현에 위치한 연건평 2천5백30평짜리 전 기아재팬본사 및 연구개발센터를 일본진출을 위한 본거지로 만들고 기아재팬 본사내에 현대자동차 일본판매 주식회사를 설립키로 하였다. 이에 더해, 도쿄, 요코하마 등에 분산돼있던 자동차부문의 사무소 연구소등도 모두 이곳으로 집중시키기로 하고, 요코하마 연구소를 지바로 이전하여 기아의 R&D센터를 흡수해 현대기아 일본기술연구소로 새롭게 출범시켰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의 일본 활동은 판매법인인 현대모터재팬과 연구소등 2개 조직을 중심으로 재편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진출은 2001년 도요타가 렉서스 시리즈를 한국시장에 내놓을 예정으로 있는 등 일본 업체들의 한국시장 진출이 예고돼있는 시점에서 "역진출"로 이들의 공세에 맞대응하겠다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 그동안 미국과 유럽 등 자동차 선진국들에 대한 진출을 통해 쌓아온 경험을
참고문헌
※ 참고자료

일본 자동차 내수 판매 부진 원인 분석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8
http://cafe.naver.com/cariver1004.cafe - CARIVER(자동차/신차정보)네이버카페
http://pr.hyundai.com/ - Hyundai Moto Company
http://www.renaultsamsungm.com - 삼성르노자동차 사이버 홍보실
newspim(뉴스핌) 2009.11.30 이연춘 - 현대車 "日서 승용차 판매사업 철수" 왜?
카마저널 6월호 박원홍 (일본 세이난학원대학 객원교수)
글로벌오토뉴스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교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현대자동차 북미진출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의 북미 진출 사례를 접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1980년대 엑셀과 포니 등의 수출의 호황에 힘입어 80년대 후반 캐나다 브로몽에 과감한 투자를 시작하게 된다. 현대자동차의 성공은 엔화의 강세로 인한 일본차의 미국시장 진입에 어려움으로 인한 것이었지, 결코 품질이나 성능에서 우수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그들의 결정은 잘못된 것이었고, 끝내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다. 그로인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실추로 인한 평

  • [국제마케팅] 현대자동차 북미 진출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의 북미 진출 사례를 접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는 1980년대 엑셀과 포니 등의 수출의 호황에 힘입어 80년대 후반 캐나다 브로몽에 과감한 투자를 시작하게 된다. 현대자동차의 성공은 엔화의 강세로 인한 일본차의 미국시장 진입에 어려움으로 인한 것이었지, 결코 품질이나 성능에서 우수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그들의 결정은 잘못된 것이었고, 끝내 실패의 쓴잔을 마시게 된다. 그로인해 현대자동차의 이미지 실추로 인한 평

  • 중국 기업 M&A 현황 고찰 및 보완점 검토
  • 경영관리에 직접 참여하지는 않았다.이처럼 중국 은행들은 해외 진출할 때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을 점검한 후에 M&A 계약을 체결하는 모습을 보여줬는데, 이와 더불어서 계약 체결 이후에도 경영권의 참여 정도 및 시장 지분 확보 정도에 있어서 신중한 모습도 보여주었다. 여기에 더해서, 낯선 시장 환경에서의 정책적 리스크를 방지하기 위해 현지의 우수한 합작 파트너 및 전략적 제휴를 체결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다. 또한 해외 파트너를 통해 글

  • [다국적기업론] 현대자동차의 인도 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가 가장 눈에 띄었다. 현대자동차의 공격적 마케팅으로 미국시장에서 비약적으로 점유율을 높여 나가는 모습이 열정적이며, 포기하지 않는 끈기에 가슴이 뿌듯해 졌기 때문이었다. 물론 지금 미국시장 공략에 대해 아직 섣부른 판단을 하긴 이르다고 본다. 따라서 과거 현대자동차가 진출하여 확실하게 성공했다고 할 수 있는 나라를 찾아보기로 하였는데, 자료를 찾다보니 대우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시장에 대한 성공과 실패가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국제 경영학 ::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 목차 제 1부 서론 가.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본 해외시장 전략의 배경 1. 창립부터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비켜나서 3. 김우중 회장의 진두지휘 4. 왜 해외시장인가? 제 2부 본론 가. 사례 내용 연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왜 인도인가?   1>인도의 자동차 시장구조 2>인도시장에 대한 전망 3. 인도에서의 대우자동차 돌풍 1>DCM 도요타 인수 2>대우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