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진출 실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현대자동차 소개
2. 현대자동차의 국내현황과 해외진출현황
3.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배경
4. 일본의 자동차시장 현황
5.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실패 분석
1) 현대자동차 일본에서 철수하다.
2) 일본에서 한국자동차란?
3) 일본 자동차시장 실패요인
6. 결론(나아가야 할 방안)
- 본문내용
-
3. 현대자동차의 일본진출 배경
2000년 1월 현대자동차는 그동안 진출을 보류했던 일본시장으로의 진출의사를 밝혔다. 일본의 자동차 산업시장은 연 600만대규모로서, 전 세계 유명한 자동차 메이커의 격전장으로 현대자동차의 진출의사발표는 전 세계 자동차 메이커를 향한 또 한 번의 큰 도전장이었다.
이를 위해 현대자동차는 치바현에 위치한 연건평 2천5백30평짜리 전 기아재팬본사 및 연구개발센터를 일본진출을 위한 본거지로 만들고 기아재팬 본사내에 현대자동차 일본판매 주식회사를 설립키로 하였다. 이에 더해, 도쿄, 요코하마 등에 분산돼있던 자동차부문의 사무소 연구소등도 모두 이곳으로 집중시키기로 하고, 요코하마 연구소를 지바로 이전하여 기아의 R&D센터를 흡수해 현대기아 일본기술연구소로 새롭게 출범시켰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의 일본 활동은 판매법인인 현대모터재팬과 연구소등 2개 조직을 중심으로 재편되게 되었다.
현대자동차의 일본시장 진출은 2001년 도요타가 렉서스 시리즈를 한국시장에 내놓을 예정으로 있는 등 일본 업체들의 한국시장 진출이 예고돼있는 시점에서 "역진출"로 이들의 공세에 맞대응하겠다는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또 그동안 미국과 유럽 등 자동차 선진국들에 대한 진출을 통해 쌓아온 경험을
- 참고문헌
-
※ 참고자료
일본 자동차 내수 판매 부진 원인 분석 -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 2008
http://cafe.naver.com/cariver1004.cafe - CARIVER(자동차/신차정보)네이버카페
http://pr.hyundai.com/ - Hyundai Moto Company
http://www.renaultsamsungm.com - 삼성르노자동차 사이버 홍보실
newspim(뉴스핌) 2009.11.30 이연춘 - 현대車 "日서 승용차 판매사업 철수" 왜?
카마저널 6월호 박원홍 (일본 세이난학원대학 객원교수)
글로벌오토뉴스 김필수 (대림대학 자동차공학과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