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의 경영전략 및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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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도요타의 연혁/ 기업소개
2. 도요타의 자동차 소개 및 전 세계적인 판매 점유율
3. 도요타의 소비 심리/구매력의 원동력 및 인지도와 매년 간 성장률
4. 전면적인 도요타의 경영전략 및 경영철학
5. 도요타의 세계진출 현황
6. 도요타의 광고/ 마케팅 전략과 그로 인한 부가가치 및 성공 사례
7. 도요타의 핵심적 특징과 경쟁력
8. 도요타의 경영방식
9. 렉서스에 관하여 고찰
10. 도요타 자동차가 다른 경쟁사(미국/독일)의 자동차 회사와의 비교
11. 도요타의 성공요인
12. 도요타와 국내 자동차 회사와의 비교 및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
13. 결론 – 앞으로 도요타의 비전과 성공 가능성 고찰
본문내용
1. 도요타의 연혁과 소개
1933년 도요타 자동차부 분리 1937년 “도요타 자동차공업㈜” 를 설립
1948년 경영난 봉착 1950년 판매부문 분리
1951년 한국 전쟁 특수에 힘입어 위기에 벗어남 1963년 도요타 생산방식의 핵심인 “간판방식” 도입
1966~76년 “히노자동차”, “다이하쯔” 의 계열회사를 둠
1982년 “도요타자판”과 합병, “ 도요타자동차” 설립
1984년 미국내 현지 공장 설립, 1988년 미국내 현지공장에서 생산개시
1992년 기준 년간 매출액 8조 9천억엔을 넘는 일본 최대 규모의 기업.
현재 생산, 판매 부문 세계 4위의 초우량 자동차 기업

3. 도요타의 소비 심리/구매력의 원동력 및 인지도와 매년 간 성장률

1. 도요다의 소비 심리와 구매력의 원동력
1) 소비자의 입맛에 맞춘 차별화된 고객대응 전략
2) 다품종 소량 생산
3) 고객의 소리를 듣고 경쟁 업체를 벤치 마킹

2. 브랜드 인지도
국내에서 2002년 1월 부터 지금가지 ‘한국 도요타’를 통해 지금까지 모두 1350대가 팔렸다. 점유율은 3월말을 기준으로 하여 18.2%까지 올라 수입차 2위를 차지할 정도로 기세를 올리고 있고,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브랜드별 판매 1위를 기록하였다.


3. 매년간 성장률

- 2002년 도요타 실적 : 도요타는 2002년 일본 최초로 경상이익 1조엔을 돌파, 금년 3월에는 매출 16조엔 경상이익이 1조 4000억엔을 넘어섰다. 생산 및 판매대수 등 외형상으로는 GM, 포드에 이은 세계 3위지만 종합 경쟁력에서는 세계 1위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2003년 도요타 실적 : 2003년 결산에서 1조 1620엔의 순이익을 냈다. 이는 세계 기업 랭킹 4위에 해당한다.
- 2004년 도요타 실적 : 매출액 18조 5515억엔의 왠만한 나라 국가 경제 규모를 넘어서며 순익 1조 1712억엔의 최대의 순익을 기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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