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노키아의 국내시장진출전략과 실패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25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소개
2. 노키아 핵심역량
3. 노키아 한국시장 진출
4. 한국시장 환경 분석
5. SWOT분석
6. 4P분석
7. 한국진출 실패요인
8. 향후 전략 제안
9. 시사점
본문내용
1992년, 적자더미에 빠져 외국에 팔려나갈 위기에 처했던 핀란드 대표기업 노키아를 불사조처럼 회생시키고, 세계 1위 무선통신 기업으로 키운 탁월한 CEO이다. 제지, 고무산업 등의 굴뚝산업에만 의존해 살아가던 유럽의 변방(Fin) 핀란드를 정보통신 허브(거점)로 바꿔놓은 주역이자, 노키아 기업 150년 역사상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위대한 CEO이다.
핀란드는 2003년 이후 3년 연속 국가경쟁력 세계 1위(세계경제포럼·WEF 선정)를 차지했는데, 그 주력 엔진이 올릴라가 이끄는 노키아였다. 그런 핀란드의 국가영웅이 “새로운 사고와 새로운 피가 필요하다”면서 명예회장으로 물러난 것이었다. 그의 퇴진에 대해 미국 유에스 투데이는 “올릴라 없는 핀란드 경제가 어떻게 될까?”라는 칼럼을 게재하기도 했다. 그만큼 올릴라 회장과 노키아, 그리고 핀란드 국가경제가 불가분의 관계라고 할 수 있다.
1992년 1월 핀란드 수도 헬싱키의 한 은행 건물. 당시 노키아 본사가 입주했던 이 건물 3층 회의실에서 열린 노키아 그룹 이사회에서 중대한 결정이 내려졌다. 노키아 그룹의 작은 계열사에 불과했던 ‘노키아 모바일폰’의 올릴라 당시 사장이 그룹 CEO로 전격 발탁된 것이다. 그의 나이 41세. 당시 올릴라는 검증된 것이 거의 없는 경영 초년병이었다. 노키아그룹 내 서열은 10위였고, 계열사 사장에 취임한 지도 2년이 채 안 됐다.
경험은 없지만 패기로 가득한 그를 총수로 선택해 모험을 걸어야 할 만큼 노키아는 최악의 상황을 맞고 있었다. 당시 노키아는 종이·목재에서 케이블·TV, 심지어 고무장화까지 생산할 만큼 문어발 경영을 하던 전형적인 재벌그룹이었다.
하지만 80년대 말부터 급속한 경영악화에 직면했고, 90년대 초에는 도산위기에 빠졌다. 씨티은행에서 일하던 올릴라를 스카우트해 온 노키아의 전임 CEO가 경영악화에 시달리다 못해 자살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결국 채권 은행단은 노키아 그룹을 분해해 스웨덴의 통신그룹 에릭슨에 매각할 계획을 추진했다.
핀란드의 국가경제 역시 노키아와 함께 악화일로를 겪고 있었다. 러시아(구소련)과의 교역에 주로 의존하던 핀란드 경제는 당시 소련 붕괴에다 자산거품까지 터지면서 경제 전반이 위기로 치달았다. 1990~1993년 사이 국내총생산(GDP)이 10% 줄어들고, 실업률은 18%까지 치솟았다.
이런 상황에서 CEO로 취임한 올릴라는 “노키아를 먹여 살릴 원동력은 무엇인가”를 놓고 반 년 이상 이사회 논의를 계속했다. 그리고 두 가지 결론을 내렸다.
참고문헌
www.nokia.co.kr
www.seri.org
www.datamonitor.com
www.hunet.co.kr
www.kinds.or.kr
노키아-'이동통신 신화', 집중투자로 일궈내 - 라이터스, 2006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 장-마르크괴테르트, 장혜경 역, 룩스북, 2003
The Nokia Revolution - 휴대폰 업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노키아 - Dan Steinbock, AMACOM, 2001
Nokia의 마케팅윤리적 경영활동에 관한 연구 - 김용만(경남대 경상대학 교수) & 성경운(경남대 경영대학원 석사), THE JOURNAL OF INDUSTRIAL MANAGEMENT, 2001
Nokia: strategic transformation and growth - Seung-Joo Lee, Seoul:KDI School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2001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다께스에 & 다끼히로, 동방미디어, 2000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21세기북스,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최고의 핸드폰 제조 기업 노키아(NOKIA)의 경영전략(성공 & 실패 분석)
  • 경영전략 : 기업목적 : 주요사업 : 노키아의 로고 변천사세계 휴대폰 시장 점유율기업연혁무선 통신 분야의 집중화, 글로벌화 전략기술보다 디자인이 우선한다Speed 디자인 전략Technology 디자인 전략글로벌 디자인 조직구조철저한 고객맞춤 서비스CEO 욜릴라성공전략 – 핸드폰 사업부문에 집중뛰어난 R&D 기술력: 기술우위에 의한 경쟁 수평적이고 유연한 조직구조노키아만의 독창적인 기업문화 한국과 일본지역진출 실패 사례 및 요인업계

  • [마케팅전략] LG Vs 팬텍 스마트폰 2위 경쟁
  • 국내에서2위 기업의 점유율이 10%초반인 이상, 2위에서 밀리면 사실상 경쟁이 힘들어질 수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전개 내용은 주로 팬택과의 경쟁에 초점을 둘 것이다.환경 분석시장 분석5 forces5 forces model은 ‘경영 전략을 위한 5가지의 경쟁요인’을 도식화한 것이다. 즉 산업 내 경쟁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경쟁의 강도를 알아내고 그에 따른 수익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5가지의 경쟁 요인은 ‘잠재적 경쟁자’, ‘기존 진출 기업’, ‘대

  • [국제경영] 삼성(애니콜) 중국시장진출전략
  •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유럽계의 거대 기업들이 중국 단말기 시장의 80% 가량을 점유하고 있던 상황에서 후발업체인 삼성이 틈새시장을 타겟으로 진출하여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살펴보는 것은 향후 중국에 진출하려는 국내 기업에게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본 보고서는 먼저 중국 휴대폰 산업을 분석하고, 일찍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여 커다란 성과를 거둔 모토로라와 노키아의 마케팅전략과 이종산업의 중국진출 실패사

  • 노키아의 세계시장 마케팅 전략 완벽 분석
  • 시장에 대한 도전p.20(2) 국내 업체 반응p.213.일본에서의 실패사례p.22(1) 일본의 휴대폰 시장 환경p.22(2) 일본에서의 노키아p.23(3) 실패 요인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SWOT분석/ 삼성전자 국내,해외외 마케팅전략 분석/ 삼성전자 문제점과 미래전략제안
  • 삼성전자 글로벌전략 사례연구< 목차 >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의 경영전략(1) 국내시장 경영전략(2) 해외시장 글로벌전략3. 삼성전자 마케팅전략(1) 삼성전자 SWOT분석(2) 콜라보레이션 마케팅4. 삼성전자 성공 및 실패사례(1) 국내활동 성공사례1) 지펠 성공사례(2) 국내활동 실패사례1) 모바일메신져 챗온 실패사례2) 자체 소프트웨어 바다OS 실패사례3) MP3 YEPP의 실패사례5. 삼성전자 글로벌활동 사례연구 (1) 해외진출배경(2) 삼성전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