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LG Vs 팬텍 스마트폰 2위 경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03 / 2019.12.24
- 22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주제선정이유
2. 환경분석
3. 3C분석
4. 경쟁히스토리
5. STP 분석
6. SWOT
7. 4P
8. 팬텍의전략
9. 시사점
- 본문내용
-
1. 주제선정이유
스마트폰의 등장은 전세계 휴대폰 시장을 완전히 뒤집어 놓기에 충분했다. 국내 휴대폰 업계의 한 고위 관계자는 아이폰의 등장을 이렇게 회고했다고 한다. "2007년 6월27일. 아이폰이 처음 나온 날을 3.1절 기억하듯 잊지 않는다. 우리에게 아이폰이란 정해진 무기와 약속된 장소에서 싸우던 낙동강전투에서 벗어나 전쟁의 구도를 바꾸고 무대를 넓힌 인천상륙작전 같은 존재였다.” 당시 휴대폰 시장에 진입조차 하지 않았던 애플이 부동의 선두 그룹 중 하나가 된 반면 1위를 질주하던 노키아는 현재 매출이 1/7 수준으로 떨어졌다. 모토로라, 림(Research in motion) 등의 굵직한 기업들도 마찬가지였다. 삼성도 한때 최악의 시기를 경험해야 했다.
LG 역시 스마트폰 폭풍을 비켜갈 수는 없었다. 초콜릿 폰, 프라다 폰 등의 혁신적인 디자인으로 업계를 선도하던 LG는 스마트폰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피쳐폰에 주력한 대가를 혹독히 지불해야 했다(LG는 자신들의 강점이라 할 수 있는 디자인을 내세워 스마트폰에 대항하려 했다). 결국 세계 휴대폰(피처폰+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에서 4위로 추락했으며(스마트폰만 판매하는 애플보다 적은 수치이다) 2010년 이후 무려 7분기 동안 흑자를 기록하지 못했다. 2011년 7월 이후로는 아예 판매 실적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지금도 해외에서는 물론, 국내에서도 팬택에 밀려 2위 자리까지 내어주게 되었다.
이제 LG는 다시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스마트폰 등장 초기에는 아직 시장이 완전히 자리잡지 않아서 해외에서는 애플, 국내에서는 삼성 같은 선두 그룹이 모든 것을 점유하고 있었다면, 이제는 서서히 시장의 틀이 잡혀가면서, 단순히 ‘애플 따라하기’에서 독자적인 개성을 찾아가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즉 이제 무엇을 기본으로 하고, 무엇을 혁신해야 하는지가 분명해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은 LG의 입장에서는 놓칠 수 없는 기회임에 틀림없다.
이제부터 환경 분석, 시장 분석 및 STP, SWOT 등을 통해 LG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선 당면 과제인 국내 시장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현재 국내 시장은 삼성이 완전히 장악하고 있다. 삼성의 시장 점유율은 65%수준을 넘나들고 있다. 따라서 LG의 우선 과제는 LG만의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는 것이다. 즉 백그라운드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팬택과의 2위 다툼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국내에서2위 기업의 점유율이 10%초반인 이상, 2위에서 밀리면 사실상 경쟁이 힘들어질 수가 있다. 따라서 앞으로의 전개 내용은 주로 팬택과의 경쟁에 초점을 둘 것이다.
2. 환경 분석
(1) 시장 분석
가. 5 forces
5 forces model은 ‘경영 전략을 위한 5가지의 경쟁요인’을 도식화한 것이다. 즉 산업 내 경쟁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파악하여 경쟁의 강도를 알아내고 그에 따른 수익성을 파악하는 것이다. 5가지의 경쟁 요인은 ‘잠재적 경쟁자’, ‘기존 진출 기업’, ‘대체제’,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을 말한다.
1) 기존 진출 기업
스마트폰 시장은 지금 성장기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 그 동안에는 선두 업체(애플)의 모델을 그대로 따라가는데 급급했지만, 이제는 기업들이 각자 고유한 개성을 구축하고 있다. 따라서 점점 더 격렬한 양상을 띠게 될 것이다.
LG는 아직 기존의 기업들 사이에서 뚜렷한 경쟁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세계 시장은 애플과 삼성이 양분하고 있고 국내 시장은 삼성이 독점하고 있다.
a
자료평가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qufdld***
(2016.05.27 15:17:4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