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노키아의 국내시장진출전략과 실패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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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NOKIA 핵심역량
3. NOKIA 한국시장진출
4. 한국시장 환경분석
5. SWOT분석
6. 4P분석
7. 한국진출 실패요인
8. 향후 전략 제안
9. 시사점
본문내용
이동 통신 분야의 전 세계 선두
기업으로서 경험과 혁신, 사용자 친화성, 안정성 있는 솔루션을 바탕으로 휴대 전화와 모바일, 고정, IP 네트워크 분야를 선도
- 세계 시장 점유율 35%
- 2006년 인터브랜드 세계 10대 브랜드 중 6위 : 막강한 브랜드 파워 보유
- 50여 개국에 진출해 있는 판매 사무소
- 매출액 EUR 29.5(10억), 11개 국가에 생산설비, 12개 국가에 연구개발부서, 전세계적으로 대략 51,000명의 종업원 고용
현재 세계 휴대폰 시장 독보적인 1위 기업인 노키아.
2,3,4위를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시장 점유율
노키아는 이웃나라인 중국, 베트남 등 아시아 국가에서 독보적 1위
그렇다면 한국에서 실패하고 사업을 철수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 노키아는 전세계에서 1억 2800만대의 휴대폰을 판매하며 시장점유율 1위 (32%)를 달성함. 노키아는 2001년 세계 시장점유율 40%이상 달성을 목표로 잡음.
목표달성을 위해 아시아의 3대 시장인 중국, 한국, 일본으로 진출고려.
한국은 아시아에서 3번째로 큰 시장이고 휴대폰 산업성장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노키아로서는 매력적인 시장.
국내 경쟁사들이 카메라폰 등 고화질의 컬러를 이용한 제품을 쏟아내고 있는 상황에서 노키아 8587의 4096 STN LCD로는 제품경쟁력을 가지지 못함
노키아를 일본브랜드로 인식.
광고카피는 단순함과 심플함 그리고 전화기능만을 강조.
경쟁사들의 불법 보조금지원책에 대비 미흡.
참고문헌
www.nokia.co.kr
www.seri.org
www.datamonitor.com
www.hunet.co.kr
www.kinds.or.kr
노키아-`이동통신 신화`, 집중투자로 일궈내 - 라이터스, 2006
성공기술 - 변화의 방법 노키아 - 장-마르크괴테르트, 장혜경 역, 룩스북, 2003
The Nokia Revolution - 휴대폰 업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는 노키아 - Dan Steinbock, AMACOM, 2001
Nokia의 마케팅윤리적 경영활동에 관한 연구 - 김용만(경남대 경상대학 교수) & 성경운(경남대 경영대학원 석사), THE JOURNAL OF INDUSTRIAL MANAGEMENT, 2001
Nokia: strategic transformation and growth - Seung-Joo Lee, Seoul:KDI School of Public Policy and Management, 2001
노키아는 왜 세계제일인가 - 다께스에 & 다끼히로, 동방미디어, 2000
노키아 스토리 - 이재규, 21세기북스,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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