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KT&G와 H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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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4

Ⅱ. KT&G 엿보기
1. KT&G 소개 및 연혁 5
1) KT&G 소개
2) 연혁
2. KT&G의 비전(Vision)과 회사명(Corporate Identity: CI) 6
1) KT&G의 비전 및 기업 이념
2) 회사명(CI)

Ⅲ. KT&G의 교육훈련과 인적자원개발(HRD)
1. KT&G와 HRD 마케팅 8
1) 사명(Mission) 파악
⑴ KT&G가 추구하는 인재상
⑵ HRD 사명 파악
2) 내ㆍ외적 환경 분석
⑴ 내적 환경 분석
⑵ 외적 환경 분석
3) 목표 설정
4) 표적시장(Target market) 결정
5) 4P 믹스 선택
6) HRD 전략 수립

2. KT&G와 HRD 적용 13
1) 현장직무훈련(On-the-Job Training: OJT)
⑴ 이론적 측면
⑵ KT&G의 멘토링 시스템
2) 외부 훈련(Off-the-Job Training: Off JT)
⑴ 이론적 측면
⑵ KT&G의 인력개발원
3) 이러닝(E-learning)
⑴ 이론적 측면
⑵ KT&G의 이러닝

3. KT&G와 HRD 평가 19
1) KT&G의 HRD 과정에 대한 평가
⑴ 가르치는 사람(teacher) 중심 → 학습자(learner) 중심
⑵ 교육 내용과 방법의 획일성 → 차별화된 학습 내용과 방법
⑶ 교육 기능 자체와 형식 중심 → 교육의 성과 중심
⑷ 학습자의 집단 특성 중심 → 개개인의 개성 중심
⑸ 교육장 중심 → 현장 중심
⑹ 일률적이며 표준화된 교육 → 고객화되고 다원화된 교육
⑺ 소품종 다량의 교육 → 다품종 소량의 교육
⑻ 국내 경쟁적 교육 → 세계 경쟁적 교육
⑼ 시ㆍ공간 제약 → 시ㆍ공간의 제약 초월
⑽ 자체인력 이용 중심 → 외부인력 이용 확대
⑾ 객관주의적 학습이론 및 철학적 입장 → 구성주의적 입장
⑿ 공급자 중심 교육(On Supply) → 소비자 중심 교육(On Demand)
2) 제언

Ⅳ. 나오며 24

Ⅴ. 참고문헌 26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2천 년 전 로마의 철학자 Lucretius는 “세상에서 유일하게 불변하는 것은 변화”라고 말했다. 우리는 변화를 규칙의 예외적인 상황으로 인식하지만 세상에서 변하지 않는 것은 없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서 ‘인간’이라는 존재가 지금까지 생존하고 발전해 올 수 있었던 까닭은 바로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 즉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는 인간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에게도 적용되는 절대불변의 규칙이다. 역사 속에서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나라는 멸망했고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민족들은 말살되었다. 그것은 또한 기업 같은 더 작은 규모의 조직에게도 적용된다.
지금 우리는 급변하는 세상의 중심에서 살아가고 있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는 그 이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 급격한 변화를 겪었고, 그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여태까지 세상의 변화에 적응해왔던 사람들은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가게 되었고, 살아남기 위해 자신들이 만들어낸 엄청난 속도의 변화에 적응해야만 했다.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사람들은 사회에서 소외되었고,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조직들은 사라졌다.
그렇다면 조직이 변화에 적응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것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원들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조직은 교육을 실시한다.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뛰어난 인적자원을 개발하는 것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서 조직에게 요구되는 가장 필수적인 과제이다.
참고문헌
김성국,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대학의 역할, 2007
(http://community.freechal.com/ComService/Activity/PDS/CsPDSContent.asp?GrpId=28
81030&ObjSeq=3&PageNo=1&DocId=30125589)
김영재ㆍ김성국ㆍ김강식,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2007, 698쪽
다치바나 다카시, 이정환 역, 도쿄대생은 왜 바보가 되었는가, 청어람미디어, 344쪽
마크 J. 로젠버그 지음, 유영만 옮김, e-Learning-디지털 시대의 지식 확산 전략, 도서출판 물푸레, 2001, 432쪽
조은순, E-Learning의 이해, 목원대학교 출판부, 88쪽
최헌돈, B2B e-learning 비즈니스 모델의 프레임에 관한 연구: 국내 e-learning 업체의 사례를 중심으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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