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우리나라와 세계의 교육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 교육개관
ⅰ. 우리나라의 교육사와 현재의 교육체계
1. 교육에 대한 긴급조치기 (1945~1946)
2. 교수요목기 (1946~1954)
3. 제1차 교육과정기 (1954~1963)
4. 제2차 교육과정기 (1963~1974)
5. 제3차 교육과정기 (1973~1981)
6. 제4차 교육과정기 (1981~1987)
7. 제5차 교육과정기 (1987~1992)
8. 제6차 교육과정기 (1992~1997)
9. 현재의 교육과정(제7차 교육과정:1997~현재)
2. 교육과 다른 측면과의 관계
ⅰ. 정치적 측면
1. 7차 교육과정 개편의 배경
2. 추구하는 인간상
3. 7차 교육과정의 특징
4. 7차 교육과정의 결과
※8차 교육과정
※고교 평준화 정책
1. 정책의 탄생 배경
2. 정책의 현황 및 내용
3. 정책의 성과
4. 정책 시행으로 파생된 문제
5. 정책과 관련된 쟁점
ⅱ. 사회적 측면
1. 교육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올바른 가치관 함양
2) 교육과정의 지역화
3) 고등교육의 대중화
2. 사회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1) 유교적 전통
2) 민주주의 사회 체제
① 민주주의 사회 체제와 교육
② 민주주의 교육의 실체
③ 지식화, 정보화, 세계화 사회의 도래
④ 학벌주의 사회
ⅲ. 경제적 측면
1. 한국의 경제적 흐름이 교육에 미치는 영향.
1) 경제적 호황시기의 교육(1960~1980년대)
① 1960년대 교육
② 1970년대 교육
③ 1980년대 교육
2) 경제 불황기와 교육
2. 교육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
1) 가정경제의 교육비 지출
2) 교육열이 경제에 미친 영향
ⅳ. 문화적 측면
1. 문화가 교육에 미치는 영향
1) 권위주의 문화
2) 교육열
3) 정보화 사회와 사이버 문화
2. 교육이 문화에 끼치는 영향
1) 문화전승
2) 사회계층의 재생산 (문화재생산이론)
3. 세계의 교육과정
ⅰ. 일본의 교육과정
ⅱ. 미국의 교육과정
ⅲ. 프랑스의 교육과정
ⅳ. 영국의 교육과정
ⅴ. 독일의 교육과정
ⅵ. 중국의 교육과정
ⅶ. 러시아, 소련의 교육과정
ⅷ. 인도네시아의 교육과정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반만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대한민국의 교육은 긴 역사의 흐름과 같이 현재까지 오래도록 이어지고 있다. 과거 고구려나 고려 시대에도 태학이나 경당, 구제 학당과 같은 교육 기관이 있었고 조선 시대에도 서당이라는 보편화된 교육 기관이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학교 교육이라고 보기 어렵고 그 내용이 평등적 사상에 기초한 인권 교육이나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시민 육성 교육과는 거리가 멀었다. 1880년대부터 근대적 성격을 띤 학교 교육이 시작되고 신교육이 도입되었다. 하지만 얼마 되지 않아 일본의 식민지지배를 받게 되었고, 식민지 시대의 교육은 일본 제국을 세계 중심으로 인식시키려는 식민 교육의 하나였으므로 실질적인 내용도 일본 지리와 일본 역사가 중심이었다. 즉, 일제 강점기는 오늘날과 같은 민주적인 시민을 위한 교육이 아니라 제국주의적이고 침략적인 식민교육의 일환이었으므로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진 시기로 볼 수는 없다. 식민지시대가 끝나고 대한민국은 독립을 하게 되었고, 비록 분단이 된 상황이었지만 현대적인 교육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지금까지 시행되었고 또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 교육 제도 자체에 대한 많은 논란이 있었고, 지금 현재까지도 교육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우리 8조는 먼저 한국의 교육 변천사를 살펴보고, 교육과 관련이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측면과 연계하여 한국 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세계 각국에서 일어나는 교육과정도 살펴보도록 하겠다. 각국의 역사, 사회, 경제, 문화적인 요소들과 맞물려서 이루어진 교육과정에 대해서 살펴보고 각 시대마다 혹은 각 정권마다 나타난 교육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교육 제도화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을 살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 문헌
진영은, 조인진, 『교과교육의 이해』, 학지사; 서울, 2001년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 역사적 접근 』, 양서원; 서울, 2001
강만철 외, 『한국교육의 이해 제 2판』, 교육과학사, 2006
국립국어연구원,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1999
김동훈, 『학벌타파와 시민운동의 과제, 학벌타파 운동을 위한 공개토론회 기초 발제문』, 2002
김용찬, 『민주화․세계화 시대의 민주시민교육과 정치교육』, 교육과 과학사, 2005
나병현,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 집행과정과 문제점, 개선방향』, 1995
박승배,『교육과정학의 이해』, 양서원

▶ 정보문헌
경향신문, 2004.12.28
교육부, 도덕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정보서비스(www.kncis.or.kr, 2006.11.16)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교육청뉴스 2006.6.21
김기승, ‘국제비교로 본 교육 투자 효율성(2002).’ LG 주간 경제. 2002.2.13
노태영, ‘7차교육과정, 뜻은 좋았지만...공교육 붕괴 부채질’, OhmyNews, 2006.11.10
매일경제, ‘아파트 프리미엄 7가지-학원, 학원가’, 2005.1.8
문화유산교육원 홈페이지
부산시 교육청 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 영어교과 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
  • 사회학적 탐구 *배경과 결정권우리나라의 경우, 공식적인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1982년부터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특활시간에 주당 1시간 정도로 희망하는 아동들에게 영어회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요지의 < 초등학교 영어 특별활동 운영방향(지침) >을 발표함으로써 도입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의미에서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정부의 ‘세계화’ 정책에 부응하여 초등학교 정규 영어교육의 실시를 위한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을 신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 교육 포부, 학습 시간이나 수업태도,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등이 있겠지만, 오늘날 많은 연구들을 종합해서 보면, 부모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가 오늘날의 학력 격차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격차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와 상위학교로의 진학 격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2.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논하시오.신교육사회학이란?신교육 사회학 이론핵

  • 교육사회(교육사회학에의 초대, 교육현상과 인식의 다양성)
  • 세계는 신자유주의 체제로 인해 발전과 동시에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고, 한국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교육성취와 수준은 당사자와 그 가족에게 평생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복리수준을 결정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이는 수 십년 동안 교육기회의 확대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화와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는 매년 새로운

  • [교육사회학] 통합교육의 개념과 쟁점
  • 교육이 불평등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9, 276쪽.이러한 교육사회학의 교육기회 평등문제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오늘날 특수교육의 동향을 살펴보면 1970년대를 전후로 시작된 정상화이론, 최소제한적환경, 주류화, 일반교육주도를 거쳐서 1980년대부터 시작된 통합교육의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러한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우리나라도 1970년대까지 장애학생을 비장애학생들과 분리해서 특수학교에

  • 교육과 정의제 도화
  • 교육사회학교육과정의 제도화목차교육과정이란?우리나라의 교육과정 변천사일본의 교육과정 변천사미국을 중심으로 한 세계의 교육변천동양과 서양의 교육변천 비교교육과정이 추구하는 바람직한 인간상1. 교육과정이란?급속히 변화하는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각 국가의 국가수준의 교육과정급속히 변화하는 교육과정교육과정의 의미학습자에게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 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