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영어교과 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8> 이런 정책으로 인해 이익을 얻을 수 있는 계층은 ...손해를 보는 계층은 누구인가...
* 초등학교 영어 교과 도입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탐구 *
배경과 결정권
우리나라의 경우, 공식적인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1982년부터 초등학교 4학년 이상의 특활시간에 주당 1시간 정도로 희망하는 아동들에게 영어회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는 요지의 < 초등학교 영어 특별활동 운영방향(지침) >을 발표함으로써 도입되었다. 그러나 실질적인 의미에서 초등영어교육은 교육부가 정부의 ‘세계화’ 정책에 부응하여 초등학교 정규 영어교육의 실시를 위한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을 신설( 교육부 고시 제1995-7호 ) 함으로써 1997년 3월부터 시작되었다.
그러나 초등영어교육이 정책적으로 결정되어 영어를 초등학교에서 가르친다고 해서 반드시 성과를 거둔다는 보장이 있는것은 아니다. 또한, 우리나라 초등학교에서 정규 영어교육을 실시하는 문제는 그 동안에도 찬성과 반대쪽으로 의견이 나뉘어져 많은 논란이 있어 왔고, 현재에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대단한 혼란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초등영어교육이 소기의 성과를 거두려면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타당성 평가, 조기 영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인에 대한 총체적 조감,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파악, 그리고 제기된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개선방안 등에 관한 다양하면서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과연 합리적인가?
초등학교에 영어교과가 도입된 지 5년째 접어듦에도 불구하고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초등학교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제기되는 논란은 크게 두가지로 대별된다.
하나는 세계화라는 시대적 상황에서 국가 사회적으로 영어교육에 대한 요구가 점점 증가한다는 현실을 인정한다하더라도 영어가 영어사용국가의 세계관을 함의한 언어이며 인간의 정신적 창조력을 규정하는 본질적 요소로서의 언어라는 측면에서 더욱 신중하게 검토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다른 하나는 초등학교 영어정규 교과화라는 결정을 영어교육의 효율성이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며 문제를 제기하는 입장이다. 즉. 초등학교 영어정규 교과화는 영어 사교육 시정에 급격한 팽창과 학부모의 사교육비 부담 증가라는 결과를 초래함으로써 온 국민이 영어교육에 매달리는 사회적 낭비를 가져왔으며 부모의 경제적 능력에 따라 교육격차를 심화시킴으로써 교육불 평등을 낳고 있다.
또한 영어교육의 문제는 언제 실시할 것인가의 문제이기에 앞서 누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라는 점에서 현재의 초등학교 영어교육이 과연 효율적인가라는 것이다.
집행과정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요약
  • 교육과정은 교육을 통한 사회구성원의 내ㆍ외적 통제와 통합에 기여하는 것으로 설명한다. 기능주의자들에 의해 지지되고, 정당화된 신념으로서 아무 의심 없이 여지없이 받아들여져 오던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사회학자들에 의해 그 사회적 가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주요한 사회학적 탐구과제가 되었다. 교육과정 사회학은 1970년대 초 영국에서 등장한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에서 비롯되었다. 교육과정 교육사회학자들은 학교가 가르치는 지

  • [영어교육, 교육학] 영어과에 적용된 7차교육과정 [A++]
  • 초등학교, 초급중학교, 고급중학교의 교육과정을 공포하였다. 교수요목기의 교육과정이란, 각급 학교의 교과편제와 시간배정과 함께 작성된 교수요목을 의미한다. 이때 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체계적인 모습을 갖추지 못했던 시기였기 때문에 ‘교수요목기’라고 명명한다. 1945년 10월에 발표된 ‘중학교 영어과 교수요목’은① 교수요지② 교수방침③ 교수사항④ 교수상 주의등 4개의 장으로 구성되었고, 영어의 기초실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 [교육사회] 제 9장 교육과정의 사회적 성격과 이론
  • 학교에서 가르치는 지식의 보편성, 절대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기 시작하였다. 이들이 보기에 교육과정 지식은 사회와 학교의 권력 및 권위구조를 확립, 유지하는 핵심적 요소이다. 교육과정에 대한 사호학적 탐구는 교육기회의 분배와 선발에만 관심을 갖는 기존의 교육사회학과는 다른 새로운 학문이라 해서 ‘신교육사회학’이라 불리기도 하고, 교육과정을 탐구하는 학문이기 때문에 ‘교육과정사회학’ 이라고도 불린다.1) 지식과 교과서에 대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교 내의 교사들은 그들의 욕구와 학교의 목표와 조화 속에서 살고 있음.2) 효과적인 장학① 지식, 대인관계, 실무적 기술을 전제하고 ② 조직의 목표와 교사들의 욕구를 통합함으로써 그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③ 직접적 지원, 교과과정개발, 전문성개발, 집단개발, 현장연구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함.3. 누가 장학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1) 관련사례 ① Mark Zelchack(경력 교사) : 그의 초등학교에서 신임교사를 위한 멘토(men

  • [교육평가] 듀이를 통해바라본 경험중심 교육이 한국의 현대 교육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하는바
  • 교과서를 사용하였는데, 이것은 그 후 듀이 사상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졸업 후 한동안 펜실베이니아의 고등학교에서 라틴어, 대수, 자연과학을 가르쳤으며, 또 초등학교 교사로도 있었다.1882년에 존스 흡킨스 대학교의 대학원에 진학하여 여기서 저명한 교수들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는데 그것은 곧 그의 철학 및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스탠리 홀로 부터는 심리학을, 허버트 아담스로부터 역사를, 그리소 퍼어스와 모리스로부터는 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