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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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교육사회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개선점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1. 서론
교육은 앞으로 이끌어 나갈 사람들을 키우는 방법으로 더 성장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항목이다. 이를 인지하고 많은 국가들은 어떻게 하면 더 좋은 교육을 할 수 있을지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은 교육의 중요성을 인지함에도 불구하고 빠른 교육이란 중요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다.
다른 경제적 제도와 마찬가지로 한국 교육 역시 급하게 성장함에 따라 교육 정책이 올바르게 설립되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이다. 교육 목표 자체가 표면적이고 실제와 상당히 괴리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경제적 문제와 연결되면서 대학을 보내야 하는 것이 가장 큰 목표가 됨에 따라 교육의 원초적 목표인 좋은 인재와 학생들의 인성을 키우는 것과의 괴리가 심해지게 되었다.
2. 본론
1) 사회문제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
교육은 그 나라의 국력을 결정한다는 말처럼 경제력과 매우 큰 상관이 있다. 교육을 통해 인적 자원들이 개발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다른 물적 자원들이 없거나 사실상 무용지물이기 때문에 인적 자원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현재 교육은 이러한 인적 자원으로 개발시키는 것이 아니라 대학에 관해서만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교육의 목표가 대학에 입학하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지다 보니 교육 자체가 한정적이고 빠르게 바뀌는 세상에 필요한 인적 자원을 빨리 키울 수 없게 된다. 또한 경제적 목표와 별개로 한국의 모든 청소년들이 학교에 존재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에서 종종 인권이나 그들을 존중하지 않은 모습들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한국 교육에서의 문제점들은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이에 대해 중요하게 여기지 않다보니 생긴 문제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현재 한국에서의 교육의 문제점을 사회 문제로 중요하게 여겨야 교육을 현 상황에 맞게 바꿀 수 있고 청소년들에 대해 보호를 할 수 있다.
2) 문제점.(10:55)
현재 한국 교육의 문제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뉠 수 있다. 첫 번째는 입시 위주의 교육이다. 다른 나라에 비해 대학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더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한 입시가 다른 나라들에 비해 더 중요한 면이 있다. 입시가 학생들의 주요 목표가 되자 학교도 이에 맞추어 입시를 중심으로 교육을 하게 되었다. 입시 위주의 교육이 중심이 되다 보니 학교에서는 교과목만 집중해서 가르치게 되었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에서는 수능의 과목인 국어, 수학, 영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수능에 들어가지 않는 과목의 경우 사실상 수업이 제대로 진행되고 있지 않고 있다. 예체능 과목의 경우 사실상 수업시간만 있고 수업을 하지 않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능 외의 과목들은 수능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더라도 교양을 키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고를 할 수 있는 배경이 된다. 세계가 변함에 따라 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지식을 향상시키는 것이 아니라 창의성을 키우는 쪽으로 바뀌어졌다. 그러나 이렇게 입시 중심의 교육으로 인해 획일적이고 구시대의 단기적인 목표인 입시에 매달려 이것만을 학습하는 것은 나쁜 세태라고 볼 수 있다.
또한 한국 교육의 문제점 중 하나는 교육의 기회가 불평등하다는 것이다. 교육의 기회는 지역과 부에 따라 상당히 달라진다. 우선 지역부터 살펴보도록 하자. 한국은 기형적으로 수도권에 많은 문화시설과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지역에 비해 발전되었다고 볼 수 있다. 교육 역시 마찬가지이다. 서울에 대부분의 사람들과 재원이 집중됨에 따라 능력 있는 교사들은 주로 서울에 남고 싶어 하며 남게 된다. 이에 따라 지방으로는 상대적으로 능력이 떨어지는 교사들이 배정되게 되며 교육 현장 역시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시설의 차이로 인해 지방의 학생들은 수도권의 학생들에 비해 질이 떨어지는 교육을 받게 된다. 지역에서 교육격차가 날뿐만 아니라 부에 따라서도 교육 격차가 생기고 있다. 부유한 집에서는 특수 목적 고등학교를 보내거나 사립 고등학교에 학생들을 보낸다. 이는 이러한 고등학교들이 더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교육을 하기 때문이다. 특수 목적 고등학교는 사전에 지식들을 많이 알아야 하므로 사교육을 많이 받는 부유한 집의 학생들에게 유리하며 사립 고등학교 역시 많은 비용이 들기 때문에 가난한 학생들이 들어가기 어려운 구조이다. 즉, 이러한 부의 격차로 인해서 학생들은 다른 교육을 받게 된다. 이렇듯이 지방과 수도권의 차이 그리고 부의 격차에 따라 학생들이 같은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것은 현 한국 교육의 큰 문제라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교육 현장에서 학생들의 권리가 보장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학생들이 아직 정신적으로 미성숙하기 때문에 이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교육 당국에서는 여러 가지 제한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규제는 학생들의 인권을 보호하지 않는다는 문제를 삼기도 한다. 최근에는 인권 조례가 생김에 따라 많이 바뀌었지만 아직까지 학생들의 치장이나 행동에 대해 제약을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엄격한 학교일수록 수업 시간 외에 혼자 공부할 수 있는 자율학습을 강제하는 등 많은 문제점들이 있다. 물론 예전에 학교에서 존재했던 처벌은 인권의 문제로 많이 사려졌다. 그러나 이러한 성질의 제약들은 인권을 침해한다는 생각을 갖기 힘들기 때문에 아직까지도 많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 외에도 교사들이 잘못된 성 관념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 특히 이전의 교육에서는 잘못된 성 관념에 따라 교육을 시켜 학생들 역시 잘못된 생각을 갖게 된 경우가 있었다. 물론 최근의 교사들의 평균 나이가 젊어졌지만 아직까지 많은 교사들이 구세대의 사람들이다보니 이러한 문제점을 아직까지 갖고 있다. 다시 말해서, 학생이라는 특수한 지위로 인한 규제와 왜곡된 교육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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