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_교육평등론에 따른 교육평등의 개념_아래 주장이 한국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을 타당하게 설명하는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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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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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사회학 ≫
1. 아래 주장이 한국 사회에서 학교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을 타당하게 설명하는지, 강의시간에 공부했던 내용을 바탕으로 본인의 의견과 생각을 설득력 있게 제시하시오.
... 한국의 교육열은 세계적이다. 어떤 이는 우리의 교육열이 인간이 지닌 내재적이고 공통적인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라 한다. 즉, 누구나 지적욕구, 인격도야 등을 충족하려는 학습욕구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점점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고자 학교로 몰린다는 것이다. ... (생략)
2. 교육평등론에 따라 교육평등의 정도는 교육기회의 허용적 평등과 보장적 평등, 교육조건의 평등, 교육결과의 평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1) 이 각각의 교육평등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2) 한국의 교육평등 정도를 평가해 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어느 정도의 교육평등 수준이 타당한지, 그 이유는 무엇인지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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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 제시한 주장에 의해 학교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이 타당한지
2. 교육평등론에 따른 교육평등의 개념
3. 참고문헌
1. 제시한 주장에 의해 학교교육이 확대되는 과정이 타당한지
선진국이라고 해서, 교육열이 높다고 해서 모든 학생들에게 높은 수준의 교육이 보장되고 확대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유니세프 본부의 아동연구조사기관인 이노첸티 연구소가 발간한 이노첸티 보고서 리포트카드 15에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유럽연합(EU) 등 선진국 아동에 대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부모의 소득이 높을수록 자녀가 고등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한국에서는 부모의 직업에 따른 고등교육 이수 기대 여부의 편차가 조사 대상 국가 중 가장 낮은 4%로 조사되었다. 이는 한국에서는 부모의 직업이나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자녀가 고등교육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이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지적욕구와 인격도야 등을 충족하려는 학습욕구에 따른 교육열이 인간이 지닌 내재적이고 공통적인 욕구에서 비롯된 것이 아닌 부모의 지원이나 의무 교육으로 인해 학교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OECD에서 2017년 OECD 회원국을 포함한 전 세계 48개국 만 15세 학생 54만 명을 대상으로 삶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 만족도 지수가 최하위권이라는 결과가 나왔다. 게다가 우리나라 학생들이 이러한 만족도가 낮은 이유로 과도한 학습 시간과 학교공부와 관련한 불안감으로 나타났는데, 만일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기 위해 사람들이 학교로 몰린다면 학생들의 만족도 지수가 최하위권으로 나올 수가 없을 뿐만 아니라 그 이유도 이렇게 나와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와 같은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2. 교육평등론에 따른 교육평등의 개념
(1) 교육평등 개념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
1) 허용적 평등
허용적 평등은 신분과 성, 인종, 종교 등으로 인한 제도적인 차별을 철폐하여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사람은 저마다 다른 수준의 능력과 재능을 타고 나지만 교육의 양은 개인의 능력에 비례한다고 전제하는 것이며, 제도적인 차별을 철폐하여 모든 사람들에게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데 기여를 했다. 교육에 대한 능력주의를 지향하며 영재교육이나 조기교육 등의 조기선발을 옹호하여 상위 계층에 대한 대학교육의 기회를 장악하는 것을 정당화하였다는 한계점이 있다.
2) 보장적 평등
참고문헌
3. 참고문헌
김영화,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7.
- 에듀진, 「한국 학생 ‘삶의 만족도’ OECD 꼴찌 수준」, 2017.04.21.
(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5577)
- 연합뉴스, 「유니세프 "한국, 41개 선진국 중 교육평등지수 17위"」, 2018.10.30. (www.yna.co.kr/view/AKR20181030109600004)
- M이코노미뉴스, 「사회 패러다임의 변화(5) 교육의 기회 균등」, 2019.05.23.
(www.m-economynews.com/news/article.html?no=25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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