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교육사회학에의 초대, 교육현상과 인식의 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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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_ 교육사회학의 초대와 교육현상 및 인식의 다양성_교육격차에 대한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격차의 정의, 현황 그리고 문제점
1) 교육격차의 정의
2) 계층 간 교육격차
3) 도·농 간 교육격차
4) 지역 간 교육격차
2. 교육격차의 해결방안
Ⅲ. 결론
Ⅳ. 느낀 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에서 교육사회학은 1952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처음 개설되었다. 이후 대한민국은 사회적·경제적 발전으로 인해 여러 부류의 사회(집단)에 대한 이해와 탐구가 필요했다. 특히 70년대 급속한 경제개발정책에 부합한 실천적이고 지역사회에 기여하는 학교 만들기와 교육이 자리 잡기 시작했다. 80년대 민주화와 더불어 자유, 평등의 관념이 정착되고, 90년대 공산주의의 붕괴로 인해 냉전질서가 해체되면서 더욱 다양한 논의들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21세기는 정보화·세계화라는 제3의 혁명을 거치면서 세계는 빠르게 진보하고 다양한 문화양식을 공유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의 교육도 변화하고 있는 범세계적 가치를 이해하고 공유하는 세계시민을 양성하기 위해 인권, 복지, 평생교육, 페미니즘(여성주의), 다문화, 환경 등과 같은 사회보편적인 동시에 사회 소수자(minor) 중심의 주제들을 가르치고 있다.
사회란 지역·경제공동체·국가 등 동일한 문화를 공유한 구성원들이 모여서 그들만의 문화를 갖고 있는 집단을 말한다. 그러나 문화는 수학처럼 하나의 답으로 정의되어질 수 없고, 사회구성원들의 다양한 생각과 환경, 조건 등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지금 세계는 신자유주의 체제로 인해 발전과 동시에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고, 한국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현대사회에서 개인의 교육성취와 수준은 당사자와 그 가족에게 평생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복리수준을 결정하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으며, 이는 수 십년 동안 교육기회의 확대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화와 격차를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는 매년 새로운 교육정책을 내어 놓지만, 현실적으로 교육격차의 문제가 해결되기 보다는 오히려 그것을 확대하고 있다. 이는 새로운 정책 제시 이전에 교육을 형성하는 주체자, 즉 학생·교사·학부모·교육 공무원에 대한 현실적·사회경제적 배경에 대한 분석의 부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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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S 1, 《남북의 창 - 스위스 요리 ‘퐁듀’ 평양에서 인기-》2014.4.12 방영.
부산광역시 사회조사 자료 재구성(2011년)
부산광역시 교육청 내부 통계(201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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