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교육사회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6장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전개
<사회복지 시각에서 본 한국 교육의 문제점>

제7장 정보화, 지식기반사회와 교육, 세계화와 교육개방

제8장 학교와 학급사회

제9장 고교평준화, 대안학교, 학교선택권, 신자유주의 논쟁

제10장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제11장 교육경쟁, 교육열

제12장 교육선발과 시험의 이해

제13장 교육내용과사회학적 관심
본문내용
제6장 우리나라 교육제도의 전개
1. 한국 교육의 발전과정 : 90년대의 교육
· 국제환경의 변화 : 군사정권 종식, 교육개혁 실시가 세계적 추세
① 구소련의 붕괴를 시작으로 하여 공산진영이 붕괴, 동서간의 이데올로기 대립은 종식.
② GATT체제가 폐지, WTO체제 출범. 자유무역을 중심으로 국제경쟁이 무한경쟁 상황
③ 사회가 탈산업사회, 지식기반사회, 정보사회로의 변화가 가속적으로 진행

2. 한국 교육의 실제에 나타난 몇 가지 특징
(1) 6-3-3+X-4제
·우리나라의 학제는 교육법상으로는 6-3-3-4제이다. (X는 재수생이 많은 관계로..)
(2) 3원적 교육 (학교교육제도, 사교육제도, 국외교육제도)
·한국의 학교교육은 공교육제도로 운영되고 있다. 그러나 국민들이 받고 있는 교육의 실제는 3원적 교육제도라고 할 수 있다.
(3) 사교육 번성
·초, 중학생이 고등학생보다 과외를 더 많이 받고 있다.
(4) 교육경쟁의 과도함과 부작용의 문제
·입시지옥, 빗나간 교육풍토, 서울과 지방의 양극화와 격차심화 등의 문제를 심각하게 앓고 있다. (63~79년 입학시험시행, 60~61년, 87년 이후 대학별 고사와 학군제 및 인문/실업계 교육)
·우리나라 학교제도 경직성과 폐쇄성이 매우 높다. (공교육에 대한 기대와 우려의 갈림길)
(5) 빈부격차, 도·농간 격차와 교육
·도시와 농촌간의 학력격차에 대한 연구결과
① 농촌지역 학생들은 도시지역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학업성취를 보인다.
② 그 격차는 초등학교에서 중, 고등학교로 올라갈수록 심화된다.
③ 주요과목으로 일컬어지는 국어, 영어, 수학에서 더욱 심각하다.
(6) 중앙통제형 공교육체제
· 우리나라 - 중앙통제형 공교육체제
영국 - 교사중심 교육자치제도
미국 - 지역주민 중심 교육자치제
프랑스 - 관료중심제도
(7) 교육의 국제관계
·주변적 위치 : 학문상황이 선진국에 종속적 위치, 고등교육의 해외 의존성 심각
(8) 실업계고교의 외면

3. 학교제도의 발전방향
·우리교육에 대한 사회의 요구
(1) 교육에 대한 정치적 요구 : 민주시민 양성교육의 강화.
(2) 교육에 대한 경제적 요구 : 고급인력의 양성,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의 창출 건전한 경제적 가치관의 배양.
(3) 교육에 대한 사회, 문화적 요구 : 사회의식 구조의 개선과 민족문화의 계승, 발전
(4) 교육에 대한 개인적 요구 : 자아실현과 인간복지의 실현을 위한 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찾던 자료입니다. 정리 잘 되어 있네요.
  • alphav***
    (2015.11.18 23:52:59)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이론]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
  • 기능이론, 갈등이론, 해석이론 정리Ⅰ. 서 론교육사회학 연구도 사회학 연구의 분석수준에 따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에서 행해진다. 전자가 학교체제와 사회체제의 관계 속에서 교육현상을 연구하는 것이라면, 후자는 학교자체 내지는 교실에 관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즉, 거시적 접근은 사회, 제도, 조직에 관심을 갖고 있고, 미시적 접근은 소집단, 상호작용에 관심을 갖고 있다. 기능론 및 갈등론적 접근은 거시적인 관점에서 대규모사회 및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시험]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
  • 교육사회학 핵심정리 노트신교육사회학70년대 후반에 갈등이론가들이 변신하여 교실사회학. 교실사회학: 잠재적 교육과정과 교육과정사회학. 교육과정 사회학: 표면적 교육과정이라는 두문제에 초점을 맞춰 연구교육과정 사회학기존의 교육과정은 지식의 절대성 입장에서 기존의 지배계층과 자본가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있다. 지식의 상대성의 입장에서 교육과정을 개혁하고자 하는 경향을 지칭Egglestorn: 교육과정사회학A:정치엘리트 집단이

  • [교육사회]교육사회학 시험정리
  • 교육사회학 중간정리1.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① 교육사회학 : 사회현상으로서의 교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조직, 과정 및 상호작용, 패턴에 대하여 탐구하는 학문② 교육사회학의 성격ⅰ) 교육은 사회적 현상으로서 사회속에서, 사회에 의해, 사회를 위해서 수행되는 사회적 현 상의 하나이다.ⅱ) 인간과 사회의 불가분성의 관계를 전제로 교육의 본질 뿐 아니라 교육의 과정과 결과도 사회적인 것으로 본다.ⅲ) 교육은 사회에 대해 구속적 성

  • [교육학] 교육사회학의 정리
  • 1. 교육사회학의 정의, 연구영역, 연구방법(1) 교육사회학의 정의교육에 대한 사회학적인 연구로서 교육체제와 교육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집단의 관계를 사회학적인 연구에서 성취된 지식, 기술, 방법 등으로 연구하는 학문.(2)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① 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과 관련된 개념 및 문제 : 사회와 가정, 대중매체, 동배집단, 사회계층.② 사회에 미치는 교육의 영향 : 가치관, 교육과 국가발전 또는 사회발전, 사회이동 혹은 계

  • 교육사회학 정리노트
  • 교육사회학 정리노트1. 프레이리의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2. 콜맨의 자본유형3. 뒤르켐의 보편적 사회화4. 부르디외의 문화재생산 이론5. 교육평등관6.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 프레이리의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우리나라 학교에서는 대부분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에 의한 주입식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교사가 가르치는 내용을 무비판적이고 수동적으로 학습하게 되며 사회구조의 모순을 아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