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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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서론
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 간의 상호작용과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 분야다. 이 학문 분야는 교육 시스템이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 맥락에서 어떻게 형성되고 작동하는지를 이해하려는 목적으로 탄생했다. 교육사회학은 교육 제도의 구조와 기능, 교사와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교육의 사회적 영향 등을 다루며, 이를 통해 교육이 사회적 불평등, 문화 전달, 사회 모방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중에 있다. 교육은 역사의 산물이자 역사를 만드는 힘으로서 형성되었으며, 현대 사회의 민족적 발전과정에 큰 영향을 끼친 요소다.
중요성
개인 발달과 성장
교육은 개인의 능력, 지식, 기술을 발전시키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개인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개발할 수 있으며, 자기 신념을 구축하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식과 문화 전달
교육은 문화와 지식을 다음 세대로 전달하는 주요 수단이다. 언어, 과학, 예술, 역사 등의 지식과 가치가 교육을 통해 유지되고 전파되기 때문이다.
사회적 모방과 통합
교육은 사회적 통합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공통된 교육 체계를 통해 다양한 배경과 신념을 가진 개인들이 함께 배우고 소통하며 사회적으로 통합될 수 있다.
사회적 불평등 완화
교육은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하고 기회균등을 촉진할 수 있는 도구다. 교육을 통해 경제적, 사회적 약자들이 승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2.본론
우리나라 교육 현황
학력은 교육에 의해서 달성되는 성적의 내용이고 그 성적은 교육의 목적에 따라서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학력의 성격은 사회적 시대적으로 상대적인 해석이 가능한 개념이다. 가령 각 대학생들은 그 대학의 교육내용을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학력으로 보고 그런 능력을 가진 학생을 뽑으려고 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력은 일종의 학교를 다닌 경력을 볼 수 있다. 개인이 교육을 받은 정도를 표현하는 단어로서 일반적으로 학력이 높다, 좋다라는 말은 교육을 잘 받았다는 것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그렇게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 만큼 전세계적으로 사교육시장에서 학력격차가 심각한 나라는 없다고 본다.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 교육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으며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처럼 보이고 있지만, 사실 계급에 따라서 출발선이 모두 다르다. 이처럼 유, 무형적 자원이 계급 및 계층에 따라서 크게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학업성취 격차는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이다.
교육은 점점 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대물림하는 수단에 가까워지고 있다.아동이 받는 교육의 질은 부모의 부와 소득 수준에 따라 천지차이다. 2019년 〈동아일보〉가 보도한 ‘가구 소득 구간별 자녀 양육 비용’ 자료를 보면, 출생부터 고등학교 졸업까지 자녀 1인당 총 양육비가 월소득 300만 원 미만 가구는 8894만 원인데 반해, 600만 원 이상 가구는 9억 839만 원으로 10배 이상 차이가 난다. 미취학 시기(영유아) 양육비조차도 각각 1067만 원과 1억 2424만 원으로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물론 현재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할 수 있다. 부모의 학습지원, 부모의 기대와 관심, 학습 환경과 자원, 학생의 교육 포부, 학습 시간이나 수업태도, 자기주도적학습 능력 등이 있겠지만, 오늘날 많은 연구들을 종합해서 보면, 부모의 사회 및 경제적 지위가 오늘날의 학력 격차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부모의 사회·경제적 격차가 자녀의 학업성취도와 상위학교로의 진학 격차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2.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을 이해하기 위해 교사가 가져야 하는 판단 기준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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