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코레일 과 KT의 6Sigma(6시그마, 식스시그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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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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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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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 서 론 >
Ⅰ. 기업 선정 이유
1. 코레일
2. KT
< 본 론 >
Ⅱ. 코레일 소개
Ⅲ. 코레일의 6Sigma
1. 도입배경
2. 추진조직
3. 단계별 추진계획
4. 추진전략
5. 추진성과
6. 문제점
7. 개선방안
Ⅳ. KT 소개
Ⅴ. KT의 6Sigma
1. 도입배경
2. 추진조직
3. 추진계획
4. 추진전략
5. 추진성과
6. 문제점
7. 개선방안
< 결 론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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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 론 >
Ⅰ. 기업 선정이유
1. 코레일
코레일은 지식경영 시스템을 기반으로 지난 2000년 도입한 6시그마 경영혁신을 통해 경영품질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특히 최근 개통된 고속철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된 구조조정과 이에 따른 조직안정화 문제를 지속적 혁신 활동으로 해결해오고 있다. 단계적으로 전사적 품질관리를 행하고 있는 철도공사야 말로 품질경영 수업에서 꼭 한번은 다루어야 할 주제라고 생각되었다.
6시그마의 본격적인 도입단계였던 2000년에 철도공사는 독자적인 프로세스 개선 표준방법론을 개발하는데 주력함으로서 혁신 전담추진조직을 구성했고 개선전문가를 양성시켜 시범적으로 개선과제를 실행, 수행하였다.
이같이 철도공사의 끊임없는 품질경영에 대한 노력은 재무성과 293억원이라는 정량적인 성과를 창출시켰으며, 뿐만 아니라 열차사고, 차량고장, 고객 불만 등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킴으로서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고객에게 인정받으며 철도 이용률을 지속적으로 상승시키는 결과를 얻고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철도공사의 6시그마 사례를 조사함으로서 국내에 도입된 6시그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2. KT
21세기가 시작된 오늘날 세계는 단일 시장화에 따른 무한경쟁의 새로운 시대를 맞고 있는 반면 한국의 제조업은 고비용, 저효율 구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데 그 주된 원인은 품질의 수준에서 오는 경쟁력 상실로 볼 수 있다. 최근의 기업 경쟁력은 제품품질을 비롯하여 서비스 품질, 마케팅, 인사, 재무 등 Process경영에서 확보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고객만족’을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환경으로의 변화에 따라 품질은 고객만족의 가장 기초가 되는 부분으로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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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11.20 19: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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