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혁신] `6sigma`식스시그마 를 통한 조직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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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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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T 1
1. 혁신의 주제로 6sigma를 선택한 이유
2. 6sigma
㉮ 6sigma의 개념
㉯ 조직관점에서 바라 본 6sigma
㉰ 6시그마가 기업에게 던지는 과제
3. 인사관리(Human Resource)와 6sigma
PART 2
4. 사례연구
㉮ KT
㉯ POSCO
㉰ GE
별첨: 삼성SDI의 6sigma 경영혁신
- 본문내용
-
1. 혁신의 주제로 6sigma를 선택한 이유.
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주로 품질 향상, 신제품 개발 등의 제조·생산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경영 혁신 전략으로 6시그마를 채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역량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채용, 훈련시키는 것에서부터 성과에 대한 평가와 보상을 하는 것까지 6시그마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기반으로서 조직관리의 역할은 필수적이다.
조직 내부에 끊임없는 혁신에 대한 도전적인 문화를 구축하고, 우수한 인적 자원의 확보와 활용을 위해 6시그마를 통한 경영혁신의 필요성 또한 강하게 제기된다.
조직관리는 6시그마를 통한 혁신의 전략적 주체로서 변화해야 할 시기가 도래하였다.
2. 6sigma
2-1. 6sigma의 개념
시그마(sigma:σ)라는 통계척도를 사용하여 모든 품질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문제해결 과정과 전문가 양성 등의 효율적인 품질문화를 조성하며, 품질혁신과 고객만족을 달성하기 위한 전사적 차원의 혁신활동이다.
1. 개념의 요약
․ 20세기 최후의 경영기법
미스나 에러발생률을 1백만분의 3.4이하로 한다는 높은수준의 목표를 설정하고 마케팅, 엔지니어링, 서비스, 계획책정프로세스 등 경영활동 전반을 대상으로 추진하는 전사적인 활동. (무결함의 달성보다 결함의 억제)
․ 6σ의 메커니즘
- 6σ의 수치상의 의미 : 0.002ppm (2/1,000,000,000)
- 평균치를 1.5σ 만큼 우측으로 이동하는 방법의 통계적인 처리를 통해 4.5σ 수 준이라도 논리적으로 6σ에 도달 → 4.5σ의 관리레벨이라도 6σ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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