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향후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이해
1. 전자상거래의 개념과 범위
2. 전자상거래의 특징
3. 전자상거래의 경제적 효과

Ⅲ. 전자상거래 유형과 비즈니스 모델
1. 전자상거래의 유형
2.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

Ⅳ.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향후 전망
1. 전자상거래의 발전과정
2. 전자상거래 추진현황
3.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Ⅴ. 결론
본문내용
최근 인터넷의 급속한 성장은 산업혁명 이후의 최대의 사회 문화의 변혁을 초래하는 디지털 혁명의 근간이 되고 있다. 이러한 디지털 혁명의 근간이 되는 인터넷은 부분적으로는 통신, 교육과 오락의 매체로서 발휘되는 힘 이외에 기존의 상거래 시스템의 장을 새롭게 열어가면서 사회 전반에 파급되는 힘을 지니게 된 것이다.
정보혁명의 시대를 맞이한 현시점에서 우리 경제생활에 가장 큰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이 전자상거래분야이다.
디지털 혁명의 시대에서 실질적으로 생산을 담당하는 경제의 모든 부문에서 구매비용을 절감하고 공급자 관계를 관리하며 물류와 재고관리를 능률화하고 생산을 계획하며 신규 거래선과 기존 거래선과의 관계를 효율적으로 유지하는데 인터넷을 사용하기에 이르렀으며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면 판매자의 비용의 절감을 통해서 가격의 인하와 소비자에게 선택의 기회를 보다 많이 주고 소비자의 편리성을 개선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 물리적인 상품 판매와 상품과 서비스의 디지털인도가 가능하게 되는 경제시스템이 가능하게 되었다.
게다가 멀티미디어, 통신기술 등 정보통신기술이 급격히 발달하고 개방형 네트워크인 인터넷이 대중화, 상용화되고 또한 보안, 전자화폐등 관련된 요소기술의 개발이 촉진되면서 인터넷을 통한 전자상거래(EC : Electronic Commerce)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1996년 5억달러 정도에 불과하던 세계전자상거래 규모는 2000년에 최대 7,750억달러 정도까지 성장하여 총 교역규모의 10%를 점하고 있다.
인터넷은 기존의 환경과는 전혀 다른 가상공간의 대두와 함께 전자상거래의 확산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히 이루어지고 있다. 인터넷은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 광범위한 특성으로 인해 단순한 정보통신의 통로라기보다는 시장의 지역적, 공간적 한계를 극복하고 전자상거래를 가능케 하는 새로운 시장으로 등장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디지털 혁명의 경제 시대에서 인터넷 구축은 필수가 될 것이며, 거래선과의 상업적인 거래, 유형상품과 서비스가 생산, 저장되어 물리적으로 인도되어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전자상거래, SW프로그램, 신문, 음악C D등은 이제 포장을 해서 상점과 가정이나 신문판매대에 배달해 줄 필요가 없이 인터넷을 통해 전자적으로 인도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디지털 거래의 시대는 이제 기존 경제시스템의 방식을 바꾸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전자상거래에 대해 개념적으로 이해해보고, 전자상거래의 이용현황 및 향후 전망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비즈니스]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향후 전망
  • 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향후 전망과 목 : 학 과 : 학 번 : 이 름 : 담당 교수 : -연구의 배경--서 론--본 론-1.전자상거래란?2.전자상거래의 동향3.전자상거래의 유형분류4.선진국과 한국의 전자상거래 실태파악5.온라인 금융서비스 현황6.전자상거래의 활성화 단계이론7.전자상거래의 문제점-결 론--참고 문헌-연구의 배경머리말지금우리는 인터넷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것은 누구나 알고 lT는 사실로 앞으로 인터넷을 할 줄모르고 컴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장단점과 향후 전망 및 대책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장단점과 향후 전망 및 대책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의 개념Ⅲ. 다른 개념과의 차이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2. CALS(Commerce At Light Speed)3. Intranet(인트라넷)4. ExtranetⅣ. 전자상거래 용어 정리1. CATV Cable Television2.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3. E14.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5.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6. IPInternet Protocol7.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8. ISPInternet Service Providers9. PSDNPacket Switched Data Network10. PSTNPublic Switched

  • [B2B]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요소, 특징, 필수조건, 고려사항과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발전단계 및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현황,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B2B(기업간전자상거래)시장의 전망 분석
  •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요소, 특징, 필수조건, 고려사항과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발전단계 및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현황,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B2B(기업간전자상거래)시장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요소와 특징Ⅲ.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필수조건 1. 혼란만 가중시키는 뉴스와 정보제공 2. 경쟁력 강화가 핵심 3. 효율성 향상이 가장 중요 4. 새로운 시장 개척 기회도 제공 5. 새로운 사업기회 창

  • [전자상거래]호주 캐나다 전자상거래 향후전략과 현지 사업전략
  • 목 차1. 호주 전자상거래Ⅰ. 호주 전자상거래 현황 1. 일반현황 2. 호주 B2C 전자상거래 현황3. 호주 B2B 전자상거래 현황4. 호주 전자상거래 인프라 현황 5. 호주 정부의 전자상거래 전략 및 현황 Ⅱ. 호주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2.캐나다 전자상거래Ⅰ. 캐나다 전자상거래 현황 1. 일반현황2.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전략목표 3.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인프라 현황4.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시장현황5.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및 역할Ⅱ.

  • [인터넷쇼핑몰] 인터넷 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과 현황 및 사례를 통해 본 성공전략과 향후 전망 분석
  • 인터넷 쇼핑과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과 현황 및 사례를 통해 본 성공전략과 향후 전망 분석Ⅰ. 개요Ⅱ. 인터넷 쇼핑의 정의Ⅲ. 인터넷 쇼핑의 효과Ⅳ. 인터넷 쇼핑몰 분류 및 특징Ⅴ. 전자상거래의 구성요소1. 전자쇼핑몰2. 인터넷상의 전자지불 시스템3. 물류, 수송, 배송 체계4. 전자상거래와 광고5. 전자상거래에서의 보안6. 전자 상거래와 CALSⅥ. 인터넷 쇼핑몰의 현황Ⅶ. 인터넷 쇼핑몰의 수익유형1. 광고료 모델2. 중개 수수료 모델3. 판매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