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간전자상거래]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특성, 필요성, 유형과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현황 및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과제 그리고 향후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전망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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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특성

Ⅳ.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필요성

Ⅴ.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유형
1. 운영 주체 및 시장 개방성에 따른 B2B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유형
2. B2B 전자상거래의 비즈니스 유형의 다양화

Ⅵ.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현황

Ⅶ.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과제
1. 비즈니스 모델의 취약
2. 상품·자재 컨텐츠 미흡
3. 시장 초기 단계에서의 수익성 불투명

Ⅷ. 향후 B2B 기업간전자상거래의 전망
1. 국내
2. 해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한 경쟁시대에서 기업들은 비용절감과 생상성 향상을 통해 경영효율성이 좋아지길 바라고 있다. 결국 B2B전자상거래는 신규 고객의 확보차원 뿐만 아니라 기존 Off-line상에서 행해지고 있었던 영업과 마케팅, 관리 등을 인터넷상에서 효율적으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얘기하는 B2B전자상거래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업들의 일련의 준비과정이 완성 되었을 때 비로소 완전한 성과를 얻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기업들이 B2B전자상거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율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준비과정에서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기업간의 정보화 수준차이를 비롯해 다양한 산업들의 비즈니스 모델 표준화의 어려움, 대기업의 시장 참여로 인한 파급효과, 중소기업들의 시장 참여의 불투명성, 기존 유통채널과의 갈등 등 문제는 한 두 가지가 아니다. B2B전자상거래가 가지고 있는 장점 때문에 기업들이 준비과정을 생략한 채 시장에 뛰어든다면 그것은 거품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효율성을 살릴 수 있는 철저한 시스템 구축과 On-line 거래에 맞는 기업들의 인식변화가 있을 때에만 B2B전자상거래는 성공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다.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일반적으로 전자무역이라 함은 무역의 일부 또는 전부가 컴퓨터 등 정보처리능력을 가진 장치에 의하여 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거래(대외무역법) 또는 전자상거래(EC)의 일부로서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는 국제 간의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 거래로 정의되고 있다. 차세대 무역패턴을 완전히 바꿔놓을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전자무역은 때로는 사이버무역, 인터넷무역, 국제 B2B 등과 같은 의미로 혼용되기도 한다. 한편 무역은 본질적으로 기업 간 거래에 중점을 두어 왔으며 전자무역 또한 B2B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참고문헌
○ 김용재(2001), 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서출판 두남
○ 김기홍, 격월간 인터넷법률의 전자상거래의 도입과 경제적 성과
○ 김상욱·김영렬·오상영·손호성(2000), 전자상거래와 디지털 경제, 홍릉과학출판사
○ 김상건(2000), 국내 인터넷경매 현황과 개선방안 - 다량 상품경매에서의 수요감소현상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박종의·심은섭(2001), B2B 생존과 파워, 명진출판
○ 박현주(1999), 인터넷 상거래에 대한 소비자 유용성 평가,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이장균(2000), 제조업체의 B2B 비즈니스 모델 구축 방안, 현대경제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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