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요소, 특징, 필수조건, 고려사항과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발전단계 및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현황,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문제점 그리고 향후 B2B(기업간전자상거래)시장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요소와 특징

Ⅲ.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필수조건
1. 혼란만 가중시키는 뉴스와 정보제공
2. 경쟁력 강화가 핵심
3. 효율성 향상이 가장 중요
4. 새로운 시장 개척 기회도 제공
5. 새로운 사업기회 창출도 가능
6.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으로 바뀌고 있어

Ⅳ.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고려 사항
1. 전자상거래 참여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은 어느 정도인가
2. 전자상거래 망 구축에 이만큼 투자할 가치가 있는가

Ⅴ.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발전 단계
1. 1단계 : 배치식 EDI
2. 2단계 : 기초적 e-Commerce
3. 3단계 : Third-party의 등장
4. 4단계 : C-Commerce

Ⅵ.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현황
1. 개황
1) 기업간전자상거래액 규모
2) 네트워크 기반별 전자상거래액 비중
3) 거래의 경쟁성/개방성 유무에 따른 전자상거래액 규모
4) 업종별 기업간전자상거래액 규모
2. 구매자 중심형 전자상거래 부문
1) 네트워크 기반별 거래액
2) 업종별 전자상거래액
3) 구매 재화 유형별 구매자 중심형 전자상거래액
3. 판매자 중심형 전자상거래 부문
1) 네트워크 기반별 규모
2) 업종별 전자상거래액
4. E-마켓플레이스 수 및 거래액 현황
5. 사업영역별 E-마켓플레이스 현황

Ⅶ. B2B(기업간전자상거래)의 문제점
1. 비즈니스 모델의 취약
2. 상품·자재 컨텐츠 미흡
3. 시장 초기 단계에서의 수익성 불투명

Ⅷ. 향후 B2B(기업간전자상거래)시장의 전망
1. 국내
2. 해외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는 왜 B2B전자상거래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일까? 가장 큰 이유를 꼽자면 효율성일 것이다. 그리고 그 효율성을 위해 기업들은 그들의 시스템과 체계를 변화시켜가고 있는 중이다.
기업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효율성의 내용은 과연 무엇일까? 먼저 정보교환 측면에서 찾아보자. 지금까지의 기업간의 정보교환은 그들만의 네트워크를 형성해 폐쇄적이고 한정된 정보만을 공유해 왔다. 정보의 전달 속도 또한 매우 느렸고, 불필요한 단계를 많이 거쳐야만 했다. 하지만 인터넷은 기업들의 정보교환의 과정과 흐름을 급속히 바꿔놓고 있다. 정보의 전달 단계를 대폭 축소시켜 빠른 전달을 가능하도록 만들어 주고 있다.
특히 ERP(전사적 자원관리 체계)와 맞물려 기업조직내의 효율성을 극대화시켜 줄 수 있게 되었다. 정보전달의 효율성은 곧장 재고와 매출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실시간 정보전송은 지금까지 어려움을 겪었던 재고 관리에 혁신을 불러일으키면서 전체 공급망을 관리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기업들은 재고량 파악을 실시간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되면서 보다 효율적으로 추가 수요에 대처할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은 생산성 향상과 함께 매출증대로 자연스럽게 연결되었다. 물론 전반적인 재고량이 감소하면서 비용절감의 효과도 가져오게 된다.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추가 생산없이 재고관리만으로 매출을 늘리게 하는 빠른 정보전달의 효율성에 군침을 흘리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추가 노동력 투입도 줄어들어 비용절감 효과도 동시에 누릴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정보전달의 효율성이 확인되면서 기업들은 계속 관리체계 변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의 ERP도입이 유행처럼 번지는 것도 이러한 관점에서 파악해야 할 것이다.
조직내부의 시스템에 변화를 주기시작하면서 이젠 기업간의 경쟁구도에도 변화가 생기게 된다. 지금까지는 Off-line상 거래관행에 맞춰 거래를 해오던 기업들은 On-line상의 효율성을 경험하면서 새로운 시장형성을 요구하게 된다. 구매에서부터 판매,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기존 업체들과의 폐쇄적이고 수직적인 관계는 효율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업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조직내에서 구축되었던 SCM(Supply Chain
참고문헌
◇ 권순국,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사, 2002
◇ 문형남 외, e 비즈니스 성공전략, 한경사
◇ 아서 스컬리·윌리엄 우즈, B2B-기업간전자상거래 혁명, 2000
◇ 안철현. 인터넷 경매와 인터넷 쇼핑몰에 대한 인식차이와 사용의도에 관한 연구 : 인터넷 사용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이재규·최형림·김현수·이경전 편저, 전자상거래 원론, 법영사, 1999
◇ 정영화, 전자상거래 관련 법령, 다산출판사, 2000
◇ 필립코틀러·발데마 푀르치, B2B 브랜드 마케팅, 비즈니스 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운영관리]미래의 SCM
  • 의 새로운 고려요소3. 친환경공급사슬관리의 의의와 고려사항(1) 환경 친화적 자재의 구매 및 조달(2) 환경 친화적 수송(3)창고(4) 환경친화적 포장(5) 정보관리(6) REVERSE SCM4. 친환경 공급사슬관리의 성공사례(1) HP(2) 인텔(3) 존슨&존슨(4) 월마트(5) 아모레퍼시픽(6) 커넥선트 시스템즈5. 결론Ⅰ.공급사슬관리 (SCM : Supply Chain Management)1. 공급사슬관리의 정의공급사슬이란 최종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기업 간 활동의 조직

  • [기술동향][XML]XML, IMT-2000(차세대이동통신)의 기술동향, MLS(모바일위치기반서비스), WAP(무선응용통신규약)의 기술동향, 가상사설망(VPN), 무선ATM의 기술동향, 고속무선랜, 텔레매틱스의 기술동향 분석
  • B2B가 특정 수직산업에 적용된 경우를 Votal(Vertical Portal)이라고도 한다. 마지막으로 최근 언론에 많이 언급되고 있는 B2B 형태가 있는데 바로 B2B의 네 번째 단계인 e-Collaboration이다.e-Collaboration이란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전개되는 기업협력 혹은 산업협력을 의미한다. e-Collaboration이란 개념이 등장하게 된 것은 사실 B2B의 구현이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다. 거래 회사의 수, 거래에 포함되는 이기종 시스템들과 서로 다른 데이터 소스들을 고려해

  • [졸업][유통] 국내 택배업의 현황과 사례분석
  • 의 특징 제 3 장 택배업의 현황1. 국내 택배산업의 개요2. 현(現)택배서비스의 시장의 현황가) 택배서비스 시장의 실태나) 택배산업의 마케팅 환경분석(구조분석)다) 발전 가능성제 4 장 국내 택배업체 빅3 사례분석 1. 한진택배 1) 한진 택배 소개 2) 한진 택배 서비스가) 서비스 소개나) 첨단 정보화 서비스다) 한진 택배 서비스의 종류라) 한진 택배 물류 네트워크마) 한진 택배 e-Biz 3) SWOT 분석 2. 현대 택배 1) 현대 택배 소개가) 설립 배경 및

  • [비교분석]중국전자상거래의 발전전망과 현황으로본 우리기업의 진출방향
  • 의 진출가능성을 예측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중국에서 전자상거래는 초기의 탐색단계에 있으며, 그에 상응한 법규, 정책, 기술적인 여러 방면에서 아직 상당한 부문이 과제로 남아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방법은 중국의 전자상거래 관련 법규나 정부차원의 문제는 다루지 않기로 하고 중국에서의 전자상거래가 진행되고 있는 현황, 기업, 개인들의 참여, 인식정도에 대하여, 또 존재하는 문제점과 상응한 개선점, 발전 전망에 대하여 상세하게 분석,

  • [전자상거래]호주 캐나다 전자상거래 향후전략과 현지 사업전략
  • 목 차1. 호주 전자상거래Ⅰ. 호주 전자상거래 현황 1. 일반현황 2. 호주 B2C 전자상거래 현황3. 호주 B2B 전자상거래 현황4. 호주 전자상거래 인프라 현황 5. 호주 정부의 전자상거래 전략 및 현황 Ⅱ. 호주 전자상거래의 향후 전망 2.캐나다 전자상거래Ⅰ. 캐나다 전자상거래 현황 1. 일반현황2.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전략목표 3.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인프라 현황4. 캐나다의 전자상거래 시장현황5. 전자상거래 육성을 위한 정부의 정책 및 역할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