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장단점과 향후 전망 및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 시장분석과 장단점 및 향후 전망 고찰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전자상거래(EC)의 문제점 및 전자상거래(EC)의 향후 대응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보험회사]정부 전자상거래(EC), 도서관 전자상거래(EC), 보험사(보험회사) 전자상거래(EC), 은행 전자상거래(EC), 물류산업 전자상거래(EC), 중소기업 전자상거래(EC), 농산물 전자상거래(EC)
- [학사][경영]세계 자동차산업 완전분석 동양과 전망
- [무역, 전자무역, 경영] 전자무역과 볼레로, Trade card에 관하여
- 목차
-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다른 개념과의 차이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CALS(Commerce At Light Speed)
3. Intranet(인트라넷)
4. Extranet
Ⅳ. 전자상거래 용어 정리
1. CATV Cable Television
2.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3. E1
4.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5.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6. IPInternet Protocol
7.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8. ISPInternet Service Providers
9. PSDNPacket Switched Data Network
10. PSTNPublic Switched Telecommunications Network
11. PTOPublic Telecommunication Operator
12. SDHSynchronous Digital Hierarchy
13. T1
14. xDSLa set of Digital Subscriber Line standards
Ⅴ. 전자상거래의 절차
Ⅵ.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Ⅶ. 인터넷 보안
Ⅷ.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의무사항
1. 통신판매업자의 신고 등
2. 거래기록의 보존 및 열람
3. 조작실수 등의 방지
4. 소비자에 관한 정보이용
5. 사업자 신원정보 및 거래조건에 대한 정보의 제공
6. 청약의 확인
7. 상품배송
Ⅸ. 전자상거래 국내 현황
Ⅹ. 전자상거래 발전의 걸림돌
1. 관련 정부부처의 협력부족
2. 정부 정책과의 충돌
Ⅺ. 향후 전자상거래 전망과 대책
Ⅻ. 결론
- 본문내용
-
전자상거래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란 기업과 정부간, 기업과 기업간, 그리고 기업과 소비자간에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상거래 활동이라 함은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고객을 향한 마케팅 활동, 광고, 조달,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모든 상거래 활동이 포함되며, 통신 네트워크에는 인터넷, 전용선, CATV망 등이 포함된다. OECD 소비자정책위원회의「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가이드라인 제5차 초안」에 의하면, 전자상거래란 전자적 통신이 경제적 가치가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안, 생산, 광고, 선전, 구입, 배달, 결제할 수 있는 매체로 사용되는 것을 포함하며, 디지털 자료의 전송과 가공에 근거하고 있는 상업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에서 상거래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광고, 상거래, 계약체결, 대금지불, 상품의 인도와 서비스의 제공) 중 어느 부분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전자상거래로 부를지에 대한 공통된 개념의 정리는 미흡한 상태이다.
현재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다음의 3가지 개념에 모두 사용되고 있다. 먼저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온 것으로서 거래에 필요한 각종 문서를 정형․표준화하여 컴퓨터로 주고 받는 기업간 데이터 교환시스템을 말한다. 두 번째로 CALS(Commerce At Light Speed)는 설계도면이나 부품의 데이터를 비롯하여 제품의 개발, 제조에서 보수유지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복수의 기업이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비즈니스 혹은 온라인 쇼핑 등으로 그 명칭에 있어 일관된 것이 없지만, 대체로 인터넷에 홈페이지나 가상상점(Virtual Store), 혹은 가상상점가(Virtual Shopping Mall) 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 활동을 수행하는 형태가 있는데 이것을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할 수 있으며 주된 관심을 갖는 부분이다.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통신 네트워크는 과거의 전화, 우편 등으로부터 현재의 인터넷까지 다양하며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항공물류의 발전방향 -인천공항과 창이공항으로부터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