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장단점과 향후 전망 및 대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다른 개념과의 차이
1.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2. CALS(Commerce At Light Speed)
3. Intranet(인트라넷)
4. Extranet

Ⅳ. 전자상거래 용어 정리
1. CATV Cable Television
2. CDMA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3. E1
4.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5. GSMGlobal System for Mobile Communication
6. IPInternet Protocol
7. ISDN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
8. ISPInternet Service Providers
9. PSDNPacket Switched Data Network
10. PSTNPublic Switched Telecommunications Network
11. PTOPublic Telecommunication Operator
12. SDHSynchronous Digital Hierarchy
13. T1
14. xDSLa set of Digital Subscriber Line standards

Ⅴ. 전자상거래의 절차

Ⅵ. 전자상거래의 장단점

Ⅶ. 인터넷 보안

Ⅷ. 전자상거래 사업자의 의무사항
1. 통신판매업자의 신고 등
2. 거래기록의 보존 및 열람
3. 조작실수 등의 방지
4. 소비자에 관한 정보이용
5. 사업자 신원정보 및 거래조건에 대한 정보의 제공
6. 청약의 확인
7. 상품배송

Ⅸ. 전자상거래 국내 현황

Ⅹ. 전자상거래 발전의 걸림돌
1. 관련 정부부처의 협력부족
2. 정부 정책과의 충돌

Ⅺ. 향후 전자상거래 전망과 대책

Ⅻ. 결론
본문내용
전자상거래의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들에 따라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일반적으로 전자상거래란 기업과 정부간, 기업과 기업간, 그리고 기업과 소비자간에 상거래 활동을 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여기에서 상거래 활동이라 함은 돈의 흐름이 수반되는 일상적인 상거래뿐만 아니라 고객을 향한 마케팅 활동, 광고, 조달, 서비스 등을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모든 상거래 활동이 포함되며, 통신 네트워크에는 인터넷, 전용선, CATV망 등이 포함된다. OECD 소비자정책위원회의「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가이드라인 제5차 초안」에 의하면, 전자상거래란 전자적 통신이 경제적 가치가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고안, 생산, 광고, 선전, 구입, 배달, 결제할 수 있는 매체로 사용되는 것을 포함하며, 디지털 자료의 전송과 가공에 근거하고 있는 상업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에서 상거래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광고, 상거래, 계약체결, 대금지불, 상품의 인도와 서비스의 제공) 중 어느 부분이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해서 이루어지는 경우를 전자상거래로 부를지에 대한 공통된 개념의 정리는 미흡한 상태이다.
현재 전자상거래라는 용어는 다음의 3가지 개념에 모두 사용되고 있다. 먼저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는 과거부터 인터넷과는 무관하게 추진되어온 것으로서 거래에 필요한 각종 문서를 정형․표준화하여 컴퓨터로 주고 받는 기업간 데이터 교환시스템을 말한다. 두 번째로 CALS(Commerce At Light Speed)는 설계도면이나 부품의 데이터를 비롯하여 제품의 개발, 제조에서 보수유지에 이르기까지 필요한 모든 정보를 복수의 기업이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사이버 비즈니스 혹은 온라인 쇼핑 등으로 그 명칭에 있어 일관된 것이 없지만, 대체로 인터넷에 홈페이지나 가상상점(Virtual Store), 혹은 가상상점가(Virtual Shopping Mall) 등을 개설하여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마케팅과 판매 활동을 수행하는 형태가 있는데 이것을 협의의 전자상거래라고 할 수 있으며 주된 관심을 갖는 부분이다.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는 통신 네트워크는 과거의 전화, 우편 등으로부터 현재의 인터넷까지 다양하며 빠른 속도로 변화, 발전되어가고 있다. 인터넷의 사용이 급증하면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상계열] [경제학과]유통신조류와 물류혁신[1]
  •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소비자보호 1. 전자상거래의 전개와 영향 (1)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2) 유통산업에 대한 영향 (3)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에 대한 제약요인 2. 전자상거래에서의 소비자보호 (1) 소비자보호의 중요성 (2) 소비자보호에 관한 국제적 논의 (3) 우리나라의 소비자보호 현황 3.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책과제 (1) 정책의 기본방향 (2) 정책 과제 제3장 물류혁신 1. 제3자물류 (1) 제3자물류의 개념 및 효과 (2) 국내시장의 현황 및 전망

  • 전자상거래 레포트
  • 의 패러다임에 일대 변혁을 가져오고 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21세기 국제무역질서를 규율할 새로운 무역라운드인 인터넷 라운드(internet round) 또는 사이버라운드(cyber round)라고 명명되어 소위 밀레니엄 라운드 이슈 중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전자상거래는 개별 소비자와 정부는 물론, 기업에 새로운 사업성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미래산업구조 및 사회문화 등에도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따라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철저한 시장분석과

  • [인적자원관리] e-learning의 특징 및 장단점
  • HRM TEAM PROJECTE-learning 의 특징 및 장단점(FIELD STUDY)목차1. 서론2. 본론Ⅰ2.1 e-learning 의 개념2.2 e-learning 의 발전과정 및 전망2.2.1 e-learning 교육시장의 태동2.2.2 e-learning 발전전망2.3 e-learning 의 장단점2.4 e-learning 의 시장분석본론Ⅱ2.5 실무연구 - 이화여자대학교 멀티미디어 교육원 탐방3. 결론4. 참고문헌 1. 서론인터넷의 출현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우리 삶의 모습을 바꾸어 놓고 있다. 인터넷이 과거의 어떤 미디어 보다 강력한 점은 일방향(One-Way)

  • [방통대 무역학과] EU경제통합체의 성립과정과 euro화의 결성 및 독특한 현황들을 포과적으로 설명하여 보시오ok
  • 의 비준을 얻어 1993년11월 1일부터 EC의 명칭은 EU로 되었다. 마스트리히트조약은 기본적으로 EEC의 조약의 목표 ,즉 공동시장 내의 교역및 경제발전을 촉진한다는 목표를 다루면서 추가적으로 1 단일통화의 도입등 경제및 통화통합의 완성2 공동외교 및 안보정책의 수행3 공동시민권제도의 도입4 사법 및 내무 분야의 협력 증진 등을 경제통합의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2. 유럽 연합의 장단점EU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장 단점은 무엇인가?1) 장점 유럽은

  • 일본의 통상전략
  • 목차Ⅰ.서론Ⅱ.본론1.국제적 경제 환경의 변화2.일본경제의 주요 현황 및 실태2-1.일본경제의 최근동향 및 전망2-2.일본경제의 주요 경제정책3.일본의 통상전략 변화의 배경과 특징3-1.통상전략 변화의 개요3-2.통상전략 변화의 배경3-3.新 통상전략의 특징3-4.新 통상전략의 로드맵 분석4.일본의 FTA 체결 현황4-1.일본 - 한국4-2.일본 - 싱가포르4-3.일본 - 필리핀4-4.일본 - 멕시코4-5.일본 - 말레이시아4-6.일본 - 태국4-7.일본 - 캐나다4-8.일본 - 칠레4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