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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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정의

Ⅲ. 전자상거래 시장의 특징
1. 시장접근 가능성 문제
2. 기존 상관행 및 규제 문제
3. 중간거래상 문제

Ⅳ. 전자상거래를 가능하게 해 주는 사회적인 동인
1. 디지털 경제의 접근
1) 네트워크의 가용성
2) 접속
3) 컴퓨터 및 인터넷 사용 능력
2. 신뢰 및 확신

Ⅴ. 국내 현황 및 문제점
1. 선도적 기술 개발의 부재
2. 전자상거래 보안기술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산학연 협력체계의 부재
3. 핵심원천기술의 부재에 따른 경쟁력 확보의 어려움

Ⅵ. 전자상거래에 관한 입법의 방향
1. 전자상거래에 관한 입법의 기본방향
2. 전자상거래에 관한 입법방식
3. 정의규정
4. 디지털 문서전자서명의 효력
5. 의사표시의 효력발생시기와 도달시기
6. 전자인증
1) 전자인증 업무의 범위
2) 인증 서비스 제공자
3) 인증의 효력
7. 전자상거래 지원기관

Ⅶ. 전자상거래 향후 전망

Ⅷ. 결론
본문내용
ꡒ사이버 판매업체ꡓ들은 전자상거래 및 인터넷과 관련하여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업체들에 대한 관심은 그 경제적인 중요성에 비해서 과도한 것이라는 것이 명백해져 가고 있다. 대부분의 사이버 판매업체들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소매업체이고, 많은 수의 업체들이 놀라울 정도의 성공과 고성장률을 달성하고 있지만 이들이 총 소매 거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치적으로 그리 크지 않다. 이들 업체들이 출현한 이유는 전자 시장이 신기술과 사업을 영위하는 새로운 방법을 실험하기에 좋은 장소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이 단기적인 현상인지 그렇지 않으면 장기적인 현상인지는 좀 더 두고 봐야 할 것이다. 대기업들이 동일한 기술과 기법을 사용하여 궁극적으로는 사이버 판매업체들을 대체할 수도 있다. 왜냐하면 대기업들은 이러한 전략을 자신들의 전통적인 운영 방법에 통합하여 여러 개의 틈새 시장을 동시에 공략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사이버 판매업체가 전자상거래의 주류는 아니지만, 새로운 정보 사회에서 출현하고 있는 하나의 모델로서 ꡒ네트워크로 연결된(internetworked)ꡓ 기업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기업의 특징은 조직 구조가 유연하고 필요에 따라 결정되는 ꡒ가상ꡓ 조직 구조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가상 조직 구조란 전자적인 환경에서 기업과 개인들간에 수행하는 상업적인 공동 작업으로 정의된다. 일반적으로 웹 기반의 제휴를 활용하는 이러한 조직 구조는 이론적으로는 ꡒ시장력을 갖추어 완전하게 통합된 기업들도 복제할 수 없는 방법으로 자신들의 상품을 개발, 제조, 마케팅, 유통, 지원할 수 있다ꡓ. 가상 조직 구조하에서는 위험 공유 전략을 추구하기 위해서 많은 구성원들의 능력과 자원을 활용한다. 그러나 가상 기업 구조에 관련된 위험도 존재한다. 가상 기업의 정반대인 중앙 집중식으로 통합된 기업들은 보통 위험 감수자 (risk taker)를 선호하지 않지만, 분쟁 해결과 혁신을 위해서 필요한 모든 활동들을 조정하는 프로세스를 수립해 놓고 있다. 그 결과, 기업과 기업의 관리자들은 혁신과 통제간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적절한 균형을 찾는 것은 기업의 활동, 공조하는 기업들이 흡수할 수 있는 위험도, 기업 전체가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데 필요한 정보와 통신의 통제 수준 등에 달려 있다. 기업이 ꡒ가상ꡓ적인 특성을 보다 많이 도입하게 되면 위험은 증가하고 시장을 통한 조정은 점차 어려워진다. 통제는 전통적이고 계층적인 기업 구조하에서 보다 효과적이다 기업 조직 내에서는 일정한 수준의 통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들은 안정성 있는 공급업체에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 기업들은 제휴업체를 선정할 때 과거의 경험에 가치를 부여하고, 상업적인 목적의 교환이나 공조를 통해서 자신들만의 상업적인 기밀 정보를 개발한다. 이처럼 진화하고 있는 상거래 환경의 특성 (조정 실패의 위험 증가,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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