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HP(휴렛팩커드)와 Compaq M&A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Introduction
I-1 Project Objective
I-2 Study Question

II. Situation Before M&A with Compaq
II-1 HP Way Tradition
II-2 A Change in Leadership
II-3 Fiorina Way
II-4 Fiedler’s Contingency Model

III. M&A Theory Applied to Case

III-1 Matrix Theory
III-2 Matrix Theory Applied to Compaq Case
III-3 Seven Rule for Successful PMI Theory


IV. M&A Process Evaluation

IV-0 Four acquisition integration process
IV-1 Formulating the Integration Logic and Performance Goals
IV-2 Creating the Integration Plan
IV-3 Executing Operational Integration
IV-4 Executing Strategic Integration

V. Conclusion

VI. Reference
본문내용

I-1 Project Objective

조직 변화의 원인은 다양하며, 변화 해 가는 과정 또한 매우 복잡하여 한 가지 요소로만 이해하는 어렵다. 우리는 다양한 조직변화의 형태 중 조직변화의 양태가 급격하여 이에 따른 변화관리 기법을 요하고 또 변화 전후의 모습이 비교가 가능한 거대 기업간의 M&A사례를 통해 조직의 변화의 일면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HP와 Compaq간에 있었던 M&A는 전례가 없었던 대규모의 M&A였다. 우리는 HP의 기업조사로부터 시작하여 M&A의 배경, M&A를 전후한 조직 변화와 M&A 프로세스에 중점을 맞춰 분석하여 PMI(post merge integration)가 어떻게 일어나는 지 살펴보고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이 실제로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덧붙여 이상의 분석과정에서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OB Theory가 real situation에 어떻게 적용 되는지,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통해 이론을 다시금 정리 하고자 한다.


I-2 Study Question



사례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HP와 Compaq과의 M&A의 결과를 점검해보면 위의 주가변동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M&A 전후하여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많은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전략방향에서는 옳았지만 그 합병과정과 문화적 통합에서 실패했다고 평가한다.
우리는 HP와 Compaq의 M&A사례에서 문화적 통합에 실패한 원인에 초점을 맞춰 다음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M&A전 Fiorina가 주도한 조직변화와 M&A에 미친 영향
-M&A이후의 조직합병과정과 각 단계에서 발생한 문제점
참고문헌
1. Acculuturation in Mergers and Acquisitions. Nahavandi, A. & Malezadeh. A.R. 1988.
2. HP and Compaq Combined: In Search of Scale and Scope. 2006. Stanford Graduate School of Business
3. The New HP: The Clean Room and Beyond. 2004. Harvard Business School
4. Managing the Strategic Dynamics of Acquisition Integration: Lessons From HP and Compaq. 2006. California Review Management
5. Hewlett-Packard : Culture in Changing Times. 2005. Harvard Business Schoo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 HP-Compaq M&A와 조직의 통합
  • M&A란 기업합병과 기업매수를 합친 넓은 개념으로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어떤 기업의 주식을 매입함으로써 소유권을 획득하는 경영전략이다. 미국에서는 기술혁신에의 대응이나 기업다각화 전략의 일환으로 활발하게 전개되어, 이미 1980년대 전반에 4차 붐을 거쳐 5차 붐을 맞았으나, 1987년에 들어와 그 건수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일본에서도 이 붐을 타고 1987년 97건의 M&A가 행하여졌다. 이와 같은 M&A는 사회구조 산업구조의 변화와 인간의 의식

  • [경영분석] hp에 대하여
  • 목 차Ⅰ. 서론Ⅱ. HP (Hewlett-Packard)HP CEO 칼레튼(칼리) 피오리나HP WAYHP 제품Ⅲ. 시장현황 및 산업구조분석프린터 시장서버 시장PC 시장Ⅳ. HP Globalization성장과정전략적 제휴와 합작인수합병(M&A)와 기업분사(분할)싱가폴 HP한국 HP다른 국가로의 진출Global HPⅣ. HP 전략비즈니스 전략HR 전략e-serviceⅥ. HP의 미래Ⅶ. 결론Ⅰ. 서론최근 미디어에서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인수합병 등의 기사를 심심치않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이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와 노력)Ⅵ. Compatible Work Style (조화로운 업무성향) Ⅶ. Mutual Expectations (상호간의 기대)Ⅷ. A Flow of Information (정보의 흐름)Ⅸ. Despendability and Honesty (의존과 정직)Ⅹ. Good Use of Time and Resources (시간과 자원의 유익한 활용)Ⅺ. 매니저와 리더의 차이 = Summary 라. 사례Ⅰ. CEO 성공 사례 알아보기Ⅱ. 내 인생 최고의 충고(The Best Advice I Ever Got)마. 질문 및 해설바. 성공하는 리더들의 행동 (결론)Ⅰ. 철저한 자기관리Ⅱ. 사명감을 가지고 일한다.Ⅲ. 끊임없는

  • [기업문화] HP 기업문화
  • Compaq와 합병 → 정보기술(IT)기반 제공2002년 - 현재 CEO → 칼리 피오리나 (포춘지 ‘가장 영향력 있는 여성 기업인 1위’로 선정)사명 ‘휴렛팩커드’에서 ‘HP로 공식변경1.2 HP의 연도별 구성원․매출규모의 발전과정연 도구 성 원매 출 규 모1942년60명1947년111명68만 달러1958년1,778명3,000만 달러1965년9,000명1.7억 달러1970년대57,000명30억 달러1988년100억 달러 초과1990년91,500명132억 달러1994년98,400명250억 달러1995년335억 달러1997년121,900명

  • [광고론] 비교광고에 대해서
  • 사례를 유형별로 정리해보자면 먼저 기술실증 비교광고의 예로써 휴렛팩커드社(이하 HP)의 광고를 찾아볼 수 있다. 컴퓨터의 처리속도를 물리적으로 측정하여 그 우수성을 측정한 HP는 자사의 와 SUN社의 의 처리속도를 정면으로 비교하는 광고를 통해 도전장을 던졌다. 76‘와 28’이라는 CPU의 매초당 명령수의 평균치 100만단위를 크게 처리하여 “옛날에 그 좋던 SPARC는 어찌 되었느냐?”라는 비아냥거림조의 헤드라인과 함께 SUN社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