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론] HP(휴렛팩커드)와 Compaq M&A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0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Introduction
I-1 Project Objective
I-2 Study Question
II. Situation Before M&A with Compaq
II-1 HP Way Tradition
II-2 A Change in Leadership
II-3 Fiorina Way
II-4 Fiedler’s Contingency Model
III. M&A Theory Applied to Case
III-1 Matrix Theory
III-2 Matrix Theory Applied to Compaq Case
III-3 Seven Rule for Successful PMI Theory
IV. M&A Process Evaluation
IV-0 Four acquisition integration process
IV-1 Formulating the Integration Logic and Performance Goals
IV-2 Creating the Integration Plan
IV-3 Executing Operational Integration
IV-4 Executing Strategic Integration
V. Conclusion
VI. Reference
- 본문내용
-
I-1 Project Objective
조직 변화의 원인은 다양하며, 변화 해 가는 과정 또한 매우 복잡하여 한 가지 요소로만 이해하는 어렵다. 우리는 다양한 조직변화의 형태 중 조직변화의 양태가 급격하여 이에 따른 변화관리 기법을 요하고 또 변화 전후의 모습이 비교가 가능한 거대 기업간의 M&A사례를 통해 조직의 변화의 일면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HP와 Compaq간에 있었던 M&A는 전례가 없었던 대규모의 M&A였다. 우리는 HP의 기업조사로부터 시작하여 M&A의 배경, M&A를 전후한 조직 변화와 M&A 프로세스에 중점을 맞춰 분석하여 PMI(post merge integration)가 어떻게 일어나는 지 살펴보고 이러한 의사결정 과정이 실제로 어떠한 결과를 가져왔는지 살펴본다.
덧붙여 이상의 분석과정에서 교과서에 나오는 다양한 OB Theory가 real situation에 어떻게 적용 되는지,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통해 이론을 다시금 정리 하고자 한다.
I-2 Study Question
사례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HP와 Compaq과의 M&A의 결과를 점검해보면 위의 주가변동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M&A 전후하여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했다. 많은 전문가들은 장기적인 전략방향에서는 옳았지만 그 합병과정과 문화적 통합에서 실패했다고 평가한다.
우리는 HP와 Compaq의 M&A사례에서 문화적 통합에 실패한 원인에 초점을 맞춰 다음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자 한다.
-M&A전 Fiorina가 주도한 조직변화와 M&A에 미친 영향
-M&A이후의 조직합병과정과 각 단계에서 발생한 문제점
- 참고문헌
-
1. Acculuturation in Mergers and Acquisitions. Nahavandi, A. & Malezadeh. A.R. 1988.
2. HP and Compaq Combined: In Search of Scale and Scope. 2006. Stanford Graduate School of Business
3. The New HP: The Clean Room and Beyond. 2004. Harvard Business School
4. Managing the Strategic Dynamics of Acquisition Integration: Lessons From HP and Compaq. 2006. California Review Management
5. Hewlett-Packard : Culture in Changing Times. 2005. Harvard Business Schoo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