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HP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개념
2. 기업문화형성
3. 기업문화의 계층구조
4. 기업문화 유형분석
5. 기업문화와 기업성과
6. 기업문화의 정립
Ⅱ. HP 경영이념과 HP Way
1. HP의 발전과정
2. 경영요건과 공유가치
3. 공유가치와 인적자원 관리
4. HP Way 기업문화
5. 환경변화와 HP문화
Ⅲ. 부 록
1. HP의 기본가치
2. HP의 경영목적
Ⅳ. 요 약
Ⅴ.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기업문화개념
1.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시스템적 관점에서 기업체는 사회를 구성하는 하위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문화의 이해를 위해서는 상위시스템인 사회문화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종교 인류학자인 E.B. Tylor는 사회문화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하는 지식, 신념, 예술, 규범, 법률, 관습, 습관들의 총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Tylor E.B, Primitive Culture, London. 1871.
이러한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우리는 기업문화를 “기업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고 구성원 행동과 전체 기업체 행동에 기본 전제로 작용하는 기업체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 관습, 행동 패턴의 거시적 총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1.2 기업문화의 7-S 개념
기업문화의 구성요소에 관해서는 아직도 학자들의 의견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기업문화를 이해하는데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일본과 미국의 우수기업의 기업문화 연구에서 제시된 7-S개념이다. 기업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일곱 가지의 요소들이 모두 S로 시작되기 때문에 7-S개념으로 불리고 있으며 이 일곱 가지 요소간의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이 높을수록 강하고 뚜렷한 기업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성과와 우수한 대다수 기업체들은 대체로 강한 기업문화를 소유하고 있다. 이들 일곱 가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Richard T. Pascale and Anthony G. Athos, The art of Japanese Management, New York: Penguin Books, 1981.
1.2.1 공유가치(Shared Value): 기업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으로 다른 기업문화 구성요소에 지배적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이며 기업문화 형성에 가장 중요한 위치 차지한다.
1.2.2 전략(Strategy): 기업체의 장기목적과 계획, 이의 달성을 위한 자원배분패턴 포함하고 의 장기방향과 기본성격 결정하며 다른 기업문화 구성요소에 많은 영향을 준다.
1.2.3 구조(Structure): 기업체의 전략수행에 필요한 틀이며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권한 관계와 방침 등 구성원 역할과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공식요소 포함한다.
1.2.4 관리시스템(System):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 일상운영의 틀이 되는 보상제도, 인센티브, 경영정보와 의사결정시스템, 경영계획과 목표설정시스템, 결과측정과 통제 등 각 분야의 관리제도와 절차 포함
1.2.5 구성원(Staff): 기업체 인력 구성과 구성원들의 능력, 전문성, 신념, 욕구, 동기, 지각, 태도, 행동패턴을 포함한다.
1.2.6 기술(Skill): 기업체의 각종 물리적 하드웨어 기술과 이의 작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기타 기업경영에 활용되는 각종 경영기술 및 기법을 포함한다.
1.2.7 리더십스타일(Style):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경영관리자들의 관리스타일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상호작용, 조직분위기, 실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 참고문헌
-
이학종, 무한계 시대의 전략경영, 서울: 박영사, 1997
이학종, 한국의 기업문화: “한국 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기업문화개발”, 박영사, 1993.
Richard T. Pascale and Anthony G. Athos, The art of Japanese Management, New York: Penguin Books, 1981.
Roger Harrison, "Understanding Your Organization's Character",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972)
Tylor E.B, Primitive Culture, London. 1871.
"A big company that works" Business Week (May 4, 1992)
http://www.ascus.co.kr 기업문화연구소,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