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HP 기업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2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문화

1. 기업문화개념

2. 기업문화형성

3. 기업문화의 계층구조

4. 기업문화 유형분석

5. 기업문화와 기업성과

6. 기업문화의 정립



Ⅱ. HP 경영이념과 HP Way

1. HP의 발전과정

2. 경영요건과 공유가치

3. 공유가치와 인적자원 관리

4. HP Way 기업문화

5. 환경변화와 HP문화



Ⅲ. 부 록

1. HP의 기본가치

2. HP의 경영목적



Ⅳ. 요 약



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기업문화개념
1.1 기업문화의 기본개념
시스템적 관점에서 기업체는 사회를 구성하는 하위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문화의 이해를 위해서는 상위시스템인 사회문화의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종교 인류학자인 E.B. Tylor는 사회문화를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인간이 획득하는 지식, 신념, 예술, 규범, 법률, 관습, 습관들의 총체”라고 정의하고 있다. Tylor E.B, Primitive Culture, London. 1871.
이러한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우리는 기업문화를 “기업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고 구성원 행동과 전체 기업체 행동에 기본 전제로 작용하는 기업체 고유의 가치관과 신념, 규범, 관습, 행동 패턴의 거시적 총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1.2 기업문화의 7-S 개념
기업문화의 구성요소에 관해서는 아직도 학자들의 의견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기업문화를 이해하는데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은 일본과 미국의 우수기업의 기업문화 연구에서 제시된 7-S개념이다. 기업문화를 구성하고 있는 일곱 가지의 요소들이 모두 S로 시작되기 때문에 7-S개념으로 불리고 있으며 이 일곱 가지 요소간의 상호연결성과 상호의존성이 높을수록 강하고 뚜렷한 기업문화가 형성될 수 있다. 또한 성과와 우수한 대다수 기업체들은 대체로 강한 기업문화를 소유하고 있다. 이들 일곱 가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Richard T. Pascale and Anthony G. Athos, The art of Japanese Management, New York: Penguin Books, 1981.

1.2.1 공유가치(Shared Value): 기업구성원들이 공동으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으로 다른 기업문화 구성요소에 지배적 영향을 주는 핵심요소이며 기업문화 형성에 가장 중요한 위치 차지한다.
1.2.2 전략(Strategy): 기업체의 장기목적과 계획, 이의 달성을 위한 자원배분패턴 포함하고 의 장기방향과 기본성격 결정하며 다른 기업문화 구성요소에 많은 영향을 준다.
1.2.3 구조(Structure): 기업체의 전략수행에 필요한 틀이며 조직구조와 직무설계, 권한 관계와 방침 등 구성원 역할과 상호관계를 지배하는 공식요소 포함한다.
1.2.4 관리시스템(System):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 일상운영의 틀이 되는 보상제도, 인센티브, 경영정보와 의사결정시스템, 경영계획과 목표설정시스템, 결과측정과 통제 등 각 분야의 관리제도와 절차 포함
1.2.5 구성원(Staff): 기업체 인력 구성과 구성원들의 능력, 전문성, 신념, 욕구, 동기, 지각, 태도, 행동패턴을 포함한다.
1.2.6 기술(Skill): 기업체의 각종 물리적 하드웨어 기술과 이의 작동을 위한 소프트웨어 기술, 기타 기업경영에 활용되는 각종 경영기술 및 기법을 포함한다.
1.2.7 리더십스타일(Style): 구성원들을 이끌어 나가는 경영관리자들의 관리스타일 구성원들의 동기부여, 상호작용, 조직분위기, 실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
참고문헌
이학종, 무한계 시대의 전략경영, 서울: 박영사, 1997

이학종, 한국의 기업문화: “한국 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기업문화개발”, 박영사, 1993.


Richard T. Pascale and Anthony G. Athos, The art of Japanese Management, New York: Penguin Books, 1981.

Roger Harrison, "Understanding Your Organization's Character", Harvard Business Review (May-June 1972)

Tylor E.B, Primitive Culture, London. 1871.

"A big company that works" Business Week (May 4, 1992)

http://www.ascus.co.kr 기업문화연구소,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조직행동] 조직문화 연구
  • 기업, 학교, 각종 협회, 종교단체 등 수많은 조직에 개인들은 몸을 담고 살아가고 있다. 조직을 떠나서는 아무 것도 생각할 수 없는 상황이 되어 버린 것이다. 흔히 혹자는 인간만이 문화를 가지고, 그것을 향유하며, 문화를 창조해 낸다.고 한다. 그리고 인간만이 문화적인 동물 이었기에, 지금과 같은 조직화된 문명사회를 이룩해 낼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럼 과연 문화란 무엇이고, 어떤 것이었기에, 지금과 같이 고도로 조직화되고 발달된 문명사회를

  • [조직개발론] HP 기업문화
  • 목 차1)서론: 기업문화 개발 전략1.기업문화 개념2.기업문화 영향요인3.기업문화 유형분석4.기업문화와 기업성과2)HP의 발전 과정1.성장연혁2.한국HP 설립3.기본가치 및 경영이념 정립3)경영요건과 공유가치1.3대 경영요건2.10대 공유가치4)공유가치와 인적자원관리1.선발배치 시스템2.인사고과 시스템 3.보상시스템 및 인력개발5)\`HP Way\` 기업문화1.\`HP Way\`와 경영 이념2.배회관리3.\`HP Way\`의 성과6)환경변화와 HP문화1.컴퓨터 사업 문화2.배회

  • 기술 혁신 트랜드 & 기술혁신 기업문화 조직 특성·사례-혁신을 촉진하는 조직-
  • 기업/산업간 상이한 기술혁신 패턴 조직구조(Organizational structures)와 혁신혁신과정에서 개인의 역할혁신에 대한 IT 시스템의 영향NISSAN의 기업문화 실패사례NISSAN의 관료제 중심 기업문화W.L. Gore & Associates 고어텍스 성공사례HP 성공사례 HP way란? HP way의 구체적사례 HP way의 성과 환경변화와 HP문화미래 기술의 발전 방향기술 패러다임의 변화향후 2010년까지는 90년대 이후 쏟아져 나온 각종 IT 기술들이 제품으로 구현되고 시장으로 연결되는 IT 혁

  • 경제경영 HP 기업 경영 분석
  • 목 차Ⅰ. 서론 2Ⅱ. 본론 21. HP의 발전과정 - 22. 경영요건과 공유가치 - 53. 공유가치와 인적자원관리 - 94. HP Way의 기업문화 - 105. HP Way의 성과 - 146. 환경변화와 HP문화 - 147. HP의 노사문화 - 16Ⅲ. 결론 - 18※ 참고문헌Ⅰ. 서론생존 경쟁의 기업환경 속에서 영속하지 못하고 사라지는 기업이 있는가

  • 가정복지1A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을 골라- HP-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0k
  • 가정복지1A 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을 골라- HP-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0k생활과학과 경영학원론 가정복지1A형자신과 관련 있는 기업을 골라 간단히 소개하고 그 기업의 문화를 교재 128쪽에 소개된 요인별로 평가하시오.Ⅰ. 서 론대다수 기업은 영업이익을 통해 기업이윤을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움직이고 있다. 그런데 그 기업이 성공하는가 실패하는가? 그 내면을 살펴보면 기업대표의 경영마인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