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hp(Hewlett Packard, 휴렛팩커드)의 핵심역량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기업 연혁 및 일반현황
2. 경영이념 및 비전
3. 한국 내 시장상황 및 사업 부분

II. 본 론
1. HP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1)특정 분야에서의 핵심 기술 및 전문 인력 보유
2)강력한 물류시스템
3)거대한 기업 규모를 통한 규모의 경제 이룩
4)탁월한 제품 혁신 능력 - ‘가장 잘 나갈 때 포기하라’는 창업자의 경영철학
5)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한 조직문화로 직원과 지역사회로부터 존경 받는 기업

2.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하는 HP의 경쟁력 강화 전략
1)전략적 M&A와 아웃소싱을 통한 기업 경쟁력 극대화
①컴팩과의 합병
②삼성SDS와의 제휴
2)지식경영(HP WAY) -창업자의 경영 철학 이념 전승
3)강력한 물류 시스템을 바탕으로 하는 시기 적절한 과학적 마케팅 전략 구사

3. 경쟁자와의 비교분석
1)PC 시장과 산업동향
2)Dell의 급성장 - 온라인 거래모델을 통한 PC판매방식의 일대 혁명
3)Hp 와 Dell의 경쟁력 비교 분석

III . 결 론
1. HP의 향후 전망 및 과제
1)비전 및 사업영역 전략 수립
2)향후 사업 포트 폴리오
3) 기업 핵심 역량의 변화 E - service 분야의 강화
2. 시사점


본문내용
HP(Hewlett Packard)의 핵심 역량 분석을 통한 경쟁력 고찰
I. 서론
Hewlett-Packard는 1939년 William Hewlett와 David Packard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미국 실리콘밸리의 시조로 출발하였고 세계 벤처기업 제1호로 반세기가 넘는 기업 역사 속에 현재 실리콘밸리 매출액 제1위를 고수하고 있는 등 신화적 성공을 거둔 기업이다. HP는 기술, 과학, 의학, 교육, 비즈니스 분야에서 사용되는 전자제품과 계측기, 컴퓨터와 통신제품을 디자인하고 제조하며, 서비스하는 회사이다. HP의 기본적인 사업 목적은 사람과 조직의 효과를 증대시키고 지식의 발전을 가속화하는 것이다. 전 세계 120여 개국에 600개의 사무 망을 갖고 있는 HP는 컴퓨터를 비롯한 주변기기, 네트워크 제품 등의 약 25,000여종에 달하는 첨단정보통신 제품군으로 2000년 회계연도에는 총 직원 수 88,500명으로 488억불을, 1999년 회계연도에는 424억불을 달성했고, 1998년 회계연도에는 총 직원 수 124,600명으로 471억불의 총매출액을 달성한 세계적인 기업이다. 실리콘밸리의 영웅들(초일류 기업의 창조 100년사), 산타클라라밸리 역사협회,21세기 북스 30~35p
또한 HP는 현재 RISC/UNIX 컴퓨터시스템 세계1위, 레이저 및 잉크젯 프린터 세계1위, PC업계 세계2위 등의 위상으로 여러 첨단제품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랭크하고 있다. 미국의 시사주간지 포춘지(Fortune)가 실시한 기업 신뢰도 조사에서 1988, 89, 91, 92, 93, 94, 95, 96도에 이어 1997년에도 아홉 번째로 컴퓨터부문 최우수업체 1위의 영광을 얻은 HP는 ‘미국의 가장 존경받는 기업’ 제5위로 선정되었으며, 이에 대한 평가기준은 매출액뿐만 아니라 기업재무관리의 건전성, 기술 혁신성, 종업원에 대한 배려 및 기업의 사회기여도 등으로 다각도에서 고려되어 측정되므로, 이에 대한 위상은 전 세계의 인정을 받고 있다. HP는 전자상거래의 사업을 위해 전자지불시스템 분야에서 인지도 최우수기업인 VeriFone을 130억불의 투자액으로 합병하였고, 최근 21세기를 위한 전략으로 인터넷사업을 위한 e-services에 초점을 두어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실리콘밸리의 영웅들(초일류 기업의 창조 100년사), 산타클라라밸리 역사협회,21세기 북스
김태현, (21세기를 대비한)Supply Chain Management 개념과 사례, 박영사,
유통 신조류와 물류 혁신, 민경휘, 을유문화사
글로벌 리포트, 한국커머스넷, 다우출판사
글로벌 협상전략- 협상사례 중심, 안세영, 박영사
삼성처럼 회의하라, 김영한, 청년 정신
휴렛팩커드 이야기, 데이비드 팩커드(1995)
마파시:경영패러다임의 변화, 안영진, 박영사
핵심 기능만 빼고 전부 아웃소싱하라 상성 경제 연구소


참고 Web Page

http://www.hp.co.kr
http://www.dell.com
http://www.forbes.com/
http://h50043.www5.hp.com/hpnewsroom/KR/kor/fast_facts.asp
http://www.dt.co.kr/
http://www.zdnet.com
http://www.xpert.co.kr/1career/2manage/kuju/pds/21_HP_Way와_인사전략[1]
http://www.brandcareer.com/index.asp
www.kisdi.re.kr/imagedata/pdf/20/2020030209.pdf
http://digitalstory.com/community/news_view.asp?idx=194&page=1&bbs_id=news&article_num=58
http://blog.empas.com/sjobhw/1860371
http://home.kyungwon.ac.kr/itec/leaders_06.pdf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
http://cafe.naver.com/successland.caf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삼성전자 기업분석연구
  • 론 및 실무지식, 선진 노사환경의 이해 등을 통하여 디지털시대 신노사문화의 실천적 전파자로서의 전문역량을 배양(3) e-business 리더과정 : IT 요소 기술과 경영전략과의 연결성 및 Off-Line 기업 뿐 아니라 On-Line에서도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한 e-business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e-business 전문가를 양성D. 사이버교육- IT기술과 인터넷을 통한 신개념의 저비용, 고효율의 On-Line 원격교육을 실시- 사이버교육은 계층교육, 전문능력, 매니저핵심역량, 인터넷

  • [경영학 원론] 기업 연구 분석 -삼성전자
  • 론 및 실무지식, 선진 노사환경의 이해 등을 통하여 디지털시대 신노사문화의 실천적 전파자로서의 전문역량을 배양(3) e-business 리더과정 : IT 요소 기술과 경영전략과의 연결성 및 Off-Line 기업 뿐 아니라 On-Line에서도 경쟁우위를 확보하기위한 e-business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e-business 전문가를 양성D. 사이버교육- IT기술과 인터넷을 통한 신개념의 저비용, 고효율의 On-Line 원격교육을 실시- 사이버교육은 계층교육, 전문능력, 매니저핵심역량, 인터넷

  • [조직문화]조직문화연구(조직행동론)
  • 론오우치(William Ouchi)가 미국과 일본 기업들의 특성을 분석하여 제시한 이론으로서 오우치는 일본 기업들의 전형적인 경영특성을 J형이라 하고 미국 기업들이 갖는 기업경영의 특성들을 A형이라 칭하였다. Z형은 J형과 A형을 융합한 이상적인 기업형으로 미국기업들이 Z형 기업경영체제를 갖춤으로써 일본기업들의 도전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오우치는 두 가지 기여를 하였는데, 첫째는 조직 문화를 조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변수

  • [조직이론] 휴렛패커드(HP) 분석
  • HP는 지금도 컴퓨터를 비롯한 주변기기, 전자측정 및 계측장비와 시스템, 네트워크, 전자의료장비 등 약 2만 5000여 종에 달하는 첨단정보통신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1984년에는 한국에도 한국휴렛팩커드를 설립하였고, 프랑스영국이탈리아캐나다싱가포르말레이시아중국인도브라질멕시코 등지에서도 합작생산을 하고 있다. 본사는 캘리포니아주 팰러알토에 있다. 2002년 컴팩을 인수하였다.▲전 세계의 HP R&D센터 II. 본 론1. HP의 가치와 목

  • 실리콘밸리 IT클러스터의 사례분석을 통한 한국형 IT클러스터 조성방안 연구
  • 기업의 개념과 육성의 필요성, 실리콘밸리의 개념과 연혁, 한국 벤처기업들의 전반적인 현황을 고찰, 분석한다. 사례분석과 인터뷰에서는 미국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분석 한 후, 성공한 벤처기업의 특성을 분석하여 그로부터 한국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한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은 연구의 목적,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등을 기술하는 부분이다. 제 2장은 클러스터에 관한 이론과 고찰, 제 3장은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