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즈니스] HP(휴렛패커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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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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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HP(휴렛 패커드)소개
● HP 연혁
● 사업현황
Ⅱ. HP 기업 전략
● HP WAY
● 핵심 역량
●파트너관계관리(PRM)의 활용
Ⅲ. HP 현상황
● 컴팩과의 합병
● 전반적인 PC시장 침체
● HP의 중국 진출
Ⅳ. HP의 나아갈 길
● E∘BUSINESS를 통한 활로 모색
● 기업문화 변화
● HP의 핵심역량 강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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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HP 연혁
휴렛팩커드(Hewlett-Packard, 약칭: HP)는 컴퓨팅, 인터넷/인트라넷 솔루션, 서비스등 여러 첨단정보사업 분야에서 탁월한 제품의 성능과 지원으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초우량 글로벌기업이다.
HP는 1939년 빌 휴렛(Bill Hewlett)과 데이비드 팩커드(David Packard)라는 두 창업자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현재 약 4천5백여개에 달하는 세계 각국 하이테크 관련 산업체들이 밀집해있는 세계 제1호 첨단정보산업체 단지인 미국 실리콘밸리의 그 유명한 시조로서 출발하였다. 세계 벤처기업 제1호이며 반세기가 넘는 기업 역사속에 현재 실리콘밸리 매출액 제1위를 고수하고 있는등의 신화적 성공은 전세계 많은 벤처기업들에게 귀감이 되어왔으며, 두 설립자가 연구개발을 위해 최초로 작업을 시작했던 차고는 정보혁명의 산실로서 ꡒ실리콘밸리의 탄생지(Birth-place of Silicon Valley)ꡓ라는 명칭으로 유적지화되어 (캘리포니아주는 이 곳을 역사적 기념 명소 제 976호로 지정, 보존하고있음), 전세계 미디어의 관심은 물론 각계 각층에 있는 많은 이들의 발길이 순례행렬처럼 이어지고 있다.
●사업현황
전세계 120여 개국에 600개의 사무망을 갖고 있는 HP는 컴퓨터를 비롯한 주변기기, 네트워크 제품 등의 약 25,000여종에 달하는 첨단정보통신 제품군으로 1997년 회계연도에는 총직원 수 121,900명으로 429억불의 총매출액 및 $31억불의 순이익을 달성(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매출액은 113억불)하여 미국내 정보통신업계순위 제2위(실리콘밸리에서는 1위), 미국내 총 기업체 중 매출액 제14위, 순이익 제 24위, 시장가치(Market Value)
제20위 영업순위 제15위를 자랑하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2000년 회계연도에는 총 직원수 88,500명으로488억불을, 1999년 회계연도에는 424억불(애질런트 테크놀로지스 분사후 수치)을 달성했고, 1998년 회계연도에는 총직원 수 124,600명으로 471억불의 총매출액을 달성했다. 또한 HP는 현재 RISC/UNIX 컴퓨터시스템 세계1위, 레이저 및 잉크젯 프린터 세계1위, PC업계 세계2위 등의 위상으로 여러 첨단제품에서 시장점유율 1위를 랭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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