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육학, 교육]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4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심리학 이전의 사상
2) 인간 본성에 대한 현대 심리학적 이해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I. P. Pavlov의 조건반사이론(S-R), E. L. Thorndike의 시행착오설(Trial and Error Theory, B. F. 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2) 정신분석학적 인간관(S. Freud)
(3) 인본주의 심리학적 인간관(J. H. Pestalozzi)
3) 교육심리학의 발달
4)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2. 인간의 기본적 욕구(A. H. Maslow)

3. 인간발달의 이해
1) 발달의 개념
2) 유전-환경의 영향
3) 발달의 원리
4) 발달환경
5) 발달이론(S. Freud의 발달이론, E. H. Erickson의 사회심리 발달이론, 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J.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4. 지능
본문내용
1. 인간의 이해


1) 인간본성에 대한 심리학 이전의 사상

(1) 성선설(性善說) - 순자, 기독교
(2) 성악설(性惡說) - 맹자, Rousseau
(3) 백지설(Tabula rasa) - 감각, 반사, 연상(J. Locke)


2) 인간 본성에 대한 현대 심리학적 이해

(1)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
- Darwin의 진화론 + I. P. Pavlov의 조건반사이론
- 인간은 자연의 모든 환경적 조건에 반응하는 반응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교육학1
  • 교육에서는 어떤 수업의 틀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습 상황이나 교육 환경에 초점이 주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한 이유는 지식이 창출되어져 가는 과정에 초점을 두기 때문이다. .현대 교육환경 속에서의 구성주의 교육학이란.날로 발전해가는 과학 기술과 더불어 교육환경 속에서도 놀랄만한 성과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을 보면, 앞으로의 교육이 어떻게 변화되어 갈지가 기대가 된다. 매년 새로워지는 교육환경에 있어

  •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이 관심 있는 교육현상에 대하여 생각해본 후 이 현상과 관련한 연구주제를 한 가지 설정하여 간단한 연구방법을 설계하시오
  • 교육심리학의 목적기능적 목적교육자 특히 교사들이 교육현장에서 당면하는 문제를 돕고 문제해결을 위한 근거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교육심리학은 학습과정에 중요한 아이디어를 제공해 주기도 하며, 상담, 교육과정 개발, 교육행정 및 기타 교육활동에도 영향을 준다.문적 목적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목적은 교육의 심리학적 현상을 기술 설명, 예측, 통제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의 심리학적 현상을 기술하고 설명하며 변화에 대한 예측을

  • 교육학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1.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1) 교육의 구조◉ 교육이란? >>>인간을 가르치는 일① 기능적 정의(functional definition) : 무엇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려는 견해.(ex.교육이 국가 발전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가?)ⅰ) 로오메(Romer) : 그들 사회의 성원들에게 가치관, 신념, 지식 그리고 상징적인 표현 을 전수해 주는 것ⅱ) 브라멜드(Brameld): 사회적 자아실현을 통해서 사회를 개혁하는 수단ⅲ) 펄슨(Paulsen)과 윌맨(Willmann): 후손에게 정신

  • 교육학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와 기독교적 관점
  • 2차원적 삶만을 위한 것이라면 인격 성숙 및 성장의 결과는 결국 허무요 비극일 수밖에 없다. 생명의 근본 의미와 목적 실현을 위해 내 삶을 창조자의 창조섭리와 창조목적에 부합시키는 것, 이것이 곧 인생의 허무와 비극을 극복하는 길이요 죽음으로부터 생명으로 옮기는 ‘새로운 삶’의 시작인 것이다. 기독교 교육의 심리적 기초는 인간의 지, 정, 의의 발달과 성숙은 물론 인간의 영성과 신앙의 발달과 성숙을 함께 포괄하는 것이어야 한다.

  • [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학 개론 제 8 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의 이해 인간발달의 이해목차들어가며 인간의 이해1. 신경․생리학적 접근2. 정신분석학적 접근3. 행동적 접근4. 인지적 접근5. 인본주의적 접근 인간발달의 이해1. 발달이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정리하며참고문헌들어가며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려는 응용적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심리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