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육학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학의 성립 : 교육학은 타학문의 이론들을 많이 차용하여 교육현장에 적용하면서 성립하였다. 그 중에서도 교수-학습 영역에서는 심리학을 특히 많이 차용하였고, 오늘날 교실에서 적용되고 있는 교수-학습 이론의 대부분은 심리학에서 많이 유래하였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이라는 별도의 영역을 설정하여 교육학을 연구하기도 한다.
학문의 성립 : 어떤 분야가 하나의 학문으로서 ‘학’이라는 이름이 붙여 지기 위해서는 그 영역이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져 관련 지식과 이 론들이 충분히 검증되어진 후 철학->이론->방법 등의 순서로 적립되어 야 한다.
구성주의에 대한 세간의 이목이 집중된 시기와 구성주의자 교사들이 이 제 하나둘씩 쏟아져 나오는 것을 감안했을 때, 구성주의 교육학이라는 명칭은 성급한 감이 있다고 사료된다. 따라서 구성주의자 교육 또는 구 성주의자 교수-학습 이론 정도로 부르는 것이 적절하지 않을까 생각한 다.
가.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육이론
피아제 Jean Piaget (1896-1980)란 누구인가?
스위스 태생의 심리학자. 프로이트가 인간의 감정적 부분의 심리학을 연구한 데 반해, 피아제는 인간의 사고, 지적 활동의 발달 심리학을 연구하여 큰 업적을 남겼다.
피아제는 처음에 곤충 관찰을 좋아하고 생물학, 철학, 과학론, 인식론을 연구했는데, 언젠가 지능 테스트 문제를 작성하는 작업에 관계하다가 인간의 지능발달 연구에 흥미를 갖게 된다. 지능 테스트에 있어 피아제의 독창성은 테스트의 정답으로 평가하는 종래의 방법을 역전시켜, 오답 속에 지능의 본질이 나타난다고 본 점이다.
피아제의 최초의 성과는 자기 아이의 성장과정을 곤충기처럼 자세하게 관찰, 기록한 [지능의 탄생]이다. 이후 약 30년 동안 아이의 관찰을 통해서 여러 가지 흥미로운 발견을 한다. 예컨대 아이는 우선 비 유클리드 적 공간을 파악하고, 그 후에 유클리드 공간-우리가 보통 인식하는 공간-을 파악한다는 점이다. 시공간 인식은 속도의 인식에서 시작하여 시간과 공간을 분리해서 인식하는 발달과정으로 거슬러 올라간다는 점 등을 발견했다. 이러한 개체발생에 의한 발달심리학적 연구는 곧바로 사회인식의 계통발생으로 이어져, 만년의 발생적 인식론의 연구로 발전한다.
발생적 인식론이란 인간의 과학적 인식 성립의 기초를 탐구하는 것인데, 피아제는 여러 분야의 과학자나 철학자와 공동 연구를 했다. 여기에서 피아제는 사고의 영역이나 감각 운동적 활동의 기초에 전체성, 변환성, 자기 제어성을 특징으로 하는 구조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피아제의 구조주의는 수학의 군 개념에 기초를 두고 있는데, 예정 조화적으로 존재하는 체계가 아니라 발달심리학적으로 구성되는 구성주의적 구조주의이다. 따라서 소쉬르의 정태언어학에서 발생한 레비-스트로스의 공시적 구조주의나 역사적 단절을 제창한 푸코의 구조주의와 대립하게 된다. 피아제는 생전에 이러한 구조주의자에게 논전을 걸어 공시적 구조주의자의 과학적 한계를 보여주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연구 및 지도법 구성주의 교육학
  • 구성주의 교육학교재연구 및 지도법목 차1. 구성주의자 교육이론가.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육이론나. Vygotsky의 사회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육이론2. 구성주의자 이론에서 유래한 수업모형3. 기출문제 1. 구성주의자 교육이론(개념)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 교육학들은 구성주의 심리학을 차용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한 것. 1. 구성주의자 교육이론교육학은 타 학문의 이론들을 많이 차용.그 중 교수-학습 영역에서는 심리학을 많이 차

  • 유아교사와 지식 -사고하는 유아교사
  • 교육학적 지식의 발달을 위해 개념적으로 통합된 교수법이 제공되어야 하 고 경험있는 교사들이 협력하여 교육과정 개발, 교수학습방법 고안⑦ 초기부터 현장 경험이 제공되고 이를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기회가 주기 적, 반복적으로 주어져야 함Ⅲ. 구성주의 지식과 유아교사1. 구성주의1) 인식론적 차원의 구성주의* 철학에서 인식론 : 지식이란 무엇인가?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되는가? 진 리의 기준은 무엇인가? 등에 대한 답을 찾아

  • [유아교수법] 구성주의와 지식
  • 교육학적 지식Ⅱ. 교육의 패러다임적 전환1. 우리의 교육체계를 효과적으로 탐구하기 위해 교실을 조사2.변화와 패러다임Ⅲ. 구성주의 철학과 구성주의 심리학1.구성주의 철학가. 객관주의나. 구성주의 2.구성주의 심리학가. 피아제와 비고스키의 구성주의 인식론나. Piaget의 발생론적 인지이론다. Vygotsky의 사회적 발달이론 3. Eisner 의 교육과정가.교육에서 ‘기초교과로의 복귀운동’대두와 문제점나. 개념 형성에서 감각의 역할다. 표상의

  • [아동수학지도]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 구성주의 이론이 아동수학교육에 미친 영향1) 학생 중심적 개별화 구성주의는 지식의 자주적 구성을 기본 원리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교수 학습차원에서 그 지식은 주관 독립적인 의미에서의 객관적 지식이 아니라, 규약과 협정 등의 수단을 통한 공통 주관적인 의미에서 객관성을 가지게 된다. 그리고 객관적 지식에 대해 이러한 입장을 취하고 있는 것이 바로 수학 교육학적 구성주의라는 것도 또한 보았다. 수학교육학적 구성주의에서 취하고자 하는

  • 영유아교수방법론_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을 정리해 보고 두 이론이 보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논하시오
  • 구성주의이론이 대표적이다. 물론, 두 이론은 유사한 점이 거의 없으며 이론이 전개된 시점도 상이하나, 현대사회에서 행동주의이론과 구성주의이론은 교육학적으로 큰 의미를 지니며 실제 교육현장에 현실적으로 활용되는 이론이다. 따라서, 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보육현장에서 이와 같은 행동주의 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을 적용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논하고자 한다. 2. 본론1) 행동주의 이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