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제 1 절> 인간의 이해

1. 신경․생리학적 접근
2. 정신분석학적 접근
3. 행동적 접근
4. 인지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제 2 절> 인간발달의 이해

1. 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정리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며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려는 응용적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을 단순히 심리학적 지식의 응용이라는 관점에서만 그 성격을 규정할 수는 없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현상과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한다는 점에서 그 자체가 독자적인 연구대상을 가지는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오늘날 심리학의 5대 관점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폭넓게 인정을 받고 있는 인간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에릭슨은 성격발달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인간의 이해

심리학의 역사를 보면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뉘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신경․생리학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이 그것이다.

1. 신경․생리학적 접근

우리의 사고, 꿈 및 정신이미지 등이 신경계, 그중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하는 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가정이다. 신경․생리학적 접근법을 취하는 심리학자들은 뇌의 연구, 호르몬 체계, 심리학적인 기능의 유전에 관심을 두고 뇌세포의 활동과 같은 두뇌에서의 사건과 정신과정 간의 연결을 찾아보고자 한다. 신경계, 내분비계, 면역체계, 뇌의 기능 등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인간 행동과 생리적 요인의 관련성을 연구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뇌와 심리적 요인들의 관계를 조사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나 우울 등의 심리 변화가 어떻게 인간의 생물학적인 면에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기도 한다. 실제로 인간의 행동과 인간의 신경․생리학적 과정들은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고 있다.
예로 줄담배를 피우는 행동을 이해하고자, 그가 어떻게 니코틴에 중독되었는가를 연구하게 된다. 그리하여 유전 및 두뇌에서의 전기적화학적 활동, 호르몬의 활동 등 여러 가지 생물학적 요인들이 그의 정신과정 및 담배 피우는 행동에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조사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을 가진 심리학자들은 정서, 정신장애, 기억, 사고 및 기타 심리현상을 연구할 때 생물학적 요소들을 찾아서 연구한다. 병원에서 뇌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는 많은 기법들(예: SCAN, PET, fMRI 등)은 신경․생리학적 접근을 하는 심리학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자료수집 방식이기도 하다.
신경․생리학적 접근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자연과학적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신경과학분야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뇌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이 알려져 있는 부분보다 훨씬 더 많다. 게다가 인간을 대상으로 직접 실험하기는 어렵다는 문제도 있다.
한편 신경․생리학적 접근방식은 주의, 기억, 학습, 정서 등에 관여하는 뇌의 영역과 생
참고문헌
-이순묵(외 공저)(2003),『현대 심리학 이해』 (서울:학지사)
-김운삼(2003),『교육학개론』(서울:창지사)
-이기숙(외 공저)(2002),『유아교육개론』(서울:양서원)
-미상, <피아제>, 2006. 11. 11, http://my.dreamwiz.com/ezfree/th/piage.htm
-김현재(외 공저)(1990),『피아제의 인지 모순 실험에 관한 분석적 고찰(Ⅰ)』(서울:論文集)
-류성림(1999),『수학교육에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에 관한 고찰』(서울:大邱敎育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서울 : 학지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노은호(외 공저)(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 한국적 기독교아동교육 모델 연구
  • 교육 가치관을 지속적으로 전수해 오고 있는데, 역사적으로 민족이 뿔뿔이 흩어진 이후 악조건 속에서도 말씀을 기초로 지혜를 계승하며, 그것을 자신들의 역량으로 바꾸어 냈다. 개인의 잠재력을 존중하고, 호기심을 독려하고, 학생의 자립정신을 독려하는 유대인 교육은 전통적인 가치관을 간직해온 그들의 생명 교육이다. 전통 교육을 계승하여 시대에 맞춰 바꾸어온 그들의 교육은 이스라엘 시대부터 오늘 날 유대인들에게도 이어져 오고 있다.유

  • 생애과정, 젠더 사회화, 연로함, 죽음(문화, 사회, 아동기, 아동발달, 성인기, 노년기) 보고서
  •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주어야한다.※참고문헌예비부모교육 (정옥분, 정순화 공저) 발달심리학 정옥분 저 |학지사 |2004.06.30. 생애발달2(청소년기에서 후기 성인기까지) Laura E. Berk 저 시그마프레스 출판「현대 사회학」 을유문화사, 앤서니 기든스 - 제8장 생애과정 양서원, 남기민 외 8명 공저 – 제2장-3 앤서니 기든스 「현대 사회학」 권 육상 저 「최신 노인복지론」김 종일 최혜지 「쉽게 쓴 노인복지론」

  • 『21세기 실천신학개론』을 읽고, 북 리뷰를 하라
  • 개론』은 옵니버스 형식으로 다양한 교수님들이 집필에 참여하여, 일관성은 좀 떨어지기는 하지만, 실천신학에 대한 총괄적인 내용을 모두 담고 있다는 점에서 실천신학의 입문서로 아주 좋다. 마치 실천신학의 뷔페 음식을 대하는 느낌이다. 책의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한국교회의 가장 시급한 과제는 추락한 한국교회의 위상을 회복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 일에 더 이상 눈을 감고 있을 수만은 없다. 누구를 탓할 문제도 아니다. 오

  • [교육학개론]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제3절 인간발달과 교육제4절 학습자의 개인차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지식이 조직되는 과정의 분석을 통하여 인간의 사고가 발달하는 과정에 대한 이론을 제시.1)인지발달의 과정인간은 환경과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신과 외부세계의 관계에 관한 지식을 습득. (1)인간 발달 기제 : 조직과 적응① 조직 : 조직은 유기체가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 물리적

  • 기독교교육학2 레포트
  • PRESENTATION실천신학개론실천신학개론은희,유진기독교 교육학CONTENTS01 서론02 본론ⓐ 기독교 교육의 서론적 개관ⓑ 기독교 교육의 역사적 기초Ⓒ 기독교 교육의 특징03 결론목차민장배 교수님담당 교수제8장. 기독교 교육학서론01. 서론서론CONTENTS기독교교육은 하나님의 사람으로 모든 선한 일을 하는 것을 온전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즉,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가지고 예수그리스도를 구주로 영접하고 고백하며, 성경에 기초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