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제8장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며
<제 1 절> 인간의 이해
1. 신경․생리학적 접근
2. 정신분석학적 접근
3. 행동적 접근
4. 인지적 접근
5. 인본주의적 접근
<제 2 절> 인간발달의 이해
1. 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정리하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교육심리학은 심리학적 지식을 교육현상에 적용하려는 응용적 심리학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심리학을 단순히 심리학적 지식의 응용이라는 관점에서만 그 성격을 규정할 수는 없다 교육심리학은 교육의 현상과 과정을 심리학적으로 기술하고 설명한다는 점에서 그 자체가 독자적인 연구대상을 가지는 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오늘날 심리학의 5대 관점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폭넓게 인정을 받고 있는 인간발달이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에릭슨은 성격발달이론을 살펴보고자 한다.
<제 1 절> 인간의 이해
심리학의 역사를 보면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뉘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신경․생리학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적 접근, 정신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이 그것이다.
1. 신경․생리학적 접근
우리의 사고, 꿈 및 정신이미지 등이 신경계, 그중에서도 중추적 역할을 하는 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심리학자들의 가정이다. 신경․생리학적 접근법을 취하는 심리학자들은 뇌의 연구, 호르몬 체계, 심리학적인 기능의 유전에 관심을 두고 뇌세포의 활동과 같은 두뇌에서의 사건과 정신과정 간의 연결을 찾아보고자 한다. 신경계, 내분비계, 면역체계, 뇌의 기능 등에 관한 연구를 기반으로 인간 행동과 생리적 요인의 관련성을 연구한다.
연구방법으로는 뇌와 심리적 요인들의 관계를 조사하거나 심한 스트레스나 우울 등의 심리 변화가 어떻게 인간의 생물학적인 면에 영향을 주는지 연구하기도 한다. 실제로 인간의 행동과 인간의 신경․생리학적 과정들은 상호의존적 관계를 맺고 있다.
예로 줄담배를 피우는 행동을 이해하고자, 그가 어떻게 니코틴에 중독되었는가를 연구하게 된다. 그리하여 유전 및 두뇌에서의 전기적화학적 활동, 호르몬의 활동 등 여러 가지 생물학적 요인들이 그의 정신과정 및 담배 피우는 행동에 어떻게 연관되는지를 조사하게 된다. 이러한 관점을 가진 심리학자들은 정서, 정신장애, 기억, 사고 및 기타 심리현상을 연구할 때 생물학적 요소들을 찾아서 연구한다. 병원에서 뇌 사진을 찍을 때 사용하는 많은 기법들(예: SCAN, PET, fMRI 등)은 신경․생리학적 접근을 하는 심리학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자료수집 방식이기도 하다.
신경․생리학적 접근은 인간의 심리와 행동을 연구하는데 있어 자연과학적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하는데 기여하였다. 그러나 20세기 이후 신경과학분야의 눈부신 발전에도 불구하고 뇌의 기능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알려져 있지 않은 부분이 알려져 있는 부분보다 훨씬 더 많다. 게다가 인간을 대상으로 직접 실험하기는 어렵다는 문제도 있다.
한편 신경․생리학적 접근방식은 주의, 기억, 학습, 정서 등에 관여하는 뇌의 영역과 생
- 참고문헌
-
-이순묵(외 공저)(2003),『현대 심리학 이해』 (서울:학지사)
-김운삼(2003),『교육학개론』(서울:창지사)
-이기숙(외 공저)(2002),『유아교육개론』(서울:양서원)
-미상, <피아제>, 2006. 11. 11, http://my.dreamwiz.com/ezfree/th/piage.htm
-김현재(외 공저)(1990),『피아제의 인지 모순 실험에 관한 분석적 고찰(Ⅰ)』(서울:論文集)
-류성림(1999),『수학교육에서 피아제(Piaget)와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역할에 관한 고찰』(서울:大邱敎育大學校 科學敎育硏究所)
-신명희․박명순․권영심․강소연(2005), 『교육심리학의 이해』(서울 : 학지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노은호(외 공저)(2000)『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동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