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심리적 기초] 교육의 개인차 교육의 특성 지적특성 정의적 특성 인간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2.04 / 2016.12.0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본 과제는 여러 학우가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고하셔서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학습자관
2. 개인차 - 유전과 환경
3. 지적 특성과 교육
4. 정의적 특성과 교육
5. 인간 발달
6. 학습
7.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의 심리적 기초

● 교육: 생명체가 생존과 보존을 위해 배우고 습득하는 모든 삶의 활동
● 교육학: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따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는 학문. 교육에 대한 역사적·심리학적·과학적 연구 등이 포함
● 심리학: 인간과 동물의 행동 및 그 행동에 관련된 생리적·심리적·사회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
● 교육심리학: 교육과정이 학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하는 학문. 즉, 학생들이 어떻게 배우는가를 연구하여, 사람들을 교육시키기 위한 보다 나은 방식과 재료를 설계.

1. 학습자관
1) 우수와 열등
- 학습자의 우열(優劣)이 유전적으로 정해져 있다는 관점
- 아무리 노력하여도 목표를 달성할 수 없는 사람이 존재한다는 것
- 누가 우등하고 열등한지에 관심을 가지며, 교사는 정선된 내용을 전형적인 방법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려고 함
- 수업의 성패 여부는 학습자의 타고난 능력에 따라 다르다고 보기 때문에 열등한
사람이 최선의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2) 속진(速進)과 지진(遲進) - 속진아와 지진아로 구분된다는 입장
- 성취의 문제는(성취도) 특정한 과제를 완수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투여한 시간’의 함수라는 것
- 가능한 한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투여한 시간이 많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봄
-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요소: 학습자의 적성, 수업 이해 능력, 수업의 질 등
투여한 시간을 결정하는 요소: 학습 기회와 학습자의 지속력 등
- 주의점: 학습자의 적성이나 이 해 능력 등이 학업 성취를 직접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학습에 필요한 시간을 결정하는 요소에 불과하다는 것
참고문헌

● 교육학개론, 한용진 외 공저, 학지사
●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지음, 교육과학사
● 발달심리학, 송명자 지음, 학지사
● 소비자분석, 남승규 저, 학지사
● 학습과 행동, Paul Chance 지음, 김문수·박소현 옮김, 시그마프레스
● 현대 심리학 이해, 김현택 외 공저, 학지사
● 심리검사의 이해, 최정윤 지음,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의 변천 과정
  • 특성이 성인기에 이를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잘 함축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런 까닭에 성인의 심리적 과정인 인지양식, 가치관의 태도, 기타의 정의적 특성 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이 형성되는 태내기부터 출생 그리고 사망에 이르는 동안의 시간의 흐름에 따른 변화가 어떻게 진행되는가의 과정을 알아둘 필요가 있는 것이다.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육방법을 적용시키기 위해서는 인간발달을 알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자

  • [교육심리]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
  • 지적 특성Ⅲ. 영재의 정의적 특성Ⅳ. 영재의 특성과 심리적 갈등Ⅴ. 발달 단계별 영재의 지적, 정의적 특성영재는 지적인 면에서 매우 우수한 사고 능력과 학습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정서적인 면에서는 높은 자기 효능감, 도전의식, 도덕성, 자기 주도적인 학습 태도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영재학생은 일반학생과 비교했을 때 양과 질적으로 다른 심리적 특성을 보인다. 비록 영재의 특성은 재능 영역과 정도 및 나이, 양육환경에 따라 개인차를 보

  • [교육철학,] 교육심리학파의 여러 이론들
  • 교육심리학이란 교육이 일어나는 대표적 상황인 학교에서 교사는 가르치고 학생은 배우는 교육적 과정인 교수(teaching)와 학습(learning)에 대한 심리적 연구를 일컫는다. ‧ 수업 즉 교수-학습과정에 관한 심리학적 탐구=학습지도과정 ‧ 학습지도과정 ①교육목표의 진술: 학생이 성취해야 할 대상으로서 지적, 정의적, 운동 기능적 영역으로 분류된다. ②학습자의 초기상태진단: 학습자가 이 시간 수업을 받을 만한 준비가 되어 있는가를 알 아 보는 것이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학교의 위치, 교실의 크기, 소음 등과 같은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환경이 학교에 존재하는 압력과 각 학생이 지각(知覺)하는 압력 등으로 개념화되는 심리적 압력이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

  • [경영학] 교육심리학의 정의와 개념 및 특징과 이론분석(A+자료)
  •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정하고 교육내용 및 방법을 모색하는 데 중요하다는 점에서 교육심리학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학교의 위치, 교실의 크기, 소음 등과 같은 학교의 물리적인 환경이 학습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또한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환경이 학교에 존재하는 압력과 각 학생이 지각(知覺)하는 압력 등으로 개념화되는 심리적 압력이며,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