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1.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1) 교육의 구조
교육이란? >>>인간을 가르치는 일
① 기능적 정의(functional definition) : 무엇을 하기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려는 견해.
(ex.교육이 국가 발전을 위해 사용되어야 하는가?)
ⅰ) 로오메(Romer) : 그들 사회의 성원들에게 가치관, 신념, 지식 그리고 상징적인 표현 을 전수해 주는 것
ⅱ) 브라멜드(Brameld): 사회적 자아실현을 통해서 사회를 개혁하는 수단
ⅲ) 펄슨(Paulsen)과 윌맨(Willmann): 후손에게 정신적인 문화를 전달해 주는 수단
② 목적론적 정의(teleological or normative definition) :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과 관련지 어 규정하는 견해(ex.국가와 사회적 차원에서뿐 아니라 개인적 차원에서의 인격 완성이 나 자아실현과 같은 내재적인 가치 또는 영원한 진리 추구를 그 목적으로 함.)
ⅰ) 스프랭거(Spranger) : 단순한 사회 문화적인 전통의 수단뿐 아니라 그 사회의 이상이 되는 영원 불변하는 진리를 탐구하는 것
③조작적 정의(operational definition) : 인간을 만드는 변화과정으로 규정하는 견해 (ex. 인간 그 자체를 교육의 가장 중요한 관심의 대상으로 하여, 인간 행동의 변화과정을 직접 다루려고 함)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에 적합하다고 여겨지는 정의!!
ⅰ) 칸트(Kant) :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작용
ⅱ) 헤르바르트(Herbart) : 도덕적 품성을 도야하는 것
ⅲ) 루소(Rousseau) : 식물은 재배에 의하여 자라고, 사람은 교육에 의하여 사람이 된다
ⅳ) 한기언 : 교육이란 인간발달을 인간이 의도적으로 지도하여 향도하는 과정
ⅴ) 듀이(Dewey) : 생활이요, 과정이고, 성장이요, 경험의 재구성
ⅵ) 정범모 : 인간 행동의 계획적인 변화과정
교육의 기본개념 속에서의 3가지 측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 완전한 수동적 위치자극- 반응  행 동 주 의   중추신경계에 관심인간의 행동변화는 정신적 과정의 이해를 통해서 가능인간을 고등동물로 간주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받되 개인의 주관적 정신세계의 영향도 받는다환경-정신적 작용-행동인 지 주 의19 / 202. 인지적 접근☞신교육심리학 ( 김희수 저)☞ 교육심리학 ( Paul Eggen . Don Kaychak )☞ 조화섭 길라잡이 교육학 ( 조화섭 저)☞ 인터넷 네이버 검색 & 블로그 참고 참 고 문 헌20 / 20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육의 개념은 인간형성작용으로 광의의 의미에서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전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협의의 의미는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평생교육과 전인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므로 교육을 협의의 의미보다도 광의로 해석해야 하며 가정사회학교 등 각 교육의 장의 통합적인 운용이 절실하게 요청된다. 제2장 교육의 기초1. 교육의 변천* 교육의 시초학교 출현이전의 교육은 생활 속에서 이뤄졌으며

  • 교육학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
  • 교육공학의 심리학적 기초오늘의 학습목표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 이론의 특징을 구별할 수 있다. 세 가지 학습 이론이 교수설계에 주는 시사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신의 경험 중에서 각 이론이 적용된 실제 사례들을 제시할 수 있다. 발표할 프레젠테이션의 목록행동주의 인지주의구성주의 제2절 인지주의 학습이론 과 교수설계 1.인지주의 학습의 개념3) 인지주의는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습득하고, 이해하며, 문제 해결의 과정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교육학의 제 영역 중 교육방법의 개선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3)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1) 행동주의 심리학에서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의식적인 경험을 고려하지 않고 자극과 반응의 결합관계에서 인간 행동을 설명하려고 한다.② 인간의 행동 중 관찰과 측정이 가능한 외현적 활동에 초점을 맞춘다.(2) 인지심리학의 기본가정① 인간의 내적 정신과정에 대한 객관적, 과학적 연구에 기초하여 인간행동 을 이해하려고 한다.② 인지란 외부

  • [교육의 심리적 기초] 교육의 개인차 교육의 특성 지적특성 정의적 특성 인간발달
  • 교육학개론『교육의 심리적 기초』과목명 : 담당교수 : 발표일 : 제출자 : 목 차1. 학습자관2. 개인차 - 유전과 환경3. 지적 특성과 교육4. 정의적 특성과 교육5. 인간 발달6. 학습7. 참고자료교육의 심리적 기초교육: 생명체가 생존과 보존을 위해 배우고 습득하는 모든 삶의 활동교육학: 교육의 본질, 목적, 내용, 방법, 제도, 행정 따위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는 학문. 교육에 대한 역사적심리학적과학적 연구 등이 포함심리학: 인간과 동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