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육학,교육사,] 고대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내용 목차-
1. 그리스 시대
BC 12세기 이전 : 에게 문명과 그리스 문명
(1) 에게 문명의 성립
(2) 그리스 인의 형성
(3) 크레타 문명의 멸망에서 시작된 그리스 문명
BC 8세기 ~ BC 4세기 : 아테네와 스파르타
(1) 폴리스의 성립
(2) 민주정치는 아테네에서
(3) 스파르타
BC 500 ~ BC 404년 : 페르시아 전쟁과 펠로폰네스 전쟁
(1) 페르시아 전쟁 - 마라톤 경기
(2) 아테네의 찰라적인 번영과 폴리스의 몰락
BC 330 ~ BC 30년 : 헬레니즘 시대
(1) 그리스의 쇠퇴를 이용한 마케도니아
(2) 알렉산더와 그의 죽음으로 붕괴한 제국
(3) 동서 문화의 거점이 된 알렉산드리아

2. 고대 그리스 시대의 교육
(1) 폴리스 이념
(2) 호머의 교육: 미와 선의 조화

3. 고대 그리스 교육의 특성
(1) 호메로스 시대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아
(2) 유사시대
1) 스파르타 교육
2) 아테네 교육
(3) 세계주의시대
본문내용

 BC 500 ~ BC 404년 : 페르시아 전쟁과 펠로폰네스 전쟁

(1) 페르시아 전쟁 - 마라톤 경기

그리스 민족이 발전의 길을 달리고 있을 때 페르시아의 침입이 있었다. 당시 페르시아 세력은 소아시아 일대 및 지방의 그리스 식민지에 미쳐 그 일대를 차례로 합병해 나갔다. 이 때 아테네도 군대를 보내 그리스 식민지를 도왔기 때문에 페르시아 왕은 그리스 본토를 응징하고자 세 차례에 걸쳐 그리스 원정군을 보냈다. 이 전쟁이 페르시아 전쟁이고 그리스인의 용감한 전투에 의하여 모두 실패했다. 제 1차 원정은 함대의 난파로 실패했고 제 2차 원정군은 아테네 북동 30여Km에 있는 마라톤에 상륙했다. 아테네의 중장보병군은 마라톤의 전투에서 페르시아군을 격파해 폴리스 세계를 지켰다. 그 후 페르시아군이 아테네 직격의 움직임을 보였으나 중장보병군은 서둘러 아테네로 돌아와 위기를 넘겼다. 이것이 점차 한 사람의 전령이 전했다는 애기로 퍼져나가 현재의 마라톤 경기가 생겼다는 것은 유명한 애기이다. 이 승전을 계기로 그리스 민족은 전성기시대로 들어가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1. 오인탁(2001). 파이데이아 - 고대 그리스 교육사상. 학지사.
2. 임재윤(2004). 교육의 역사와 사상. 문음사.
3. 송준식, 사재명(2005).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현사.
4. 소동호 (2004). 그리스 사회와 문화. 교육과학사.
5. 최관경, 팽영일(2003).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교육사 레포트
  • 교육사에 있어서는 고대의 인도와 중국을 동양교육의 발상지로, 그리고 고대 그리스를 서구교육의 발상지로 간주한다. 여기서는 초기 역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사상 및 실천의 변천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란 무엇인가? 한국교육사는 우리들의 유구한 철학적 사유와 교육적 전통, 다시 말하면 한국사상의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독특한 삶의 표현으로 전개되는 것이다. 교육사는 교육사업과 교육학

  • 나는 왜 평생교육을 선택했는가
  • 교육과 전환교육을 통해 성장을 거듭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평생교육에 관심을 둘 ‘여유가 없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평생교육의 개념을 정확히 정의할 수 없지만 공주대학교 안보과학대학원에서 평생교육학을 전공하고 있는 평생교육사로서 평생교육에 ‘모든 이를 위한 학습’(제 22차 유네스코 정기총회 파리‘)이라는 규범적 가치를 부여하고 싶습니다. 또한 나처럼 경력이 단절된 여성이나 노인여성들의 교육을 지원하며 그들에게 일 할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화의 시기마다 새로운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로 공헌하였는데, 르네상스(Renaissance)를 통해 근대문화를 창출한 문인들과 예술인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를 재생함으로써 자유로운 인문적 교양을 추구하려 하였다. 1. 고대그리스의 교육그리스는 국가의 형식을 완전히 갖춘 사회로서 성격이 서로 다른 스파르타와 아테네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1. 원시시대의 교육 2. Greece 교육의 개관3. Sparta의 교육 4. Athene의 교육5. 스파르타와 아테네교육의 비교 6. 교육사상가Ⅰ. 고대의 교육 ♣ 서양교육사 ♣ 1. 원시시대의 교육시시대의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정에 있었고 그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이었으며,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고,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였으며, 생활 그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된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 [교육사상가] 훔볼트의 사상과 교육철학
  • 교육의 이상과 이론을 제시하는 도 야이념은 학교교육이 궁극적으로 수행해야 할 과제를 논의하고 있다. -학교가 학생의 전인적 인격형성을 위해 중점적으로 교육해야 할 분야를 제시하는 것이다.3)인간도야가 미적 교육과 직결되는 점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생각게 한다. -실용적인 가치나 목적에 얽매이지 않은 채 보고 느끼면서 자신의 순수한 내면적인 상태 를 체험할 때 미적이고 도덕적일 수 있다. 4)언어철학은 언어적 존재로서의 인간과 언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