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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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서양교육의 역사적 기초
▣ 목차
Ⅰ .서론
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
2..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개
Ⅱ.본론
1.고대의 교육
1)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
2)로마사회의 문화와 교육
2. 중세의 문화와 교육
1)중세의 기독교교육제도
2)중세의 세속교육
3.근세의 발전과 교육
1)르네상스 운동의 배경과 교육
2)종교개혁기의 배경과 교육
4.17세기 실학주의의 발달과 교육
5.18세기 계몽주의의 교육
6.19세기의 교육
1)신인문주의와 교육
2)국가주의와 교육
3)산업혁명과 교육
4)공교육제도의 성립
7. 20세기 현대의 교육
Ⅲ. 결론
Ⅰ .서론
1.교육학을 연구하는 이유
우리가 과거의 역사를 연구하는 것은 연대기적으로 과거의 교육적 사실을 서술한 것이 아니
다. 교육사는 과거의 교육활동을 과학적으로 면밀하게 탐구하는 활동이다. 과거의 교육활동에
관한 사실을 발견하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여 현재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함인 것이다.
많은 현대인들은 과거에 대한 연구라는 이유로 역사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역사는
자기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된다. 우리는 급변하는 시
대에 살고 있다. 그래서 역사적 선례들은 우리에게 적합하지 않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현대
의 우리들은 과거에 관한 연구보다 미래에 관한 연구를 더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미래
를 예측하는 유일한 방법은 과거를 연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2.서양 교육의 역사적 전개
서양에서의 교육은 고대 그리스, 로마 교육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연원을 살펴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 발달한 교육이 현재 서양 교육에 주는 영향이 크기 때문일 것이다.
서양에서의 교육은 편의상 고대, 중세, 근(현)대의 삼시기 구분법에 의거하여 살펴 볼수 있다. 이러한 시기 구분은 서양사에서는 일반적인데, 이는 서양의 문화사에서 중요한 사건이 된 르네상스 이후의 세계관에 근거한 것이다. 11-12세기 십자군 전쟁 이후 기독교 세계관의 지배를 강하게 받던 서유럽 사회는 이슬람 세계로부터 역수입된 고대 문화에 자극을 받아 인문주의를 발달시키게 되었고, 이러한 고대와의 강한 유대가 그들로 하여금 중세라는 시기 구분을 만들어 내게 한 것이다.
Ⅱ.본론
1.고대의 교육
1) 그리스 시대의 문화와 교육
그리스는 기원전 5세기 중엽을 경계로 고그리스 시대와 신그리스시대로 나뉜다. 고그리스 시대는 호메로스 시대와 유사시대로 나뉘고 후자는 과도시대와 세계주의 시대로 나뉜다. 호메로스는 전설의 시대로 고전시대 전반에 걸쳐 그리스 교육과 문화의 토대가 되었고 로마 제국 시대에 그리스도교 신앙이 널리 펴질 때까지 사실상 인문 교육의 뼈대를 이루었다. 호메로스 시대를 이은 유사시대는 스파르타와 초기 아테네의 교육을 포함한다. 신그리스 시대의 과도시대(제1기)는 종교 및 도덕사의 과도기였다. 이 시기에는 소피스트 등 위대한 사상가들이 배출되었고, 제2기는 세계주의 시대로 이 시대는 마케도니아의 승리도부터 그리스 문화가 로마 생활에 융합되는 시대까지를 걸치게 된다. 세계주의 시대에 그리스는 국가로서의 자립은 상실하였지만 그 문화는 전파되고 세계화 되었다.
고대 그리스는 여러 가지 면에서 서구문명의 산실이었다. 어떠한 기준에서 보더라도 그 업적은 놀라운 것이며 예술 및 과학에서 남긴 유산은 막대하다. 그리스인들의 자유주의 정신과 개인주의 사상은 고대사회 체제 아래서도 민주정치를 크게 발전시켰고 합리주의 정신은 자연철학은 낳았으며 인간중심 사상은 학문과 예술에서 훌륭하게 표현되었다. 그리스의 교육은 크게 아테네와 스파르타
교육으로 나눠 큰 대조를 이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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