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주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4 / 2016.02.04
  • 2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분석주의 >
교육철학 및 교육사
분석주의의 배경*특징
논리 실증주의
일상 언어 분석철학
논리적 실증주의의 문제점과 일상언어
철학의 지위회복
분석철학의 교육학에의 적용
교사들의 사용언어 중요성
의의성*한계점
분석철학 기초한 교육철학자
분석주의의 배경(1)
고대 그리스 ‘실체’의 개념이 근세로 접어들면서 무너지기 시작하고 근세 수학과 과학의 발전이 현상을 해명 가능 함 실증
논리실증주의, 수리, 기호 논리학의 놀라운 발전에 기원
분석주의의 배경(2)
이성을 신뢰하고 논리를 중심으로 하여 생각하는 점에서 서구정신의 전통을 이음
전통적 형이상학이 불명료한 언어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사고에 많은 혼란을 가져왔다고 봄
어떤 사고에 대한 ‘내용’보다는 사고가 전개되고 표현되는 ‘방식’에 중점
분석철학의 특징
20세기 철학 대표하는 철학사조 현상학, 실존주의 그리고 분석철학
철학적 탐구의 성격을 언어에 대한 논리적 분석으로 파악
언어의 명료화 작업
참고문헌
김귀성 노상우(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박이문(1979).
현상학과 분석철학. 일조각
안인희 역(1987).
현대교육사상. 서광사
정위변 역(1994).
분석철학입문. 학문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귀성 노상우(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박이문(1979).
현상학과 분석철학. 일조각
안인희 역(1987).
현대교육사상. 서광사
정위변 역(1994).
분석철학입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사상]교육철학(교육사상)의의,기본이론, 분석,공산주의,재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미래 교육철학(교육사상)
  • 교육4. 실용주의(Pragmatism)5. 실존주의1) 현상학2) 철학대상3) 해결4) Bollnow 교육사상5) 기타교육이론Ⅳ.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비판이론Ⅴ. 교육철학(교육사상)의 현상학이론1. 기본특징2. 특징3. 변천(이론적 접근)1) 사회학2) 교육행정3) 교육과정4) 교육공학5) 교육심리Ⅵ.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1. 분석철학이란2. 교육원리3. 의의4. 한계Ⅶ. 공산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Ⅷ. 재건주의의 교육철학(교육사상)1. 배경 2. 교육 원리3. 단점 및

  • 교육철학(교육사상)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 교육철학(교육사상)의 대표적 학자,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인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실용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현대의 교육철학(교육사상)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성격Ⅲ.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능1. 분석적 기능(언어와 논리)2. 평가적 기능(교육적 합리성 여부의 평가)3. 사변적 기능(새로운 제언과 아이디어 창출)4. 종합적 기능(=통합적 기능, 전체

  • 교육철학 총정리
  • 교육의 유형1) 형식적, 무형식, 비형식적 교육2) 자유교육3) 전인교육4) 인성교육6. 전통적 교육철학1) 관념론(Idealism)과 교육2) 실재론(Realism)과 교육3) 자연주의 교육철학4) 실용주의7. 20세기 미국의 교육철학1) 듀이(John Dewey, 1859 ∼ 1952)의 교육철학2) 진보주의(Progressivism)3) 본질주의(Essentialism)4) 항존주의(Perennialism)5) 재건주의(Reconstructionism)8. 현대의 교육철학1) 실증주의2) 분석적 교육철학3) 현상학(Phenomenology)4) 해석학(Hermeneutics)5) 실존주의(

  •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20세기 전후기의 교육철학)
  • 주의2. 분석철학3. 포스트모더니즘* 참고문헌*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현대의 교육철학은 20세기를 기준으로 전 ․ 후기로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으며,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은 진보주의와 본질주의, 항존주의와 재건주의로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고,20세기 후기의 교육철학은 실존주의와 분석철학, 포스트모더니즘으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1) 20세기 전기의 교육철학(1) 진보주의진보주의는 전통적인 교육에 반기를 들고 등장한 교육사조로 20

  • [교육철학] 재건주의 교육
  • 주의는 재건주의로 약칭되며 다음과 같이 정의 될 수 있다. 현대에 요구되는 신념의 선포를 주요목적으로 하는 교육철학으로서, 교육은 이 세계를 재건하는 도구가 되어야 하며, 이 교육이라는 과정을 통해서 이상사회를 건설하려 하며, 특히 생물, 사회학적 과학과 실천에서 얻는 인간 및 사회에 관한 지식을 존중한다.Ⅱ. 재건주의의 배경1. 배경①역사적 배경재건주의는 브라멜드가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교육사상을 절충하여 제시하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