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사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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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육사
*한국교육사
*상고시대의 교육
*삼국시대의 교육
*고려시대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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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교육사(敎育史 history of education)
교육의 발생·사상·학설·제도·사실 등에 관한 발달 과정의 역사, 또는 그것을 연구하는 학문. 교육의 사상과 실천은 시대적 변천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그것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는 것은 교육자체를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 과제이다. 일반적으로 교육사에 있어서는 고대의 인도와 중국을 동양교육의 발상지로, 그리고 고대 그리스를 서구교육의 발상지로 간주한다. 여기서는 초기 역사시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교육사상 및 실천의 변천과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한국교육사
한국교육사란 무엇인가? 한국교육사는 우리들의 유구한 철학적 사유와 교육적 전통, 다시 말하면 한국사상의 변천과정에서 나타난 독특한 삶의 표현으로 전개되는 것이다. 교육사는 교육사업과 교육학설의 진보ㆍ발전한 상태와 이유를 찾는데 필요한 것이며, 또한 전대가 후대에, 또는 한 나라가 다른 나라에 주는 효과의 영향을 아는데 필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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