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서양교육사, 동양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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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ㆍ서양교육사를 공부하시는 분들과 교육철학 및 교육사를 수강하시는 사범대생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선생님 나의 선생님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3) 아리스토텔레스 : 실재론 제시 - 이념 ≠ 실체
2. 고대 로마의 교육
가. 시대의 구분
나. 재정시대의 교육구분
다. 로마의 사상가
3. 중세교육
가. 중세 전기(5∼11C) : 기독교 사상이 교육내용 지배
1) 기독교 교육
2) 수도원 교육
3) 스콜라철학(지적도야로서의 교육)
나. 중세 후기(11C이후∼문예부흥기전) : 세속교육
1) 카알대제 교육
2) 기사도교육 :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
3) 대학교육
4) 시민교육
5) 도제교육 : 중세후반 상공인들의 조합에서 직업기술 습득
4. 인문주의의 교육
가. Renaissance(문예부흥)
나. 종류
다. 사상가
1) Vittorino
2) Erasmus
5. 종교개혁의 교육
가. 구교와 신교의 교육비교
나. 신교의 교육활동

□ 동양 교육사
1. 맹자의 교육사상
가. 인간관
나. 교육의 기능
다. 교육의 목적
라. 교육방법 - 양심(養心)
마. 맹자의 교육원리
2. 공자의 교육사상
가. 공자의 인간관
나. 교육적 인간상
다. 교육의 방향과 교육내용
라. 교육방법
마. 교육의 기본방침
3. 순자의 교육사상
가. 순자의 성론 : 성악설
4. 퇴계이황의 교육사상
가. 기본입장
1) 이기이원론(理氣二元論)
2) 주리론
나. 교육관
1) 교육의 목적
2) 학(學)의 의미
다. 교육방법론
라. 교사관
마. 저서 : 성학십도(聖學十道), 「자성록」, 「태극도설」, 「퇴게집」
5. 율곡이이의 교육사상
가. 기본입장
나. 교육의 목적 : 이기일원적 이원관, 이와 기의 조화론, 인성론, 주기론의 입장
다. 교육의 방법
1) 입지(立志)
2) 성(誠)
3) 치인(治人)의 중시
라. 교육의 원리 : 성실성의 원리, 지행합일의 원리, 내적 동기의 원리, 강화의 원리
마. 교육내용
바. 저서 : 학교모범(1582), 격몽요결(1577), 성학집요(1575)
6.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
가. 인설
1) 효재(인의 기본) : 호도와 우애 + 자애
2) 인일강령설
나. 성기호설 ≓ 성선설 → 인간의 본성이 선을 좋아하고 악을 미워하는 기호이다.
다. 오학론을 비판 : 성리학, 훈고학, 문장학, 과거학, 술수학
라. 「아학편 이천자문」

□ 소 감
본문내용
□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 교육
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
나. 그리스의 사상가
1) 소피스트
가) 다원화된 시각, 실용적 지식, 상대적 진리 제시(변화)
나) 수사학 발달 → 진보주의 철학관과 연결
2) 소크라테스 : 지행합일설
가) 산파술 - 문답을 통한 학습, 발견학습(탐구학습)
나) 플라톤 : 관념론 제시, Academy 설립
다) 스파르타의 국가주의 도입
3) 아리스토텔레스 : 실재론 제시 - 이념 ≠ 실체
가) 자유교육 - 뤼케이온(소요학원)
나) 실재론→토미즘→스콜라 철학→항존주의
2. 고대 로마의 교육
가. 시대의 구분
왕정시대 -> 공화정 시대 -> 제정 시대
(가정 교육 중심) (학교교육)
나. 제정시대의 교육기관
1) Ludus(문자학교) : 초등교육 기관
2) 문법 학교 : 중등교육 기관
3) 수사, 법률, 철학 학교
다. 로마의 사상가
1) 카토 - 국수주의, 용감한 로마인 육성
2) 키케로 - 저서 : 웅변론(키케로 주의), 교양있는 웅변가 육성
3) 퀸틸리아누스 - 저서 : 웅변교수론(세계 최초의 교육학 관련 저서),
세계 최초의 공립학교 교사
참고문헌
김병하, 교육의 역사 철학적 기초, 대구대학교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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