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1. 고대그리스의 교육
1) 그리스의 교육사상가
2) 로마의 교육
3) 로마의 교육사상
2. 중세의 교육
3. 문예부흥기와 종교개혁기의 교육
1) 인문주의 교육사상가
2) 종교개혁과 교육
3) 개신교 교육의 발달

4. 구교의 교육
1) 인문적 실학주의
2) 사회적 실학주의
3) 감각적 실학주의
4) 실학주의 교육사조의 특색

5. 절대주의와 계몽주의
1) 로크의 교육사상
2) 자연주의 교육사상
3) 루소의 교육사상
4) 보통교육제도의 성립
5) 국가교육체제의 발달
6) 보통의무교육제도의 발달
7) 신인문주의 교육
8) 칸트의 교육사상
9)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10) 국가주의와 교육
11) 헤르바르트의 교육학
12) 프뢰벨의 교육사상


참고자료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 연구의 의미 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의 선택과 결정에 도움을 제공받기 위해서이다. ③ 교육의 본질을 볼 수 있는 식견과 판단력을 기르기 위해서이다.
교육의 어원을 살펴보면, 동양의 어원 : 교육① 교는 訓, 導, 修의 뜻으로, 손에 매를 들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 헤브라이즘은 "예수"의 탄생 이후 서양문화에 본격적으로 출현하였고, 헬레니즘은 기원전 6∼4세기에 그리스에서 발생하여 서양문화의 기원을 이루었다. 철학, 과학, 예술, 정치 등 문화의 제영역은 고대 그리스에 기원을 두고 있다. 그리스의 학문과 예술은 서양 역사에서 중대한 변화의 시기마다 새로운 길을 안내하는 길잡이로 공헌하였는데, 르네상스(Renaissance)를 통해 근대문화를 창출한 문인들과 예술인들은 고대 그리스와 로마문화를 재생함으로써 자유로운 인문적 교양을 추구하려 하였다.
참고문헌
1. 곽노의․홍순정(2000). 유아교육사상. 서울: 문음사.
2. 김재만(2009), 교육철학·사상, 형설출판사.
3. 권영기(2000). “루소 교육이론의 사회학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4. 정재철, 손인수(2005), 교육사, 교육출판사.
5. 이상현(2000).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세종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발제강연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의 위기 : 진단과 처방 -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교육제도 및 사회적 측면에서의 한국교육 위기 : 진단과 처방-초중등교육을 중심으로곽 영 우(전북대학교 교수)I. 들어가는 말국가 일반회계 예산의 거의 1/4이 투입되고 있는 정부의 대사업체, 공교육제도가 백년하청인가 제대로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지 못하고 실패의 늪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있다. 학교가 그 기능을

  • [교육철학] 루소의교육철학과 교육사상
  • 사상가이며, 상상과 감정이 풍부한 시인(詩人)의 양면을 잘 표현한 대표적인 작품이다. 루소는《에밀》에서 실제적으로 그의 학생 에밀에 대한 성장을 유아기에서 청년기까지를 5단계로 나누어 순차적으로 보여주며, 그 시기에 맞는 교육방법을 택하는 법에 대해 논(論)하고 있다. 그는 이 책에서 자신이 논하고자하는 교육관 및 교육 목적과 방법에 대해 말하고 있다. 이에 루소의 사상과《에밀》을 기준으로 한 루소의 교육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

  • 그리스 시대의 교육과 사상가들
  • 교육과 아테네 교육에 대한 생각2절 그리스의 교육사상가1. 소피스트 (481~411 B.C.)- 소피스트에 대한 견해2. 소크라테스 (469~399 B.C)- 소크라테스에 대한 견해3. 플라톤 (428~347 B.C)4. 아리스토텔레스(384~322 B.C)◈ 그리스 사상가들에 대한 고찰1) 소피스트와 소크라테스의 공통점과 차이점2) 소크라테스의 “악법도 법이다”에 대한 생각3) 플라톤4) 아리스토텔레스◈ 레포트를 마치며.◈ 그리스시대의 교육이란???그리스 시대는 보통 B.C. 1200~800년간

  • 교육 성취와 가정환경 -한국의 교육열, 사교육과 공교육
  • 교육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3. 가정환경의 중요성4. 가정환경과 학업 성취5. 교육성취와 가정환경에 관련 있는 인물들② 한국의 교육열1. 교육열의 개념2. 교육열의 역사적 전개 양상3. 교육열의 형성 배경③ 사교육과 공교육Ⅰ.서론 1.문제제기 2.용어의 정의 Ⅱ.이론적 고찰 1.공교육 제도의 성립과정 2.공교육의 이념과 기능 3.공교육의 위기4.공교육 위기의 원인 Ⅲ.한국 공교육과 사교육 현황 및 문제점 1.공교육 현황2.사교육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
  •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Ⅰ. 서 론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가 쓴 에밀은 플라톤의 대화편 국가와 함께 서양의 교육 고전으로 꼭 읽어야 할 교육론적 소설이다. 내가 이 책을 읽은 이유는 교육적 고전이 나에게 필독서이기도 하고, 장차 교육계에 몸담게 될 나에게 있어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가에 대한 확실한 지향점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책이라 생각하고 나름대로 정독하여 열심히 읽었다. 철학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