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 심층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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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광고매체로서의 인터넷

Ⅲ. 인터넷 마케팅이란

Ⅳ.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의 유형
1. 광고/커뮤니케이션에의 활용
1) 인터넷 광고의 고전 배너광고
2) 고객을 찾아가는 Mail & Push형
3) 인센티브 제공으로 사람모으기
2. 소매/상거래에의 활용
1) 인터넷 소매의 유형
2) 인터넷 소매에서의 Check Point
3) 아마존의 사례분석
3. 고객지원/서비스에의 활용
1) 고객지원/서비스에 활용시의 잇점
2) Dell Computer

Ⅴ. 인터넷 비즈니스의 특징
1. 인터넷과 일반 미디어의 차이점
1) 광고의 양
2) 광고 방식의 차이
3) 의사전달 방법의 차이
2. 가상공간에 의한 가상기업으로서의 가능성

Ⅵ. 소비자와 기업에 제공되는 편익
1.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편익
2. 기업에게 제공되는 편익
1) 유통적 편익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측면의 편익
3) 운영적 편익

Ⅶ.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위한 웹사이트 구축 단계
1. 1단계 프로젝트 구성
2. 2단계 목표설정
3. 3단계 사업전략 계획서 작성
4. 4단계 네트워크 구축
5. 5단계 등록
6. 6단계 내용설정
7. 7단계 웹사이트 설계 및 제작
8. 8단계 관련법규 점검
9. 9단계 최종점검
10. 10단계 웹사이트 홍보
11. 11단계 유지 및 갱신

Ⅷ. 인터넷 마케팅 전략
1. 검색엔진에 등록하기
2. 배너광고
3. 배너광고 교환
4. 오프라인 광고
5. 뉴스그룹에 알리는 방법
6. 언론을 이용한 홍보
7. 이벤트 개최
본문내용
인터넷 마케팅이란 인터넷을 이용하여 마케팅의 목적을 실현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곧 인터넷 마케팅은 전통적인 마케팅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확장하기 위하여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이용하는 과정으로 기존의 마케팅과는 큰 차이는 없지만 컨텐츠개발과 솔루션 등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기 위하여 기술적인 지원(IT분야)이 필요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인터넷 마케팅은 온라인 네트워크, 컴퓨터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feedback이 이루어지는 미디어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보다 포괄적인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러나 인터넷 마케팅이 사이버 마케팅보다 더 자주 쓰여지고 중요시되는 것은 인터넷 사용자층이 확대와 세계를 무대로 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상업화가 허용되고 있는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 www)이 등장하면서 인터넷은 음성, 화면, 동영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멀티미디어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거대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게 되었다. 그 결과 인터넷은 마케팅의 새로운 방법으로까지 성장하게 되었고 인터넷 마케팅의 핵심이 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인터넷 마케팅이란 개인이나 조직이 인터넷을 이용하여 연결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기업들은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이를 통하여 기업홍보 및 제품광고를 할 수 있고,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가상쇼핑몰을 개설하여 직접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할 수도 있다. 즉, 인터넷상에서의 기업활동 그 자체가 인터넷마케팅이 되는 것이다. 마케팅의 흐름의 살펴보면, 메스 마케팅에서 표적 마케팅을 거쳐 이제는 일대일 마케팅으로 바뀌고 있다. 그 이유는 컴퓨터 보급으로 데이터베이스구축으로 개인관리가 가능할 수 있다는 점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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