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산업과 패션] 패션 명품 홈페이지에 대한 문제점 지적 및 해결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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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본 연구의 사회적 배경
1-2 본 연구의 필요성
1-3 연구의 방법 및 목적
2. 홈페이지에서의 브랜드 관리
2-1 명품 브랜드 인지도 확장
2-2 브랜드 개성을 나타내는 웹사이트 컬러
3. 온라인을 통한 새로운 판매전략 수립의 필요
3-1. 온라인 시장의 효율성 고찰
3-2 제도적 환경의 변화
3-3 명품 브랜드의 온라인 홍보 현황 진단
4. 제안
4-1. 사이트 개조의 방안
4-2 명품 패션 커뮤니티의 필요성
5. 결론 및 제언
5-1 본 연구의 시사점
본문내용
1. 서론
1-1. 본 연구의 사회적 배경
인터넷 서비스 망이 발달하기 전, 기존 패션 제품을 유통할 수 있는 통로는 백화점, 할인점, 아울렛 등으로 한정되어 있었고 그에 따른 홍보 또한 오프라인 매장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즉 상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일반 잡지 책이나 브로슈어, 혹은 TV광고에 의존해야 했는데 이러한 홍보는 실시간 얻을 수 없기 때문에 막상 소비자들이 패션 제품을 구매할 때는 인지되어 있던 기억에 의존하여 구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고로 마케팅에 있어서도 ‘노출 빈도’가 가장 중시되었으며, 이는 한 제품이 얼마나 많이 소비자에게 노출되는 지의 여부가 소비자 구매 행동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말한다. 보통 제품 정보는 비교적 개방적인 홍보를 한 반면 명품 제품의 경우는 브랜드 자산 관리를 철저하게 하기 위해 제한적 경로를 이용한다. 그 이유는 우선 고가의 제품인 경우 시장은 한정적이므로 홍보를 대중에게 확대하더라도 매출량 신장 등의 가시적인 성과가 없기 때문이고, 목표 고객은 일반 고객과 차별된 구매를 원하므로 그들을 만족시켜 주기 위해 개별적인 공간을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명품의 목표 고객은 구매력(Purchasing power)이 있는 부유층을 대상으로 하고 이들 최상위 그룹은 폐쇄적 공간에서 쇼핑하기 원한다. 그래서 명품마케팅에 있어서 잡지 광고 등 대중매체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VIP 고객을 대상으로 한 심층적 1:1 관리 등 개별적 마케팅 관리에 중점을 두고 이루어졌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김상대(2003) 스포츠 용품의 브랜드 이미지와 기업인지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한국스포츠리서치,473-490
권준희, 패션 온라인 커뮤니티 특성이 커뮤니티 몰입과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신민욱, 의류 브랜드의 성공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수정, 브랜드 개성을 나타내는 웹사이트 칼라에 관한 연구-global top brand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상현, 시각 예술과 디자인의 심리학-아름다움과 감성에 관하여, 민음사

<참고 사이트>
한국 경제 신문 http://www.hankyung.com
DKNY 홈페이지 http://www.dkny.com
구찌 홈페이지 http://www.gucci.com
까르띠에 홈페이지 http://www.cartier.com
돌체앤가바나 홈페이지 http://eng.dolcegabbana.it/main.asp
루이뷔통 홈페이지http://www.louisvuitton.com/
버버리 홈페이지 http://www.burberry.com/
불가리 홈페이지 http://www.bulgari.com/
비비안웨스트우드 홈페이지 http://www.viviennewestwood.com/
샤넬 홈페이지 http://www.chanel.co.kr/
아르마니 익스체인지 홈페이지 http://www.armaniexchange.com/
엠포리오 아르마니 홈페이지 http://www.emporioarmani.com/
에트로 홈페이지 http://www.etromilano.co.kr/
조르지오 아르마니 홈페이지 http://www.giorgioarmani.com/
지방시 홈페이지 http://www.givenchy.com/
베르사체 홈페이지 http://www.versace.com/
셀린느 홈페이지 http://www.celine.com/
장폴고띠에르 홈페이지 http://www.jeanpaul-gaulti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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