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론] 개인주의와 사회변동 -기업 판매전략의 변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 론
■ 본 론
●개 인 주 의
●개인화에 따른 사회변동의 모습
●기업 판매전략의 변화
●판매전략 변화의 영향
■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사회를 지배해 왔던 가치는 공동체․집단이다. 이것은 지역연고, 학벌 등의 형태로 아직 남아있지만, 그 안의 내용은 바뀌고 있다. 농경문화에서 비롯되었던 두레․향약 등의 공동체 정신은 점차 약해지고 대신에 도시의 개인 중시 문화가 퍼지고 있다. 집안에는 가족이 함께 쓰는 유선전화가 있는데도 자신의 휴대전화로 자기 방에서 통화를 하고, 인터넷에서는 한 집단의 공동 커뮤니티보다 개인 미니홈피가 더 잘 꾸며지고 관리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개인주의 경향에 관심을 가졌다. 개인주의에 대한 가치판단은 배제하겠다. 개인주의로 인해 한국사회는 변화하였고, 변화하고 있다. 여러 분야에서 변동이 있었지만 우리 조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기업의 판매전략 변화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한국사회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이기 때문에 기업에서의 변화가 다른 분야에서보다 더욱 선명하고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개인주의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생각하는 가치의 문제이기에 관념론적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 우리는 사회에서 개인주의적인 요소가 높아져 기업이 그에 맞게 판매전략을 수정했다는 가설을 세우고 있다. 또한 이 주제를 변증법적 모형을 통해 살펴 볼 것이다. 개인주의는 기업의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쳐 변화를 가져오고, 그 변화는 다시 소비자들의 생활, 사회적 변동을 가져 올 것이다. 기존 자본주의사회는 대형화, 집단화에 기반해 있었다. 포디즘으로 대표되는 사회에서 생긴 개인-집단, 다양성-획일성 간의 모순의 해결은 개인화라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부족한 지혜와 힘을 모아 개인주의를 통한 사회 변동을 고찰해 보려 한다.
참고문헌
최순화, 2002, 소비시장의 양면성과 기업의 대응,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이상민, 2000, 인터넷 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한상필, 한국과 미국 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차이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최혁수, 2002, 사용의 개인화를 위한 디자인 시스템, 한국과학 기술원, 석논
서재훈, 2004, 디지털 제품의 사용자 리디자인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석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귀족마케팅의 사례 분석 - 패션업체를 위한 전략 제언
  • 론 귀족 마케팅을 채택하고 있는 이들은 사회적 이목을 우려해서인지 대대적인 선전은 피하고 있다. 종전의 명품들은 연예인에게 옷을 입히는 ‘스타 마케팅’이나 대규모 판촉전을 벌이는 방법으로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러나 과소비 조장, 위화감 조성 등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제기되자 1대1 마케팅으로 전략을 대폭 수정했다. 오히려 판매를 억제하는‘디마케팅’전략을 활용해 명품으로써의 이미지 굳히기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글로벌마케팅] 펩시의 SWOT분석, 전략
  • 기업외부환경에 따른 기회와 위기 P.62. 펩시의 SWOT전략(1) WT 전략 P.10(2) SO 전략 P.11(3) ST 전략 P.123. 펩시의 STP(1) 시장세분화 P.12(2) 타겟설정 P.13(3) 포지셔닝 P.134. 펩시의 4P(1) 제품 전략 P.14(2) 가격 전략 P.15(3) 유통 전략 P.16(4) 촉진 전략 P.16결 론1. 왜 코카콜라가 성공할수있었나 P.172. 개선점은 P.20- 출처 및 참고 문헌 P.22서 론1. PEPSI 및 인도시장 연구목적현재 전세계 콜라시장은 펩시콜라와 코카콜라의 양대기업을 중심으로 움직이고 있으며

  • 기업경영분석(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정의, 분류, 기업경영분석(경영분석, 재무분석)의 목적, 주성분, 기업경영분석(경영분석, 재무분석)의 준비자료, 유의사항, 기업경영분석(경영분석, 재무분석)의 효과, 방법
  • 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경영을 둘러싼 환경이 어려워지고, 그 변화가 빨라지고 있기 때문에,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중대되어 가고 있다. marketing cycle과 경영계획의 관계에서도,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파악될 것이다.그러나 현실에서는 기업의 규모가 작게 됨에 따라 경영계획의 중요성이 잘 인식되어 있지 않고, 막다른 곳을 향해가는 경영에 빠져있는 기업을 많이 볼 수 있다. 그러나 소규모경영의 점포 등에서는 판매계획이 경영계획의 중심이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판매 이후에도 서비스성과의 측정이 곤란한 경우가 많아 재협상의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따라서 서비스산업 비중의 증가는 보다 고급의 협상능력을 요구하게 된다.⑤범세계 시장화의 진전이다.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라는 국지적인 경쟁으로부터 글로벌 경쟁으로 변화됨으로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 제휴 등 관계적 계약이 필수적인데 이는 외국기업과 이루어진다. 서로 다른 문화적 배경을 바탕으로 협상목표, 절차, 동기 등 규범과 관

  • FedEx 기업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FedEx 회사 소개 FedEx 연혁 FedEx 조직구조
  • 중심지가 될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서 앞으로 우리나라 택배 기업의 나아갈 방향도 제시 할 수 있을 것 같아 FedEx라는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또한,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 즉, 소비의 다양화, 다품종 소량 생산체계로의 전환 및 소비자 주도형 사회로의 전환되는 과정에서의 기존의 다량운송 중심의 운송체계로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함에 따라 소량 多빈도 배송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통신판매, TV홈쇼핑,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