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변동론] 개인주의와 사회변동 -기업 판매전략의 변화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3.24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 론
■ 본 론
●개 인 주 의
●개인화에 따른 사회변동의 모습
●기업 판매전략의 변화
●판매전략 변화의 영향
■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국사회를 지배해 왔던 가치는 공동체․집단이다. 이것은 지역연고, 학벌 등의 형태로 아직 남아있지만, 그 안의 내용은 바뀌고 있다. 농경문화에서 비롯되었던 두레․향약 등의 공동체 정신은 점차 약해지고 대신에 도시의 개인 중시 문화가 퍼지고 있다. 집안에는 가족이 함께 쓰는 유선전화가 있는데도 자신의 휴대전화로 자기 방에서 통화를 하고, 인터넷에서는 한 집단의 공동 커뮤니티보다 개인 미니홈피가 더 잘 꾸며지고 관리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개인주의 경향에 관심을 가졌다. 개인주의에 대한 가치판단은 배제하겠다. 개인주의로 인해 한국사회는 변화하였고, 변화하고 있다. 여러 분야에서 변동이 있었지만 우리 조는 마케팅을 중심으로 한 기업의 판매전략 변화에 대해 살펴보려 한다. 한국사회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이기 때문에 기업에서의 변화가 다른 분야에서보다 더욱 선명하고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개인주의는 기본적으로 사람이 생각하는 가치의 문제이기에 관념론적 시각에서 바라봐야 한다. 우리는 사회에서 개인주의적인 요소가 높아져 기업이 그에 맞게 판매전략을 수정했다는 가설을 세우고 있다. 또한 이 주제를 변증법적 모형을 통해 살펴 볼 것이다. 개인주의는 기업의 경영전략에 영향을 미쳐 변화를 가져오고, 그 변화는 다시 소비자들의 생활, 사회적 변동을 가져 올 것이다. 기존 자본주의사회는 대형화, 집단화에 기반해 있었다. 포디즘으로 대표되는 사회에서 생긴 개인-집단, 다양성-획일성 간의 모순의 해결은 개인화라는 결과를 낳게 되었다. 부족한 지혜와 힘을 모아 개인주의를 통한 사회 변동을 고찰해 보려 한다.
- 참고문헌
-
최순화, 2002, 소비시장의 양면성과 기업의 대응,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이상민, 2000, 인터넷 시대의 고객관계관리(CRM), CEO Information, 삼성경제연구소
한상필, 한국과 미국 광고에 나타난 문화적 차이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방송광고공사
최혁수, 2002, 사용의 개인화를 위한 디자인 시스템, 한국과학 기술원, 석논
서재훈, 2004, 디지털 제품의 사용자 리디자인에 관한 연구, 서울 대학교, 석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과학적 심리학이 시작된 배경에 대해 기술하시오
- 기업경영환경 중에서 자연환경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일탈] 일탈과 사회
-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과 타 전문직의 자기결정권과 비교하여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토론하시오
- 현대인과 패션 - 패션디자인의 원리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