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화장품 유통경로별 소비자 특성 및 구매특성에 관한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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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이론적 배경
논의과정
가설의 구체화과정
가설

본문내용
개 요

화장품 유통경로별 소비자 특성 및 구매특성에 관한 조사 - ON LINE -
아름다워지고 싶은 욕구는 동서양, 고금을 망라해 모든 여성의 소망이자 바람이다. 이런 욕구를 충족시켜 주는 것이 바로 화장품. 과거에는 화장품이 의복에 종속적인 산업으로 그다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지만, 오늘날에 와서는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점점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산업은 1916년을 시작으로 21세기를 맞는 오늘날에 와서는 그 규모가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마케팅 도구의 등장은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확산을 가져왔으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화장품 시장 또한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이번 레포트는 온라인을 통해 이루이지는 화장품 구매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소비자들의 구매성향을 분석하여 주어진 주제를 보다 구체화하는 과정을 통해 보다 심층적이고 세부적인 조사목적을 수립, 실질적인 조사를 위한 다양한 가설수립까지의 과정을 기술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론적 배경
□ 화장품의 구매
화장품 구매는 직접 사용한 경험에 의해 이루어지는 구매관습이 있고 사용하는 제품 브랜드를 잘 변경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화장품은 의복과의 관련이 높아 의복관여도가 높을수록 화장품 사용도가 높고 화장품 구매에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구매시 가격보다 품질이 더 중시 되었고, 색조화장품에는 상표가 큰 영향을 미쳤으며, 구매시 피부자극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장품 구매행동은 인구통계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보여, 연령이 낮을수록 피부보호와 개성창조를 위한 제품을 선택하고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피부보호를 위한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연령이 낮을수록 색, 나에게 어울림, 유행, 광고, 매장, 요기디자인을 더 중요시 하였고, 상류층일수록 품질․조화를 더 중요시하였다. 화장품 구입비가 많은 사람들은 비교적 외제 브랜드를 선호하며, 백화점 이용이 많았고, 고가품을 선호하고 색상을 중요시 하였다.

□ 화장품의 구매성향
구매성향이란 구매에 대한 활동, 흥미, 의견을 포함하는 구매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라이프 스타일로 언급되며, 일반적으로 단일 차원이 아닌 다차원의 성격을 띈다. 소비자들은 상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개인적 특성에 따라 다양한 성향을 띄고 있으며, 그러한 구매 성향은 소비자의 구매 행동 유형을 파악하는 데 유용한 특성으로 소비자를 분류하는데 기준이 되는 변인이 된다.
고애란과 진병호(1995)는 구매성향을 자신감, 상표 충성/선호, 무난한 스타일, 가격지향, 탐색, 시간지향의 요인으로 분류하였다. 이명희, 이은실(2003)은 충동적 성향, 과시적 성향, 합리적 성향, 독자적 성향의 4개 요인으로 분류
참고문헌
고애란, 진병호. (1995). 상설할인 매장 애고 소비자의 구매성향, 상점속성 중요도 및 정보 원 이용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19(1)
남현모. (1998). 우리나라 화장품 업계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실증적 연구: 특히 시장 개 방에 따른 국재 경쟁력 제고방안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명희, 이은실. (2003). 화장품 구매성향과 구매 후 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7(2)
심상민, 최순화. (2002. 5). 뷰티산업의 부상과 성공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Issue Paper
통계청. (2004. 2). 2003년 12월 및 연간 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 결과
통계청. (2003. 6). 2002년 4/4분기 및 연간 전자상거래 통계조사 결과
통계청. (2003. 4). 2003년 2월 사이버쇼핑몰통계조사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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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6.07 15: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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