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학]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Ⅱ.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Ⅲ. 교육기관에서의 여성교육

1) 교육과정
2) 학급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Ⅳ. 또래집단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1) 또래집단의 남녀 분리
2) 또래집단에서의 성역활 사회화

Ⅴ. 유아기, 아동기 여성교육의 방향

Ⅵ. 여성사회와 문화

Ⅶ. 연구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출처 ( 양성평등교육 )

Ⅷ. 교과서 성차별 예시

Ⅸ. 양성평등교육

Ⅹ. 토론
본문내용
1.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 유아기 : 2~6세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시기

1) 신체적 발달 : 근육운동 분화. 새롭고 복잡한 활동 가능. 집 밖의 다양한 놀이.
2) 언어적 발달 : 언어와 상징 사용 능력 증가
3) 인지적 발달 : 감각 운동적 사고 → 내현적 사고
4) 사회적 발달 : 부모나 주변 사람 동일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사회나 문화집단의 규칙과 기준 학습

- 아동기 : 7~12세 취학과 더불어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가정 이외 공식적 제도내의 생활 경험 → 경험의 폭 넓어짐
교사를 통하여 사회 내의 규범과 교과지식 습득
또래와 공동생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 넓어짐
유아기에 비해 또래와의 관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해짐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에서 남녀 아동은 성 정체감을 형성
성역할 정체감 혹은 심리적 성 습득
성 정체감 :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받아들이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
2~3세 남자 놀이와 여자 놀이, 남자 장난감과 여자 장난감 구분.
3~5세 성은 나이가 들거나 의복, 머리모양이 바뀌어도 불변한다는 것을 앎
4~5세 남자 직업과 여자 직업 구별
8세 경 성에 따른 사회 심리적 고정관념 생김
심리적 성 : 개인의 인성적, 행동적 특성을 말하는 것, 여성적, 남성적, 양성적으로 구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Ⅰ. 서 론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교육소설 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 을 모두 5편으로 구성하여 각각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그리고 여성교육 편인 소피의 교육으로 나누어서 논하였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루소의 기본원리는 출생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인류의 발달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것이다. 즉, “개체발생은 계통 발생을 되풀이한다.”는 생물학의 원리를 인용

  • [교육학] 에밀 레포트
  • 교육사상은 5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구분은 아동과 청소년의 발달 과정을 고려한 것이다. 단계는 다음과 같이 구분되며 루소는 발달 단계에 대해 연령만을 표시했을 뿐 명명하지는 않았다. 적절한 이름을 붙인다면 ①유아기(0-5세) ②아동기(5-12세) ③소년기(12-15세) ④청년기(15-20세) ⑤여성 교육론 및 에밀과 소피의 결혼생활 이라고 할 수 있다.1-3권은 개인이 자신만을 배려하는 ‘개화된 야만인’을 다루고 있으며 4-5권은 이러한 원시적 개

  • [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교육열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어린 아이를 가진 여성이나, 혹은 예비 엄마가 되는 사람들이라면 교구를 사게 되거나 책을 통해서든 누구나 한 번쯤 ‘삐아제’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삐아제(뒷부분 내용에서는 피아제로 명명함.)가 유아기부터 사춘기까지 인간의 사고가 어떻게 발달해 가는지 상세하게 연구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 심리학자라는 것도 들어보았을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피아제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그리고 그가

  • (방통대 2020-1)『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
  • 교육학과 4학년 교육고전의이해 공통『교육고전의 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루소의 에밀)목 차1. 서 론2. 에밀의 중심사상 정리가.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교육관나. 제1권 유아기의 교육다. 제2권 아동기의 교육라. 제3권 소년기의 교육마. 제4권 청년기의 교육(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바. 제5권 결혼3. 에밀중 사부아 사제의 신앙고백에 대한 나의 입장4. 가장 인상깊은 부분과 그 이유5. 결 론6

  • [교육고전의이해]교재에 소개된 고전 중 1권을 선택하여 읽고,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 [루소의 에밀]
  • - 목 차 -Ⅰ. 서 론Ⅱ. 본론1. 장 자크 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2. 루소의 교육사상1) 에밀은 루소의 대표적인 교육저서2) 에밀의 근본사상3) 에밀의 구성(1) 총론과 유아기 교육: 제1편(1~5세)(2) 아동기: 제2편(6~12세)(3) 소년기제: 제3편(13~15세)(4) 청년기: 제4편(16~20세)(5) 여성교육: 제5편3. 에밀에 나타난 루소의 주요 교육사상1) 모두를 위한 교육2) 어린이에 대한 연구와 이해 4. 의 전체적 내용요약(1) 유아기(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