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학]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18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Ⅱ.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Ⅲ. 교육기관에서의 여성교육
1) 교육과정
2) 학급에서의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
Ⅳ. 또래집단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1) 또래집단의 남녀 분리
2) 또래집단에서의 성역활 사회화
Ⅴ. 유아기, 아동기 여성교육의 방향
Ⅵ. 여성사회와 문화
Ⅶ. 연구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출처 ( 양성평등교육 )
Ⅷ. 교과서 성차별 예시
Ⅸ. 양성평등교육
Ⅹ. 토론
- 본문내용
-
1. 유아기, 아동기의 여성과 교육
- 유아기 : 2~6세 초등학교 들어가기 전의 시기
1) 신체적 발달 : 근육운동 분화. 새롭고 복잡한 활동 가능. 집 밖의 다양한 놀이.
2) 언어적 발달 : 언어와 상징 사용 능력 증가
3) 인지적 발달 : 감각 운동적 사고 → 내현적 사고
4) 사회적 발달 : 부모나 주변 사람 동일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자신이 속한
사회나 문화집단의 규칙과 기준 학습
- 아동기 : 7~12세 취학과 더불어 제도적인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가정 이외 공식적 제도내의 생활 경험 → 경험의 폭 넓어짐
교사를 통하여 사회 내의 규범과 교과지식 습득
또래와 공동생활 →자기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 넓어짐
유아기에 비해 또래와의 관계 상대적으로 더 중요해짐
유아기와 아동기의 발달에서 남녀 아동은 성 정체감을 형성
성역할 정체감 혹은 심리적 성 습득
성 정체감 : 자신의 생물학적 성을 받아들이고 편안하게 생각하는 것
2~3세 남자 놀이와 여자 놀이, 남자 장난감과 여자 장난감 구분.
3~5세 성은 나이가 들거나 의복, 머리모양이 바뀌어도 불변한다는 것을 앎
4~5세 남자 직업과 여자 직업 구별
8세 경 성에 따른 사회 심리적 고정관념 생김
심리적 성 : 개인의 인성적, 행동적 특성을 말하는 것, 여성적, 남성적, 양성적으로 구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